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지투실 26기 25조 다카s]

25.10.04

안녕하세요 

다카입니다 :)

 

잔쟈니 튜터님의 하락장 지방에서 10억 버는 방법이라는 내용으로

지투실 첫 번째 수강 후기를 작성해보려합니다 ㅎㅎ

제목부터 지방이 충분히 투자 가능하다는 걸 드러내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몇 번의 지투실 강의를 수강하면서, 강사님을 뵈었는데 항상 느끼는 점은 전달력이 정말 좋았습니다.

말씀도 잘하셔서 강의에 더 집중되었던 것 같네요

 

이번 강의에서 제가 느꼈던 핵심은 두 가지인데요,

첫 번째는 ‘매도’입니다.

수도권 투자가 아니라 지방 투자이기 때문에 우리는 언젠가 매도를 해야하는데요

지방 특성상 매도가 쉬운 편은 아니기에 매수 결정 시 더욱 뾰족하게 가치 판단 하고 의사결정 해야 합니다.

매도를 하기 위해 매수를 잘해야 한다는 점이 환금성이라는 투자 기준임을 알지만 막상 비교평가 할 때

이 생각이 잘 나지 않더라구요

사례로 천안을 들어주셨는데, 앞마당을 올해 만들었던 저는 집중해서 강사님과 함께 비교평가 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사실 20평대보다는 30평대가 더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전에 강사님들께서 해주셨던 “이거 30평대 할거면 저거 20평대 신축이 낫겠는데?” 라는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거든요..

그런데 제가 아는 지역에서 투자 우선순위를 매겨보니 알겠더라구요 매수도 좋지만 우린 ‘매도’를 생각해야 하기에

'내가 현 시점 고민되는 점은 매도 시 새로운 매수인도 고민하게 될 것' 이라는 말도 더욱 와닿았습니다.

결국 내가 살고싶어하는 생활권에 그런 단지를 매수하는 것이 더 벌진 못하더라도 잃지 않는 투자가 될 것이다.

또한, 가치 있는 단지를 매수하여야 상승장이 왔을 때 매도 할 수 있는 기간이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가치가 덜 한 단지를 매수하면 상승장의 끝자락에서 오른 다름 팔아야 하기에 초보라로서는 타이밍 잡기가 쉽지 않다는 점도

투자 기준과 관련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전세가’입니다.

지방의 매매가를 결정하는 건 ‘전세’입니다.

전세가 얼마나 올라오느냐 내려가는냐에 따라 매매가가 영향을 받죠

그렇기에 공급을 잘 봐야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전세가가 내려가고 올라간다는 생각만 하면 될까..

지방 투자의 핵심은 매도하고 더 좋은 급지로 갈아타야 한다는 게 본질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왕이면 전세가가 빨리 반응하고 먼저 튀어올라갈 단지를 알아놓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임장지를 보면 각 생활권별로, 단지별로 전세가가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전세가는 그 지역의 실수요로, 사람들이 실거주로 보기 괜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아무래도 가치가 있다는 점이기에 미리 파악을 해둔다면 매도 타이밍 잡기에도 좋고 전세 빼기에도 좋고 일석이조라 생각이 되네요

전세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이것저것 써봤는데 더 깊은 인사이트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끝으로 지방투자의 핵심을 생각해보고 앞으로 지방 앞마당을 넓힐 때 적용해봐야 할 점을 적어봤습니다.

위 두 가지를 고려한다면 비교평가도 상대적으로 수월해지지 않을까? 생각하며 

이번 앞마당에 적용해보겠습니다 ㅋㅋ

그럼 이번 달도 빠이링~~


댓글


초로
25. 10. 06. 10:04

뾰족하게 가치판단 의사결정👍👍 완강에 후기작성까지 고생많으셨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