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보유집 전세주고 월세? 월세 주고 전세? 전세주고 전세?

25.10.08
참여 가능

보유 집 처분하고 집 구하기 방법

1 참여중복수 선택 가능

 

현재 남자친구가 거주하는 집을 세를 주고 신혼집을 구하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어떤 선택이 제일 합리적일까요?

현재 보유 집 전세금 시세2억 3천
현재 보유 집 월세 시세2천/80만
들어가고 싶은 집 전세 시세2억 7천
들어가고 싶은 집 월세 시세3천/130만

 

  1. 전세 주고 전세 살기
  2. 전세 주고 월세 살기
  3. 월세 주고 전세 살기
  4. 월세 주고 월세 살기

 

2번이 전세금을 확보할 수 있어서 그 돈으로 주식투자를 하면 월세비도 충당하고 좋을 것 같은데 남자친구는 전세금으로 투자를 하는 게 걱정된다고 하네요.ㅠㅠ

2년 뒤에 새로운 집을 구매할 예정인데 어떤 선택이 가장 합리적일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아라메르
25. 10. 08. 08:31

안녕하세요 토리누나님~! 현재 보유중인 집을 세주고 다른 셋방에 이사갈 고민을 하고 계시군요~! 2년 후에 새로운 집 매수를 고려중이시라면 목돈의 '환금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사료됩니다. 이사가 확정적인 부분이라면 2년 내 단기투자로 수익을 봐야하는 부분인데 단기투자라면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년 후 매수할 집을 매입할 때 해당 자산이 마이너스라면 확정손실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즉시 자택을 구입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질문자께서 뚜렷한 공부가 되고 평균수익률이 월세를 충분히 보전할 정도로 투자가 가능하다면 2번선택지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익률을 고려한다면 비용과 편익을 상세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상황을 고려할 때 목돈 - 월세보증금인 2억원을 투자 자금으로 활용한다고 가정하면 1. 전세로 거주할 경우 상대적인 2년 편익 (3120만원 - 846만원 = 2274만원 ) 2억원을 예금으로 넣는다면 예금이자 2.5%(가정)라고 했을 때 2년 수익률 846만원이 기본적인 기회비용이라고 할 수 있고 해당 금액을 월세비용(130*24 = 3120만원으로 뺀 금액입니다) 2. 월세로 거주한다면 올려야 할 수익 계산 > 2274만원, 8.8%의 수익률 적어도 위의 2274만원 이상의 수익을 얻어야 1안보다 나은 선택지입니다. 이는 원금 2억원 대비로 수익률을 계산했을 때 2년동안 8.8%의 수익률을 가져와야 합니다. 스스로의 조건을 대입하여 복합적으로 고민하시길 바랍니다.

쪼러쉬
25. 10. 08. 08:47

안녕하세요 토리누나1님~~
먼저 신혼집 구하신다니 결혼 축하드립니다^^

현재 남자친구분 거주하는 집을 전세를 주려고 하시는군요!!
두분의 자금 상황이나 대출 상황을 모르기에 답변드리기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월세를 살며 주식 투자를 하는 것도 전세금에서 나온 소중한 돈이기 때문에 걱정하시는 것도 있구요.
두분이서 대화하면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ㅎㅎ

투자 성향을 알아 가기에 좋은 강의가 있어 추천드리겠습니다!!
재테크투자기초반 수강으로 10/30일 오픈하여 11월에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같이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작년에 수강했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토리님의 여정 응원드리겠습니다 ㅎㅎ

https://weolbu.com/product/4580?inviteCode=Y7Q1FN&utm_source=user_share&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user_share_button

운조creator badge
25. 10. 08. 10:47

안녕하세요 토리누나님!! 먼저 결혼 너무나 축하드립니다!!ㅎㅎ 현재 보유중인 자산을 재배치 하시려고 하신다니 정말 너무 멋집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라면 2번인 전세주고 월세로 들어갈 것 같습니다. 우선 수익률 관점에서 조금 보겠습니다. 현재 보유집 전세 : 2.3억 들가고싶은집 월세 : 3천/130만원 *내가 빼낼 수 있는 가용자금 : 2억 *추가로 발생하는 현금흐름(비용) : 월130만원 2억의 연수익률 7.8% = 월 130만원 2억이라는 돈으로 연수익률 7.8%를 내실 수 있다면 월세비용 130만원을 수익으로 충당하실 수 있습니다. 이말인 즉 수익률 7.8% 이상되어야 전세->월세로 이사를 가는게 의미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면 막연하게 투하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보다 토리누나님께서 지금까지 해왔던 주식,혹은 부동산투자의 평균수익률이 7.8% 이상 났는지를 한번 확인해보시고 만약 그 이상의 수익률이 났다면 월세로 이사가는 것을, 반면에 수익률이 7.8%이상 나지 않았다면 전세로 이사 가시거나 기존에 해오던 투자의 수익률을 높여놓은 후에 자산재배치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 보금자리를 마련하는 정말 소중한 자산이기때문에 꼭 면밀히따져보시고 올바른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 행복한 투자생활과 노후를 응원드리겠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