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LH 행복주택에서 거주하고 있는데 이번엔 재계약 부자격자로 통보 받고 3개월안(내년 1월말까지) 이사를 가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에서 갑자기 마음이 급해져서 집을 알아보는 상황인데 전세값과 매매값이 비슷하고 월세로 50만원씩 내는건 스스로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자산은 총 1억 5천(1인, 40세, 매월 저축 150만원,소득에 50%))정도가 있고, 지금 전세값과 매매값이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에서 전세를 살아야 할지(오피스텔), 매매를 해야 할지 고민이 큽니다.
제가 가진 돈으론 굉장히 저렴한 아파트(1억 초반)는 살 수 있지만 연식이 오래됐고, 지역도 좋지 않고 앞으로 집값이 오를 가능성은 전혀 없으며, 스스로도 좋은아파트+저가 인것을 고를 수 있는 눈도 지금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예전에 수업을 듣고 그냥 지나처버린 1인으로 이 부분은 후회가 막심하여 다시 강의도 듣고 있고, 꾸준히 노력 할려고 합니다.
뭐가 마음이 잡히지 않아 이렇게 글을 쓰는데 선생님들께서 생각하시는 좋은 방법은 무엇일지 지나가시면서 의견을 남겨주세요. 쓴 소리도 좋으니 꼭 부탁드립니다!
시간 내주셔서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미란님 매매나 전세를 고민중이시군요! 매매의 경우 결국 추후에도 자산 가치가 오를 물건을 고르는게 중요해서 내가 가진 돈으로 할 수 있는 대안이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면 그전까지 전월세 등으로 거주 하면서 대안을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매는 바로 실거주 하지 않더라도 전세입자분이 있는 상태에서 투자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전월세 선택시에는 보증금 대비 월세나 전세 대출 이자 중에서 지출이 적어 추후 종잣돈을 마련하시는데 더 유리한 안으로도 고려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띨한부님 안녕하세요! 3개월 안에 이사를 가야 하는 상황인데 전세/월세/매수 중에 고민이 되시는 상황으로 이해됩니다. 갑작스레 이사를 통보받고 황망한 마음이실 것 같습니다 ㅠㅠ 그래도 현재 재무상황 및 투자실력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대책을 강구하시는 모습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 일단 매수와 임차 중에는 임차를 추천 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저평가 판단이 어렵다는 자기평가가 된 상황에서, 남의 추천이나 부동산 사장님의 말만 듣고 매수를 하는 것에는 리스크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임차 중에서는 전세, 월세 어떤 것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거주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내게 꼭 필요한 조건(예: 역세권, 주차가능여부 등)과 조건들 간에 우선순위를 매겨보는 과정을 선행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감당가능한 거주비용을 종이에 적어보시고 해당 예산 안에서 가능한 집을 최대한 알아볼 것 같습니다. 직방 등의 부동산어플과 실제 시장가격은 차이날 수 있으므로, 어플로 큰 가격 감을 잡되 여러 부동산을 방문해보시면서 발품 파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세와 월세간의 비교는, 전세보증금을 은행에 맡겼다고 생각했을 때 나올 이자비용과 월세를 비교해보는 방법으로 우위를 가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셨듯이 추후 매수를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지식을 쌓고 지역을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부동산 공부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시작해 볼 것 같습니다. 부동산 공부에는 강의, 유튜브, 책 등 여러 방법이 있겠으나, 지식전달 뿐만 아니라 조모임 등의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잘 조성해주는 월부 정규강의를 추천드립니다 :)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남은 연휴도 행복하세요 :)
안녕하세요 띨한부님 갑자기 이사를 가셔야하는 상황 많이 당황스러우시겠어요. 맘은 괜찮으신가요? 전세와 매수 여러가지 장점과 단점이 있는 것 같아요. 전세는 돈이 매수보단 적게들어간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가격 상승시 수익이 나지않는다는 점 그리고, 이후 2년에서 4년뒤에 이사를 가야한다는 점이 단점이 될 수 있겠구요. 매수는 돈이 더 들어가지만, 시세차익을 볼 수 있고 안정적으로 보유할 수 있단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을것 같아요. 그럴때, 개인적으로 위에 분들이 이야기해주셨지만 사실 띨한부님께서 지역과 단지의 가치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를 한 다음에 매수를 하셨으면 하는 마음이 큽니다. 다만, 급하게 이사를 해야한다면 전세로 우선 이사할 곳을 찾은 다음에 이후에는 전세로 연장하기보단 내집마련을 하여 이사를 가시는건 어떨까 싶어요. 이 커뮤니티에서 단지와 지역의 가치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여러가지 강의가 준비되어 있거든요. 혹시 관심이 있으시면 대댓 달아주셔요 제가 듣고 띨한부님께 추천할 수 있는 강의를 말씀드릴 수 있을것 같아서요. 좋은 선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