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가계약금을 보내고 계약서 작성전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 계약 취소가 가능한가요?

25.10.09

가계약금을 입금한 상태에서 시일내에 계약서를 작성 예정인데 계약서를 작성하고 잔금전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 계약취소가 가능한가요? (세입자 승계조건, 실거주 할 수 없는 상황), 취소되면 계약금을 돌려받을 수 있나요?

 

혹은 계약서를 작성전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 그것으로 계약 취소를 요청할 수 있나요?(가계약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가계약작성시 계약일, 잔금일, 승계조건 등등을 명시하고 입금액을 포기한다는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토허제로 묶이면 그 집에 실거주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서 매수가 어려운 상황인데 요즘 어떻게 정책이 흘러갈지 몰라서 너무 걱정이 되네요. ㅠ


댓글


지니플래닛
25.10.09 18:56

안녕하세요 유기농님. 가계약 입금 후 토허제구역으로 지정되었을 때 계약을 파기할 수 있는지 궁금하시군요. 토허제 지정 시점 전에 계약을 체결하시면 허가 의무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법적으로 가계약금은 계약금의 일부로 여겨지기 때문에 가계약금을 반환받기는 어려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계약을 진행할 때, 본 계약 이후 대상 토지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어 허가가 필요하게 될 경우, 매도인과 매수인은 상호 협조하여 허가를 신청하며, 허가가 나오지 않을 경우 계약은 자동 해제되며, 계약금은 전액 환불한다 라는 문구를 특약으로 넣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미 전세승계가 계약서에 들어가있으므로 거래구역으로 지정시 허가가 나지 않을 것이고, 그럼 계약 자체가 무효화 되므로 환불 받으실 수 있게 됩니다. 무사히 잔금까지 가실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유기농
25.10.09 19:16

우와 지니플래닛님~~ 상세한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말씀 주신 답변을 보다보니 ,, 궁금한 부분이 있는데요 가계약에 기존 임차인 승계조건으로 가계약을 한 상태인데 토지거래허가구역은 실거주 의무가 있으니 만약 본계약서를 작성하기 전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이 된다면 어차피 허가가 나지 않을 것이니 서로 협의하여 없던 계약으로 하고 가계약금을 돌려받는것으로 협의하기도 하나요? ㅠ

몽그릿
25.10.10 16:06

안녕하세요 유기농님 ㅎㅎ 잘지내고 계시죠? 실제로 특약문구가 없으면 가계약금 받기 어려울텐데 만약 정말 투자하기 좋은 물건이라고 판단되시면 가계약금을 부사님께 잘 말씀드려서 최소한으로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들어요 저도 이번에 계약 진행하면서 가계약금 100만원만 넣고 이틀뒤에 계약서 작성했습니다! 아무쪼록 잘 진행하셔서 좋은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