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의 첫 월부학교이자 첫 강의 였는데,
강의를 듣고나니 막연했던 것들이 조금 더 선명해진 느낌,
그리고 학교강의는 다르다!!! 라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학교에 오길 참 잘했다♡
학교에 올수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너무 감사하다!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 매수+매도+보유 = 원칙의 중요성
1)매수
‘ㅇㅇ 밖에 못사서 돈을 못버는게 아니라 ㅇㅇ 마저도 안사서 돈을 못버는것' => 현재 무주택! 자산을 사자!!꼭 산다!!!!
“의사결정의 본질 - 좋은것을 비싸지 않게 살수있는지 " / “ 비용 < 편익 "
"협상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 가격을 제대로 판단 하는 것. 투자기준에 맞는것을 더 유리하게 사기위해 노력하는것.
언제 사야하고, 어떤곳을 사야하는 지 알고 제대로 고르는 것.
사야할 때 안산것도 후회가 되지만, 사지말아야할 것을 사서 후회할수도있다. ★오래 ★많이
*최선의 투자 = 가격 더 저평가, 투자금이 덜 들어가는 것, 전세세팅까지 잘 마무리 할 수 있는 것.
*최선의 선택인지, 차선의 선택인지 가장 잘 아는건 ‘나 자신’ 타협이 습관이 되어서는 안된다.
=> 저번달 초 타협하려던 나의 모습이 떠올랐다. 후… 다시 생각해도 실전반 튜터님께 여쭤보길 잘했다. 나도 정답지가 아니고 최선이 아닌것을 알았지만, 뭔가 순간적으로 그만 끝내고 싶다. 이제 그만 1호기하고싶다는 그런 마음이 강했던 것 같다. 만약, 내가 나의 순간 감정을 제어하지못했고 튜터님께 여쭤보고 같은 투자금으로 할수있는곳, 절대가로 할수있는곳을 찾아보고 과정을 다시 해보고 튜터님 피드백을 받지 않았다면… 후회가 됐을 1호기가 되었을 것이다.
* 내돈으로 할수있는 진짜 최선을 담을것.
* 앞마당 - 내돈으로 담을 수 없을 만큼 좋은 것들을 담기 위한 준비, 가치와 가격을 정리하며, 각 지역마다 투자 우선순위를 정해 놓는 시간. → 앞마당을 만드는것 + 앞마당을 관리하는 것. => 열심히 한달을 해야하는 이유!
=> 최선의 물건을 담는 노력 + 결과를 내는 것이 중요.
2) 매도
3) 보유
빚내서 무리한 투자 하지 않기.
=> 상황과 감정이 아닌 원칙을 지키기.
=> 길게 보고 꾸준히 안전하게 투자하며 자산을 늘리기
=> 장기적인 투자 성공으로 가는 길은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리스크 제어에 있다. 리스크를 능숙하게 제어하는 것은 탁월한 투자자임의 징표다.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 꿈을 이루는 투자자 - 로드맵의 중요성
*순자산 10억 달성 - 내 목표에 맞는 규모 알기 (3주택이상!)
*10억 달성을 하려면 서울,수도권 3-4개는 투자해야한다!
*투자는 다양한 모습으로 기회를 준다. 1)시장이 주는 기회 2)물건이 주는 기회
* 현실적인 은퇴시점은 언제인가??
✔️ 첫 학교의 첫 강의를 들어보니… 이래서 학교를 가야한다고 했었구나. 라는 느낌이 왔습니다. 강의 초반 206만의 월부 구독자분들중 141명안의 사람이 되어서 학교에 왔다는 것, 월부안에서 1%안에 드는 사람이라는 그 자체가 저한테 크게 와닿지 않았었는데(나자신에 대한 불확신?? 하하하하) 그래도 내가 지금까지 오랫동안 강의를 듣고 꾸준하진 않았지만(중간에 길게 쉼) 여기까지 오는데 걸린 시간과 노력들의 이유가 그 답이 학교에 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강의 중 “매수” 부분이 가장 와닿았는데, 저희 반원분들 중 무주택인 사람은 저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더 '매수'가 와닿습니다.
사실 이전 실전반을 하고 직전달 내마실을 하면서 부동산 사장님께 투자금이 적게드는 4급지 비선호생활권에 대해 연락이 왔었는데, 정말 많이 흔들렸고, 비행기 타고가서라도 물건을 보고 올뻔했었습니다. 그래도 실전반 튜터님께 여쭤보고, 같은 투자금으로 살수있는 내 앞마당 중 top5 뽑고, 절대가로 내 앞마당중 top5 뽑고, 그후 새벽까지 피드백도 받고(튜터님 사랑합니다 ♡), 사실 앞마당 중 top5 를 찾아보면서 감정이 제어가 되긴했지만, 정말 순간이다 느끼기도 했고, 내가 만약 그 단지에 투자를 했더라면 정말 너무 아쉽고 후회가 되는 1호기가 되었을 것같습니다.
그래서 강의 중 매수부분에서 내 자신과 ‘타협’한다는 것과 차선만을 선택하게 된다면 내 보물상자안에 담기는 나의 집들이 너무 아쉬울것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게 나였겠다…..ㅠㅠ ) 사실 가끔 힘들땐 그냥 현재 살고있는 광주광역시에 1호기를 할까 싶기도 하고, 좋은 신축단지를 볼땐 저기 살고싶다. 나도 커뮤니티를 누리면서 좋은 곳에 거주하고 싶다. 편하게 살고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생각만 잠깐하고 말았는데, 실제로 차마 그렇게 하지못했던 것은 22년도 싱글시절부터 정규강의를 들었고, 중간에 1년반정도를 쉬었지만, 열정 넘치던 초보시절, 지방광역시를 임장하면서 밤9시까지 단지임장하고 하루에 5만보를 걷고 막차를 타고 돌아오고 그 힘든 경험들과 노력들이 보상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동안 임장과 강의를 들으면서 썼던 돈과 시간이 너무 아까웠습니다. 그리고 실패하는 사람이 되는것 같아서. 인생의 패배자 같은 그 느낌(내자신스스로한테)이 정말 더 싫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똑같은 경제적 자유를 향한 미래를 꿈꾸는 사람(나를 월부로 인도한 연애시절 남편…)과 결혼을 하게 되면서 현재의 현금 종잣돈은 많지 않지만 남편과 합침으로 연 소득이 늘어나게 되면서 지방만 보던 눈을 수도권으로 돌릴수있게 되었습니다. 그전까진 항상 지방에다 다주택 투자를 한다는 생각으로 살았는데, 투자코칭을 받으면서 수도권을 보게 되었고, 올해 초만해도 서울이 몇개구로 이루어졌는지 몰랐는데, 지금은 서울 앞마당을 점차 늘려가면서 서울에 대해 알아가고 있습니다.(서울은 25개구!!!하하하하하하)
그러면서 1호기 투자가 더 늦어지게 되었지만, 저번달 멘토님께 내마실을 하면서 다시 코칭 받고 이제는 종잣돈을 빼내기 위해 월세로 전환중에 있고, 이젠 정말 1호기 투자가 멀지 않게 느껴집니다. 꼭!!! 나의 노력과 그동안 썼던 돈과 시간을 보상받고 말리라!!!
투자코칭 당시 이해한것 같았지만 제 두뇌의 전환이 빠르지않아서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계속 강의를 듣고 수도권을 다니고 내마실1,2,3기를 통해 멘토님들께 직접 여쭤도 보고 실전반을 수강하며 튜터님들께 피드백받고 이야기하면서 제 좁았던 시각을 지금보다 더 멀리 볼수있었고, 멘토님의 반복된 투자코칭과 가르침에 감사드리고, 잘하는 동료분들께 도움도 받고, 함께 해주시는 동료분들이 계시고, 본이 되어주셔서, 인생태도도 투자도 배워가고, 더 열심히 함께 할수있는 환경에 정말 감사한것같습니다.
그리고 올해 정말 많은 기회가 제게 주어졌다고 생각이 되는데, 이렇게 학교까지 올수있게 되어 정말 감사합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선물같은 기회가 주어져서 감히 상위 1%라고 하는 말을 들을수있고, 앞마당도 부족하고 임장보고서 쓰는게 어렵고 싫어서 결론도 내지않고 초창기시절 임장을 지방으로 다닐때 임장보고서를 쓰지 않았고 시세도 해당 달만 봤던 나약한 저였지만, 이제는 좀 더 즐기면서 반드시 해야할 것은 할 수 있게 된것같습니다. 아직 정말 많이 멀었다. 라는 생각이 들지만, 해야할것을 반드시 해내면서 첫 학교 생활을 반드시 꼭! 마치고 말리라!!! 또한 함께할수있는 동료분들이 계셔서, 가르침 주시는 튜터님께서 함께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 함께 하고 도움받는 만큼 저도 반안에서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무조건 목표한 것을 해내는 사람이 되도록하겠습니다!!!!! 나는 무조건 성장하고 성공한다!!! 또한 즐겁게 한다!!!! ★ 좋은 강의 해주신 양파링멘토님, 저희반선생님, 잔쟈니튜터님, 지꿀반장님, 잇부님, 불부님, 걷는님, 남색하늘님, 세종님, 백평이님, 넴쓰님 반원분들 모두모두 늘 감사드리고 사랑합니다 ♥♥♥♥♥
📌적용하기(현실적으로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 현실적인 순자산 10억 달성 로드맵을 적어보고 눈앞에 붙여놓기
✔ 현실적인 은퇴를 위한 계산과 나의 은퇴 월 급여소득 로드맵을 출력해서 눈앞에 붙여놓기
댓글
러버블리v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