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내마기 60기 2조 투명혀니] 해야하는 걸 하자!!!

25.10.15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내집마련 하기 전 꼭! 알아야할 A to Z

 

부동산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거진 1년. 아마 오늘만큼 혼란스러운 시장은 없었을거다. 

지난 대세 상승장에서는 이미 내집마련을 한 부모님 아래에서 부모님 명의로 된 편안한 집+ 분양권 1개 해서 2채를 가지고 있었다.

그 때의 나는 부모님의 그늘 아래에서 아무 생각 없이 무주택자로 벼락거지가 되었다. 더 슬픈 건 나는 내가 벼락거지란 것도 월부 들어와서 알게 되었다는 거다. 그만큼 무지했다.

 

0호기가 매도가 되지 않아서 (물론 그외에 이유들은 더 있었지만) 흐르고 흘러서 시작한 월부.

24년 11월 월부를 시작했고 딱 1년.

내가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타려고 하는 아직 바로 실행도 할 수 없는 상황인데 규제가 나왔고, 더 큰 규제가 나오고 제일 큰 규제가 나왔다.

 

아마 예전의 멘탈이 쿠크였던 나였다면 절망 of 절망을 하거나 모르는척 회피하지 않았을까??

 

현재의 나는 그럼 그 다음은?내가 할수 있는 것은?을 고민하며 3주차 강의가 올라와서 3주차 강의를 들었다.

 

 

 

 

‘혼란스러운 시장에서도 기회를 잡는 사람이 있습니다’란 용맘님의 강의 첫 마디에 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동료의 동료는 규제 터지자마자 매수자가 5천을 깎을테니 당장 계약서 쓰자고 했다고 한다.

아마 과거의 나였다면 부러워만 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왜 나한테는 저런 행운이 주어지지 않을까라며 행운을 얘기하고 있었을꺼다. 

 

하지만 이제는 안다. 저 기회를 잡기까지 저 분이 얼마나 노력을 했을지 그 노력에 대한 결과라는 것을.

그리고 규제가 터진 오늘. 혼란스러워 하지 않고 현장에 그 자리에 있었기에 잡은 기회란 것도 말이다.

 

용맘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알고 있는 것과 이미 하고 있는 것.

그리고 알지만 하고 있지 않아서 앞으로 해야만 하는 것들을 정리 할 수 있었다.

 

정말 디테일하고 꼼꼼하게 자세하게 하나씩 짚어주셔서 복습에 복습을 거듭하며 다시 한번 점검하고 또 해야겠다.

 

바로 적용할 점을 정리해 보자면

  1. 부동산 전용 통장을 만들것 - 현재는 기존 통장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나중에 증빙을 할때도 편하고 한도도 그 통장만 늘리면 되서 이거 진짜 좋은 팁이구나!!바로 실행할 생각이다.
  2. 잔금일자 정하는 방법. 지난 5월 실거주집 매도 후 새로운 집에 전세로 들어가야하는 상황이었다. 배운대로 전세 계약할 단지는 특정해놓은 상태. 하지만 매도가 언제될지 몰라서 전세계약을 바로 할수는 없는 상황이었다. 거기에 전세가가 오르고 있었다. 빠르게 말이다. 매도 가계약 계좌를 요청을 받자마자 바로 계좌를 주지 않고 배운대로 특약문구를 특정하면서 바로 전세계약도 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었다. 배운대로 잘 하고 있었는데 신축 입주 단지를 전세계약 했기에 날짜를 잡는게 쉽지 않았다. 신축입주 단지는 엘리베이터 이용때문에 날짜를 특정하기가 어려웠다. 입주기간은 있지만 날짜를 특정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잔금일을 정할때 매도 부동산 사장님이 매수자 편에서만 자꾸 말씀하셔서 그걸 컨트롤하면서 계약 조율하는게 정말 쉽지 않았다. 물론 나는 배운 사람으로 침착하게 계좌를 계속 주지 않으면서 문구를 수정하면서 내 실속을 차리긴 했으나 다음번에도 이런 방법이 통할지는 미지수 였는데 일자를 저렇게 기간으로도 넣을 수도 있구나!!큰 배움을 얻었다.
  3. 등기부등본을 보는 거는 알았지만 돈이 들어갈때마다 다시 확인하는건 몰랐다. 가계약금 넣기전 확인 최종 잔금때 확인하는걸로만 알고 있었다. 돈이 들어갈때마다 확인하기!! 을구에서는 특히나 매도자의 대출상황을 확인하고 내가 주는 돈으로 상환시키는 방법도 자세히 알려주셔서 머릿속으로 디테일하게 그려볼 수 있었다.
  4. 법무사비와 취등록세 지급하는 것도 과정과정 자세히 알려주셔서 그 부분도!!!

 

3개월 무조건 해낸다!!

 

좋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댓글


투명혀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