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열반스쿨 기초반 85조 김윤동)

  • 23.09.04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1) 신기루라고 생각했는데,,

대한민국에서 월급쟁이로 살고 있는 나에게 ‘경제적 자유’라는 말은 유투브에서 유행처럼 번진 말이자 뇌리에 박혀있는 말이었다. 뇌리에 박혀있고 달성하고 싶어서 많은 책을 봤지만(부의 추워차선, 레버리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등), 마치 도달할 수 없는 신기루처럼 모호하게만 느껴질뿐 어떤 구체적인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잘 몰랐었다. 이렇듯 나는 경제적 자유로 향하는 길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목표 잡아 본 적이 없었다. 현실적으로 더 나아가 내가 은퇴한 후 노후에 얼마의 금액이 필요한지 생각해 본 적도 없었다.

 

2) 머리를 때려맞다

그런 의미에서 강의는 충격적이었다. 내가 노후에 누군가에게 의지하지 않고 살기 위해 필요한 금액이 이렇게나 많이 필요하며, 그 달성을 위해서는 지금 노동자본에만 의지하고 살고 있는 현실을 깨부술 필요가 있다는 점이 내 머리를 때렸다.

 

3) 사막에도 길이 있다?

주식투자만 열심히 했다. 투자수익률은 나쁘지 않았지만, 내가 주식 투자에서 큰 돈을 벌지 못한 이유는 1) 위험관리를 위해 큰 돈을 투입하지 못했다는 점 2) 위험관리 때문에 레버리지를 활용한 투자를 못한다는 점에 있었다. 그런데 부동산 투자는 내가 한 투자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1) 안전마진이 보장되어있는 지점에서 상대적으로 큰 돈을 투입할 수 있다는 점 2) 전세금 + 대출금이라는 레버리지를 활용하기 좋다는 점

3) 장기목표 금액을 세울 수 있고 목표금액을 수학처럼 계산하여 투자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나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왔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1) 자본소득> 근로소득인 시스템을 만들어보고 싶다.

근로소득으로 자본소득 10개를 세팅하여, 근로소득보다 자본소득이 더 큰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

 

2) 비전보드를 만들어 머릿속에 구체적인 그림을 그린 후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잡아, 구체적인 실행 방향을 만들어 보고싶다.

(목표 – 실행 – 흑자구조 – 장기보유 – 시스템)화를 내 인생에서 그려보고 싶다 



댓글


동글리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