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키가이입니다.
강의는 열기 → 실준 이렇게 듣고 있는데 두달밖에 되지 않는 초초보라 모르는 것 투성이에,
살면서 각잡고 이사도 처음이고, 중학생 자녀 전학도 처음이고, 지금 살고 있는 집을 매도하는 것도 처음이라
어떤 순서로 진행해야 하는지 너무 어려워 도움을 구해봅니다.
지금 살고 있는 집을 매도하고 월세로 갈아탄 후 투자를 해보려고 생각 중입니다.
늘 이사가고 싶다 마음만 있었는데 집의 가치와 투자랑 연결하여 생각하니 행동해야 할 때인 것 같아요.
[상황]
[궁금한 점]
혹여, 이사한 집이 해당 중학교에 배정이 안되는 곳이라면 전학도 안되는 건지 이 점도 궁금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이키가이님!! 자산재배치를 하시려고 하는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이렇게 결정하기 까지 고민이 많으셨으텐데 대단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첫번째로 자금의 여유가 되신다면(월세보증금,매월월세) 이사할 집을 먼저 계약하고 후에 공실로 매도 해도 괜찮지만 그게아니시라면 1.현재 주거하고 있는 실거주지 매도 2.월세집 계약 후 이사 3.투자 목적의 집 매수 위 순서대로 하시는 것이 가장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학교 배정관련해서는 관할 교육청에서 주거지 기준 학교군 확인 하신후에 배정 가능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정원이 남아있다면 바로 전학 가능하고, 정원 꽉 찼으면 근거리 내 다른 학교로 배정될거에요! 모쪼록 잘 되길 바라겠습니다 이키님!! : )
안녕하세요 이키가이님
거주 분리 투자를 고민 중이시군요.
저도 실거주 집 매도 후 월세로 전환하고 거주 분리 투자를 했어요.
일단 매도와 매수를 같이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대략적인 과정은
1. 매도적정가를 설정하여 1-2군데 부동산에 내놓는다.
2. 거주할 곳의 월세 시세를 알아보고 투자금을 대략적으로 확정짓는다. (아이 학교 + 남편 출퇴근 고려)
>> 이 때 운조님 답변처럼 미리 계약이 가능하면 투자금 확정이나 매도에서 좀 더 안정적인 조건이 될 수 있어요.
3. 투자금을 기준으로 투자 지역을 선정하고 최종 후보 단지 2-3개를 도출한다.
3. 매수할 단지가 나왔으므로 매도 금액 마지노선을 확정한다.
4. 적극적으로 매도한다. (이 때 매수 단지도 계속 매임하면서 후보 4-5개까지 확보)
5. 매도 계약 완료한다.
6. 매수 후보 중 좋은 것부터 협상 시도해서 계약 완료한다.
이렇게 됩니다.
절대 매도 하기 전에 이사갈 집 먼저 매수하지면 안되요,,
그러다 매도가 안되면 급매로 가격을 낮추어야하고 투자금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중학교는 인원이 다 찼을 경우 근거리라고 해도 전학이 안될 수 있으니 미리 교육청에 확실하게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https://weolbu.com/s/HpG9j9FgYo
이키가이님 화이팅입니다!!!! ....
이키가이님~~ 자산재배치가 쉽지 않은 결정이셨을텐데 용기가 멋지십니다👍 매도, 월세 이사, 아이 전학 동시에 모든 것을 하려고 하시니 너무 복잡하고 바쁘실 것 같아요 ㅎㅎ 위에 선배님들께서 이미 자세히 답변해주셨듯이, 투자 물건 매수보다 매도가 먼저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매도를 위해서는 투자할 단지가 정해져야 매도가 잘 되더라구요 ㅎㅎ 그게 아니면 자꾸만 매도 금액에 욕심을 내게되고, 매도를 위한 결정이 늦춰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선 이사 가시고자 하는 월세 매물을 파악하셔서 투자금에서 이사비용을 남겨두셔야할 것 같아요 ㅎㅎ 실제 계약 순서는 매도 후 이사, 투자물건 매수이지만 앞단에서는 매도가 가능한 가격이 어느정도인지, 이사갈 집과 투자 후보물건을 동시에 알아보셔야 할 것 같아요 ㅎㅎ 어느정도 후보 물건이 정해진다면 매도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매도+이사+매수를 진행하시고 이사도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아이 학교는 위에 선배님들 답변대로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