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월부챌린지

[해피바이러스.kim] 월부챌린지 678회 진행중 : 10월 26일차 #독서하면서 좋았던 구절 정리

25.10.27

P213.

매수와 매도에 대해 스스로 기준이 있어야 한다. 남의 만든 기준이 아닌 내가 만든 기준이다. 시장에서 가장 바보 같은 질문이 남에게 매수 매도 시기를 묻는 것이다.

이걸 묻는다는 건 스스로의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기준이 없다는 뜻은 투자를 왜하고 있는지 본인이 본인을 설득하디 못한다는 뜻이다.

이런 사람은 매수를 잘해서 이익이 발생하고 있어도 결코 돈을 벌 수 없다. 매도가 완료되는 순간까지는 이익이 실현 된것이 아니다.

 

있어 보이는 좋은 자동차를 사야하고, 명품 

가방과 비싼 옷을 산다면 아직 투자 자격이 없다.부자처럼 보이고 싶을 때 돈을 쓰지 말고,부자가 되었을 때 돈을 써야한다

  부자가 되기전에 모든 자산은 다른 자산을 만드는데 사용되어야 한다.

품위가 돈을 모아 오기는 하지만 품위와 사치가 동일 한것은 아니다.

실자산에 비해 과도한 품위도 사치다.

 

투자는 최소 5년은 기다려야 제 가치를 찾아간다. 

최소한이란 말에 주목 해야한다

 

P214.

빨리 버는 돈은 빨리 사라진다. 빨리 돈을 벌려면 눈부신 위험 자산을 좇게 돼 있다.

벌어도 결국 물에 던져진 솜사탕 처럼 사라지고 만다.돈 주인에게 욕심이 보이면  돈은 미리 알고 떠난다. 

급하게 돈을 벌어 빨리 부자가 되려는 사람은 가장 늦게 부자가 되거나 부자가 영영 되지 못할 확률이 훨씬 크다.

 

복리는 고모님 이름이 아니다. 

복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글을 모르고 

대학에 온 것과 같다.

글을 배워 다시 오기 바란다.

 

 

P216.

두량 족난 복팔분

머리는 시원하게 발은 따뜻하게 두보 배는 가득 채우지말구 조금 부족한듯 채우라는말을 두량 족난 복팔분 이라고 한다. 이말은 나의 투자 철학이기도 하다.

 

복팔분이란 배의 80% 정도가 차면 식사를 그치라는 교훈이다.

이 가르침을 따르면 몸의 순환이 좋아져서 달리 병이 생기지 않고 배를  가득 채움 으로써  생기는 모든 병을 미리 막아 건강하게 살수 있다고 한다.

 

P217.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현장에 다녀보고 알아보고 공부해야 한다.

돈을 쓸 때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에 지출한다 

투자할때는 개걸 스럽게 욕심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 서는 것이 윤택한 삶을 가장 오래 지속 할수 있는 방법이다.

과도한 욕심을 부르지 않는것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는 것이며 이 원리가 복팔분이다.

투자를 할 때 매수 못지 않게 매도도 어렵다. 아무리 매수 타이밍을 잘 포착해 성공했어도 매도도 실패하면 원금까지 잃을 수 있기 때뮹다. 매도가 어려운 것은 욕심을 부려서다.

 

욕심을 절제할 수 있으면 오히려 옳은 매도가 나온다. 100분의 1초짜리 전자시계를 가지고 가장 높은 점수에 정지 시켜보려면 100을 넣기기 쉽다.

투자는 100% 를 지나면 0% 가 될수 있기에 결국 80% 이면 가장 높은 점수다.

복팔분의 교훈을 주식 이나 주식에서 모두 지키기 바란다.

 

 

 

P218.

부의속성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구 행복하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열심히 사는 사람들은 부지런함이 모든것을 해결해주는줄 알고 있다.

일의 양을 늘려 부자가 되려 하지만 일과 저축을 통해 부자가 되는데는 한계가 있다.

 

 

P219.

부자는 수입 규모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지출관리에서 나온다.

 매달 자종 자동이체로 나가는 돈은 아무리 사소해도 줄여야한자

한달에 10만원에 속지마라. 그 10만원짜리 뒤에 줄줄이 36개가 달려 있기 마련이다.

3년 계약 360만 원짜리가 10만원씩 나갈뿐이다

 

 

P220.

도구가 목적을 해하지 않게 하려면 돈을 사랑하고 돈을 다룰줄 알아야한다.

돈을 진정 사랑하면 함부로 대하지 않고 지나친 사랑으로 옭아매지도 않으며 항상 좋은 곳에 보내준다.

존중을 받지 못한 돈은 영영 떠나가고 사랑을 받은 돈은 다시 주인 품으로 돌아온다 그러니 나가는 돈은 친구처럼 환송해주고 돌아오는돈은 자식처럼 반겨줘라.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된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된의 노예가 된다.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인생집중
25.10.27 09:13

해피님 구절 공유 감사드립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