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부러지지 않는 마음 독서 후기

11시간 전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1. 책 제목: 부러지지 않는 마음

2. 저자 및 출판사: 이나모리가즈오/21세기북스

3.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1. 저자 및 도서 소개

‘왜 일하는가’의 저자와 같음, 일본 기업 경영의 역사를 쓴 경영의 신으로 창업회사로는 교세라와 다이니덴덴이 있다. 파산 위기였던 일본항공을 살려낸 인물. 이 책은 경영 현장에 부딪치며 깨달은 가치들을 다른 리더들을 위해 정리해 놓은 것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경영자가 가져야 하는 마음. 

 

강렬한 의지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설령 고난이 있어 포기하고 싶을 때가 오더라도 부러지지 않는 마음, 강렬한 의지로 지속해야한다. 부러지지 않는 마음을 위해서는 매일 반성하고 개선해내려는 마음이 필수적이다. 열심히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이 필요하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

18p

리더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끊임 없이 생각해내야 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전략적이고 전술적인 시뮬레이션을 계속해서 그려봐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저 한번 생각하고 끝낼 게 아니라 계속 반복해야 합니다.

>> 어려움이 왔을 때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해서 방법을 찾아나가야 한다.

 

21p

생각은 커다란 힘을 지니고 있다. ‘어떻게든 이것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열의와 열정과 마음이 용암처럼 흘러내리면, 비로소 어려운 문제가 한 방에 풀린다.

>> 용암처럼 흘러내리는 열의와 열정!!! 그것은 어디로부터 나오는걸까,, 어떻게 찾지

 

32p

저는 인생도, 일도 마음 속에 그린 대로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러한 생각은 강렬해야 합니다. 잠깐 생각하는 정도로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그렇게 되고 싶다’는

강한 의지가 뒷받침되어야만 합니다.

 

32p

의지가 약한 리더는 경기가 나빠지거나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바생하면,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을 하는 대신, 그 상황을 구실 삼아 목표부터 낮추려 합니다.

>> 내가 지금 이런 상황이다. 여기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을 할 자신이 없다,, 

 

노력의 진짜 의미

66p

항상 어떤 위기감 같은 것을 느꼈기 때문에 필사적으로 손을 저어야만 겨우 공중에 떠오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생각 덕분에 계속 노력했습니다.

>> 나도 막연한 위기감은 있고, 계속 해야한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는데,, 더 구체적으로 위기를 계량화하면 조금 더 좋겠다.

 

강렬한 의지가 있는가

71p

마음속 깊은 곳에서 솟아나오는 의지력을 붙잡고, 지금과는 다른 자신을 상상하며 스스로를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 내 미래를 상상하고, 그것이 나의 동기가 된다. 나는 부동산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해서 아내와 함께 유유자적한다!!

 

71p 

이렇게 힘들 때, 어리석은 판단에 마음이 기울 때, 마음이 나약해질 때,

자신을 다독이고 용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사람. 결코 푸념하지 않는 사람.

어려움이 닥치면 닥칠수록 미래를 위해 희망을 불태우며 불리한 조건 속에서도

노력을 멈추지 않는 사람. 그런 사람은 반드시 성공할 수 있습니다.

>> 어려움 속에서 더 힘을 내는 사람. 너무 멋있다,, 나도 그렇게 되고싶다. 더 확실한 동기부여를 찾아낸다!

 

73p 

오르고자 하는 ‘산’이 험준하고 가파르다 하여 돌아간다면 ‘정상’에 다다를 수 없다. 오히려 두려워하지 말고 정상을 향해 곧게 나아가야 한다.

>> 오르고자 하는 산을 정했다면 오직 그 정상만을 위해 뻗어나가야한다. 여유부리지 말고, 쉬운 길로 가지않기! 비효율이 최고의 효율이다. 진짜로

 

82p

어려움이 있기 전까지는 모두 노력한다. 하지만 실패하는 자는 ‘어려움이 도래할 때’를 넘지 못한다.

>> 나의 상황,, 어려움이 도래 했다. 절대로 포기하지 말자.

 

90p

반성한 후에는 새로운 생각으로, 새로운 행동으로 옮겨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반성에서 그치면 안된다. 다음 단계로 나아가지 못한다. 반성을 끝냈으면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까지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인격을 힘써 가꿔야 하는 이유

108p

감동받은 순간에는 나도 이렇게 해봐야지 하는 마음이 들어도 그 순간이 지나면 다른 행동을 하고 마는 게 인간입니다.

>> 정말 너무 공감된다. 과거에 했던 결심은 순식간에 사라져버린다. 다른 분들의 임보, 마인드를 보고 나도 배워서 적용해야지 했다가도 그 마음은 사라져버리고 하던대로 하게된다. 정리를 해두자.

 

113p

중요한 것은, 감성적인 번뇌에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어떤 일이 생겼든 어떤 문제가 발생했든, 설령 살아가기 힘든 일이 생겼다고 해도 그것에만 빠져 있어서는 안 됩니다. 절대 마음을 어지럽혀선 안 됩니다. 반성한 후에는 새로운 생각으로, 새로운 행동으로 옮겨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반성을 할 때 감성적으로 빠지지 말고 T처럼 문제해결 방법을 찾고 행동하자.

 

조직을 살리는 법

155p

‘사업의 목적과 의의를 명확하게’해야 한다. ‘공명정대하고 대의명분 있는 가치 높은 목적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 가치 높은 목적 세우기. 공명정대, 대의명분은 없더라도 명확한 목표설정

 

173p

누가 봐도 “저 사람은 멋지다”는 말을 들을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튜터님처럼 누가 봐도 대단하다. 멋지다.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다.

 

새로운 것을 이뤄내는 힘

184p

새로운 일을 해내려면 비장한 마음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밝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는 마음이기도 합니다.

>> 밝고 긍정적으로!! 난 할 수 있다!! 난 멋지다!!

 

186p

어떻게든 해내고야 말겠다는 꿈과 소망을 품고, 매우 낙관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할 수 있다”고 끊임없이 되뇌며 자신을 일으켜 세워야 합니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미친 듯이 달려 나갈수록 성공은 코앞으로 다가옵니다.

>> 나는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해낸다. 해냈다.

 

193p

창조라는 세계에서는 기준이 모두 자기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새롭게 창조적인 일을 해나가려면 스스로 확인해야 합니다. 기준이 되는 것은 자신뿐 입니다.

>> 작게는 생활권을 나누는 것부터, 투자 물건을 선정하는 것 까지. 정답은 없다. 나의 기준에 따라 행동하고 내 선택에 대한 합리적이고 인정할만한 근거만 받쳐준다면.

 

201p

“오늘보다는 내일, 내일보다는 내일모레를 향해 반드시 개선시켜 나간다”는 방침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 나는 하루하루 매일매일 성장한다. 어제보다 더 임보를 잘 쓰고, 결론을 잘 내는 사람이다.

 

도전이 값진 이유

207p

새로운 것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무슨 일이 있어도 이걸 해내고야 말겠다’는 야만인의 본능에 가까운 탐욕과 투쟁심이 필요합니다.

>> 야만인의 마인드로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지금 내가 필요한 것은 올바른 목표설정이다. 용암처럼 흘러나오는 열정과 열의가 필요하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저자가 어떤 인물인지, 책은 어떤 내용인지 처음 알게 되었을 땐 경영자가 가져야 하는 마음? 나는 경영자도 아닌데 꼭 알아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책을 읽다보니 꼭 기업의 경영자 뿐 아니라 한 가정의 경영자, 투자자로서도 마찬가지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러지지 않는 마음을 위해서는 꼭 해야만 하는 이유와 강한 의지가 받쳐줘야 하는데, 아직 그 이유가 명확하지 않아 조금만 어려움이 닥쳐도 금방 부러질것만 같습니다. 처음 월부를 시작하게된 이유는 존재하지만 탐욕과 투쟁심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23년도 1월에 월부에 들어와 지금까지 지속하는 것 만으로도 스스로 대견하다고 느끼긴 하지만 반성과 개선의 과정이 없어 항상 하던 것만 하고 더 나아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크게 두가지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 나는 빨리 목표설정을 해야한다. 왜 이걸 하는지, 해야만 하는지 내가 흔들릴 때 지지해줄 원동력이 필요하다.
  2. 모든 것의 기준은 나 자신이다. 내가 틀리지 않았을까? 걱정할 필요 없다. 내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그 근거는 무엇인지 합리적을 설명할 수 있으면 된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용마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