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청약 예비 번호 저층 뽑았을때도 진행해야할까요?

25.11.04

안녕하세요.
이번에 청약이 당첨되어 계약 전 고민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규제 이후 실거주 후 투자를 전제로 알아보던 와중, 남편의 명의로 넣었던 특공에 예비로 뽑히게 되었습니다. 
생애최초로 뽑힌 것이라 이 이후 다른 청약을 진행한다해도 청약에서는 승산이 있어보이지 않습니다.,
이번 청약에선 예비 번호 1자리수대라서 당첨이 될 거 같긴한데, 고민은 소형평형이고 만약 추첨했을 때 저층이 걸려도 계약을 해야할 지, 29년도 입주예정이라 그 3년 간 투자 활동은 무엇을 해야할 지 입니다. 
원래는 투자금과 대출금 포함해서 매매가 8.0~8.5억 가능하여 동대문구 전농동 생활권 아파트를 매수하려고 하였습니다.
물론 투자코칭은 받아야겠지만 생애 처음으로 하는 억단위의 결정이고 당장 추첨이 이번주 금요일이라 고민이 많습니다.
혹시 보신다면 의견 부탁 드리겠습니다.

 

* 청약 단지 
철산역 자이

철산역 초역세권 2000세대 29년 5월 입주 아파트 49m2 

최고층 당첨시 8억 + 옵션추가하면 8.0-8.5정도 소요 (중도금 무이자 혜택 있음)

 

* 청약 포기 시 매수 고민, 욕심 내는 단지

동대문구 8억대 전농-답십리동 아파트 (가격은 계속 상승중...)

 

고민
1) 청약 단지의 입지적 요건은 매우 좋을 것으로 예상되나 49m2의 방2화1 복도식 아파트의 저층으로 뽑게 되었을때 환금성이 걱정됩니다.
그럼에도 입지가 광명에서 제일 좋으니 진행하는 게 맞을까요?

 

2) 청약을 계약하게 된다면 무주택 요건을 유지해야해서 입주 전까지 다주택자 포지션을 가져갈 수 없습니다.
물론 청약을 하든 실거주를 하든 당장 다주택자 포지션은 어려워서 이 기간을 빌어 내년에는 임신 준비를 적극적으로 할 예정이라, 어차피 최소 1년은 투자 활동을 저조하게 할 수 밖에 없긴합니다. 
이런 경우 어떤 방향을 잡고 행동해야하는 지 문의드립니다.

 


댓글


쪼코파이a
25.11.04 23:14

안녕하세요 nerolie님 우선 청약 예비번호로 당첨되셔서 축하드립니다^^ 질문 주신 것 내용으론 1. 당청됨 청약단지의 경우 말씀하신 것처럼 소형평의 저층이라고 했을 때 환금성이 떨어질수 있다라는 점 동감됩니다. 방2개 화장실1개의 구조의 경우에 신혼부부의 수요층이 주 타켓이 된다라는 점을 생각해보셔야 할것 같고, 매매가격대의 경쟁력에서 인접지역 및 주변 단지에서 같은 금액대에 방3개 화1개의 계단식까지 고려해볼수 있는 절대금액이라는 것을 생각해보았을 땐 아쉬움이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단지들이 먼저 가격을 상승하여 격차를 벌리면서 상대적으로 싸게 된다라면 싼 가격에 의한 수요가 몰리수 있으나, 그만큼의 시기적인 늦음에 의한 환금성이 떨어진다라고 표현해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청약된 소형평힁 신축(광명)과 기축단지 구축(동대문구)의 비교를 해보신다면, 당첨된 청약의 분양 예상 가격대가 8억대를 고려중이시고, 동대문구 역시도 8억대를 고민중이시라고 했을 때 청약단지 49타입과 동대문구 59타입간에 비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먼저 두 지역의 입지적 요건을 먼저 고려해볼꺼 같은데요. 광명과 동대문구의 입지적 요소(직장,학군,교통,환경 등)을 따져보신 뒤 지역의 위상이 어디가 우위를 두고 있을 지를 생각해볼것 같고 청약된 단지가 광명시에서 가장 선호되는 생활권에 위치하는 초신축인지 동대문구에서 생각해 두시는 단지가 어느정도의 생활권에 선호되는 단지인지를 한번더 비교평가해 볼것 같습니다. 그러한 비교평가만으로도 고민은 해결 될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2. 내집마련 후 다음 투자에 대한 고민으로썬, 청약된 단지 또는 기축 단지 매수 후 실거주 모두 실거주 의무를 지니실텐데요 의무기간동안 자녀계획과 함께 저축력을 최대로 높여보면서 다음 스텝을 위한 응축력을 키울것 같습니다. 다만 아무것도 안하는 것이 아닌, 투자를 못하는 공백기간동안의 투자공부를 채워나가면서 아는 지역을 넓혀보면서 다음 투자후보단지를 나의 리스트에 계속적으로 담아 낼것 같아요. 투자를 못하는 기간이 어쩌면 지루하고 힘들수 있겠지만, 월부 환경안에서 동료들과 함께 나아가는 것이 큰 원동력이 되며 한단계 한단계 나아갈수 있다라고 생각듭니다^^ Nerolie님의 내집마련 응원드리겠습니다!!

도리밍
25.11.05 07:35

안녕하세요,

철산역 자이 49에 예비 당첨될 가능성이 높으시군요~
내집마련 축하드립니다

해당 단지의 가치가 서울의 왠만한 곳보다 더 뛰어난 것은 맞아보입니다 다만, 위에 파이님 말씀처럼 49타입은 방2구조로 환금성에서 분명 한계가 있으며 저층이기에 더욱 좋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현재 비교하고 있는 동대문 8억대와 서울 4급지로 범위를 넓혀서 내집마련 할 수 있는 범위를 검토하여 시간이 지났을때 땅의 가치가 더 클 수 있는 가치가 있는 곳이 어디일까 비교해보지면 답이 나오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어렵다면 내집마련 코칭도 있으니 도움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eolbu.com/product/4752
행복한 내집마련 응원드립니다😊

멤생이
25.11.05 08:24

안녕하세요 정말 고민되실 것 같아요. 일단 위에 두분이 말씀해주신대로, 단지 자체는 위치적으로도 연식적으로도 너무나도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단지여요. 다만, 환금성적인 측면에서 타입(방2개) 그리고 저층 이라는 아쉬운 점은 있구요. 제가 여러번의 투자를 하며 느낀 것 두가지는요 1. 선택은 그 누구도 아닌 내가 하는 것이며, 2. 그렇기에 선택하기전,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최대한 자세하게 알아두어야 한다. 입니다. 1,2 번에 있어서 저는 norolie님이 충분히 잘 고려하고 계신 것 같다 생각이 들어요. 다만, 이게 아니라면 다른 선택지의 수를 늘리면 더 선택하기 좋을수 있겠단 생각을 했어요. 또 위에 도리밍님도 추천해주셨지만 내집마련 코칭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자리이며 놓친 장점, 놓친 단점에 대해 전문가이신 멘토님 튜터님과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좋은 결과있으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