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부이자입니다. 튜터님과 선배님들께 질문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감사합니다.
미리 답변 감사드립니다.
앞마당 지역 내에서 비교평가 하는 중인데 아직 서툰 면이 많습니다.
혼자서 생각 정리하는게 한계가 있어서 선배님들의 인사이트를 배우고 의견이 궁금하여 질문합니다.
안양시 동안구 내의 단지 비교평가입니다.
이전 강의 자료를 토대로 비교평가 하고 있습니다.
비산동과 호계동 생활권 중에서는 신축들 대단지이 모여있어 환경이 개선되는 호계동이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 다 현재는 비역세권 지역인데 앞으로 월판선과 인동선의 호재가 있습니다.
같은 연식인 평촌 자이아이파크와 평촌어바인퍼스트를 가지고 왔는데요,
사실 가치가 비슷하다고 느끼면서도 만약 제가 투자한다는 시점에 왔을 때 선택을 어디로 해야 좀 더 나은 선택이 될 까라는 생각으로 비교평가했습니다.
전고점은 평촌 자이아이파크가 2500만원 높은 편이데, 유의미한 전고점이라기 보다는 비슷하게 여겨집니다.
2. 전세가가 59와 84가 전세가가 약간 높게 유지되는데 투자금 면에서는 평촌 자이아파크가 적게 들어서 저는 평촌 자이아이파크를 선택했습니다.
3.23년 최저점 기준으로 지금까지 매매가와 전세가 상승률과 매매가 전세가를 보면 평촌 어바인퍼스트가 좀 더 높게 유지되는데요. 5%의 수치는 비슷하게 보는게 나을까요? 선호도와 관련이 있을까요?
질문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실거래가 수정이 안됐네요.
평촌자이아이파크 8.5억
어바인퍼스트 8.75억 입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부이자님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저는 평촌어바인퍼스트를 선택할 것같습니다 우선 1번의 전고점 금액 차이 (2,500만원)과 상승률(5%)는 의미가 클 것으로 생각하진 않습니다 투자금은 3.1억과 3.8억으로 7,000만원 차이인데 제가 둘 다 선택할 수 있다면 가치가 더 높다고 생각한 것을 선택할 것같습니다 7,000만원으로 다른 투자를 할 수도 있겠지만 수도권에서 투자하는 만큼 "좋은 것을 비싸지 않게'사는 것이 중요할 것같습니다 평촌어바인퍼스트를 선택한 이유는 둘 다 외곽이기 때문에 학군의 직접적인 수요를 받지 못하지만, 학군이 강점인 평촌의 특성상 1.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2.비산동에 아이파크만 신축인 반면, 호계동은 지속적인 입주로 전체적인 생활권이 균질해졌다는 점 위와 같은 이유로 평촌어바인퍼스트를 선택할 것같습니다
부이자님 안녕하세요 :) 비교평가에 대해 배운대로 꼼꼼히 하는 부분 너무나 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저는 같은 지역 내에서 비교평가를 할 때, 생활권 위상 > 단지 위상을 비교하는 편인데요. 하지만 공식처럼 무 자르듯이 딱 나뉘는 것은 아니고 생각을 글로 정리하고 전고점은 참고치로 두는 편입니다. 비산과 호계의 생활권 위상 차이는 말씀하신 것처럼 신축 대단지 입주에 따라 환경이 개선되었고, 학원가가 좀 더 가까이 있는 호계동이 좀 더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나, 비산 생활권 역시 주거 생활권이고 월판선 호재가 있어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단지에 있어 더 평지이고, 편의상권이 잘 갖추어져있는 어바인퍼스트가 보다 언덕이고 중심에서 다소 떨어져있는 평촌자이아이파크보다 좋다고 생각하나, 투자로 더 자세히 들어가서는 매물로 들어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평자아의 앞동이 어바인퍼스트의 2단지 뒷동보다 나을 수 있고, 단지 가치가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면 내 상황에 맞는 조건을 가진 매물이 더 우선순위가 될 수 있습니다. 비교팡가를 세세하게 진행하되, 너무 정답을 내리기보다 생각을 정리하고 더 좋은 투자 우선순위를 물건 단위에서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부이자님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