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재테크 기초 1강을 들으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작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모아 씨드머니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나는 투자는 여유 자금이 많은 사람들만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 적은 금액으로도 충분히 시작할 수 있고, 그 첫걸음이 바로 ‘저축’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또한 그동안 내가 소득공제에 대해 너무 무지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매년 연말정산 기간이 되면 회사에서 하라는 대로 서류를 제출하기만 했지, 어떤 항목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지는 한 번도 자세히 살펴본 적이 없었다.

 

특히 연금저축을 가입하지 않은 것이 후회되었다. 신혼 때 조금이라도 여유가 있을 때 하나 들어둘 걸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당시에는 돈이 묶여서 큰돈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없을 거라 생각해 미뤘지만, 지금 생각하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더 현명한 선택이었을 것 같다.

 

이번 강의를 통해 알파 투자처럼 수익을 추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에게는 안정적인 ‘베타 투자’를 더 잘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 강의에서 다룰 ETF와 IRP에 대해 배우는 것이 기대되고, 이를 통해 나에게 맞는 안정적인 재테크 방법을 찾아가고 싶다.


댓글


마수리님 강의들으시느라 고생하셨어요. 저도 강의를 듣고나니 연금저축 가입안한게 가장 후회됐어요. 2주차 강의 듣고 같이 가입하시죠!!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