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워런버핏 삶의 원칙 독서 후기[투자자90]

25.11.14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워런 버핏 삶의 원칙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215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능력 범위를 얼마나 넓히느냐가 아니라 능력의 경계를 얼마나 분명하게 결정할 수 있느냐입니다.” 

워런 버핏이 긴 기간 동안 대단한 수익률을 낼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이 나는 분야에만 투자했다는 것이다. 한 섹터에 대해 일정 수준 이상의 공부를 하고(관련 서적은 모조리 읽는다고 한다.) 자신이 이해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영역에서만 투자를 한다. 자신의 투자가 어떤 투자인지 그 리스크도 명백하게 알고, 실패하면 거기서 중요한 경험을 얻고 더 나은 투자자로 성장한다.

무서운 점은 90년대 말, 코로나 시기, 또 지금처럼 IT, 반도체, 2차 전지, AI 등 말도 안되는 폭등이 일어나는 영역에 대해 투자를 하지 않는다. 자신이 정확히 이해할 수 없는 영역이라는 것이다. 눈 앞 바늘을 가지고 있는데 건초더미 속에서 바늘을 찾는다는 표현을 한 점도 인상 깊었다. 막대한 양의 서적을 읽어 공부하고 투자를 통해 실행하고 과정과 결과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얻은 투자 원칙을 오랜기간 지켜간다는 점이 놀랍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책을 읽고 당장 생각나는 버핏의 성공 비결은 3가지다.

1.실행력

버핏은 어려서부터 신문 배달, 장사, 투자, 기업인수, 기업경영 등 다양한 영역에 도전을 하고 성공했다. 물론 과정에서의 실패도 있었지만 그 속에서 귀중한 교훈을 얻고 더 큰 성공의 발판으로 삼았다.  

2.독서+사색

독서광인 찰리멍거가 놀랄 정도로 버핏은 책을 많이 읽는다고 한다. 실행하기 전 관련 서적을 모두 읽고 사업이나 투자아이템에 대해 깊이 생각한 후 판단이 서면 행동한다. 월가와 대중 등 다수의 의견과 반대로 행동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가 독서와 사색을 통한 자기 생각의 확신을 가질 수 있어서 같다.

3.메타인지+수용성

오랜 기간 공부와 실행을 통해 많은 업적을 이룬 버핏도 겸손하다. 찰리멍거의 말을 인용하면 버핏과 멍거와 일반 대중의 차이점은 ‘자신들은 무엇을 모르는지 안다.’ 라고 했다. 그만큼 영역을 좁히고 그 분야에 대해서 깊이 파고 든다. 자신이 공부하고 경험한 영역이 아니면 아무리 많은 돈을 벌 수 있어도 관심을 끈다. 한편으론, 너무 갇혀 있는 사고 방식이지 않을까? 오해를 했지만 전혀 아니였다. 자신의 투자 방식만 고집하지 않고 더 나은 영역이 보이면 그 곳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도전한다. 대표적인 예시가 시즈캔디에 대한 투자, 그리고 최근에는 애플에 대한 투자이다. 조금씩 영역을 넓혀가며(정말 천천히 같다.) 성장하고 더 좋은 결과를 얻어 낸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장기적 관점

많은 양의 인풋을 넣어도 결과를 얻으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특히나 투자 영역에서는 그런 것 같다. 버핏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은 한 번 매수한 자산은 웬만하면 팔지 않는다고 한다.(너무 고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하거나 더 매력적인 자산으로 갈아 탈 수 있을 때 매도) 나도 내가 자산을 갖기 전까지 위 이야기를 들으며 이해했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자산을 갖고 나니 하루 하루 검색해가며 매물의 호가와 실거래가를 확인하고 있었다. 내가 후보로 두었던 다른 단지 실거래가 더 높게 찍히면 우울해 하기도 했다. 내가 한 투자를 이해하고 당시 내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얻은 결과물이기에 일희일비하지 않아야겠다. 10년,20년이 지나도 팔지 않는 버핏처럼 내 자산이 자라려면 시간이 필요함을 항상 인지하기로 했다.

2.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구분하기

버핏이 장수하는 비결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서 같다. 버핏은 90세가 넘은 나이에도 건강한 신체를 갖고 높은 수준의 사유를 하고 있다. 스트레스가 많은 주식 투자 영역에 평생을 몸담고도 대단하다. 가장 큰 비결은 걱정이 없는 것 같다. 자신이 좋아하는 영역을 찾고, 그 영역 안에서 많은 양의 독서와 몰입하는 사고를 통해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명확하게 분리하는 것 같다. 두 영역을 분리했으면 지금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스트레스도 적고 걱정도 없는 것 같다.

3.나만의 스트라이크 존 좁히기

버핏은 자신이 잘 아는 것에만 투자를 한다고 한다. 자신의 경계를 분명히 해야한다고 했는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공부, 실행, 경험, 복기를 통해 나만의 스트라이크 존 경계를 명확히 깎아가야겠다.

 

 

 

 

 


댓글


투자자90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