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인간관계론 + 독서후기 [샌디]

25.11.14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인간관계론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73 “신께서도 사람이 죽기 전까지는 심판하지 않는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p23 카네기는 자신감을 키우려면 두려워하는 일을 시도하여 성공하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p26 바로 배우고자 하는 깊고 강렬한 열의 그리고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다.

p53 교육은 인생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아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것

p61 또한 비난은 위험하다. 왜냐하면 사람의 소중한 자존심에 상처를 내고, 자존감을 떨어뜨리며, 원한만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p66 “누구에게도 악의를 품지 말고, 누구에게나 관용을 베풀어라.”

“비판받지 않으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p72 또한 비난은 자존심이라는 화약고를 터뜨릴 수 있는 불씨와 같다. 그 폭발이 때로는 죽음을 앞당기기도 한다.

“나는 다른 사람의 단점을 말하지 않습니다. 내가 아는 모든 사람의 장점만 말합니다.”

남을 비난하고 원망하며 불평하는 것은 어떤 바보라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남을 이해하고 용서하려면 인격과 자제력이 필요하다.

p76 자신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받고자 하는 욕망은 인간과 동물의 차이를 구별 짓는 중요한 특징이다.

p85 "제가 생각하는 저의 큰 자산은 사람들의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역량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방법은 바로 인정과 격려입니다."

p90 칭찬은 마음에서 나오고, 아첨은 입에서 나온다. 칭찬은 이타적이고, 아첨은 이기적이다. 칭찬은 누구나 좋아하지만, 아첨은 모두가 비난한다.

p93 따라서 상대방에게 영향을 미치는 세상에서 유일한 방법은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이를 얻는 방법을 보여 주는 것이다.

p63 “어떻게 하면 그 사람이 그 일을 하고 싶게 만들 수 있을까?”

p99 “성공의 비결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능력에 달려있다.”

p109 세상은 탐욕스럽고 이기적인 사람들로 가득하다. 그래서 사심 없이 남을 돕는 소수의 사람은 대단히 유리한 위치에 선다. 그들에게는 경쟁자가 없기 때문이다.

p115 먼저 상대의 마음에 간절한 열망을 일으켜야 한다. 이 일을 해내는 사람은 세상을 얻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외로운 길을 걸을 것이다."

p120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자 노력해서 2년간 사귈 수 있는 친구보다,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기울여서 2달 만에 사귈 수 있는 친구가 더 많다.

p122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인생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다른 사람에게 가장 큰 상처를 준다. 모든 인간의 실패는 그런 부류의 사람에게서 발생한다.

p135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p142 “행동은 감정을 따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행동과 감정은 함께 일어난다. 우리는 직접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조절함으로써, 그렇지 않은 감정을 간접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p147 미소를 지어라.

p159 사람의 이름은 세상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소리라는 것을 기억하라.

p175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라. 상대가 자신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격려하라.

p181 상대방의 관심사에 관해 이야기하라.

p202 상대방이 자신을 중요하다고 느끼게 하라. 그리고 진심으로 그렇게 여겨라.

p207 “사람들과 각을 세우지 않도록 하라.”

 

✅ 나에게 적용할 점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며 사람의 이름을 외우려고 노력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자. 상대가 본인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격려하고 상대방의 관심사에 이야기 하도록 하자. 진심을 다해 상대방이 자신을 중요하다고 느끼도록 노력하자.

대부분 사람들이 자기자신이 중요하여 이기적으로 행동한다고 책에서 말했듯 나 또한 이타적이기보다는 이기적으로 행동할 때가 많았던거 같다. 점점 이타적이기보다는 이기적으로 행동한 건 아닌지 돌아보게 되었고 책을 읽으면서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방법임에도 왜 그렇게 대하지 않았을까? 이러한 행동들은 기본이긴 하나 행동으로 옮겨지고 습관으로 자리 잡기는 어려운 것도 사실인거 같다. 그럼에도 책에서 알려준 방법대로 행하다보면 내가 좀 더 좋은 사람이 되어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


샌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