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워런버핏 삶의 원칙 독서후기[얌순언니]

25.11.14

202511_워런버핏 삶의 원칙_구와바라 테루야_필름

20251110-14-

 

워런버핏의 명언들을 시기적으로 나누어서 투자와 삶에 대한 철학들을 엿볼 수 있는 책이었다. 그의 발언들에서 품격과 위트가 느껴졌고, 단지 투자만 잘 하는 부자가 아니라 말과 행동이 동떨어지지 않은 참된 어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복리식 사고법

“적은 돈도 소비하지 않고 운용하면 몇 년 뒤, 몇십 년 뒤에는 적지 않은 자금이 된다. 이러한 복리식 사고법과 검소한 생활”

“8,000만 달러를 지불하면 4억 달러나 되는 가치가 손에 들어오니”

““이 돈을 복리로 굴리면 얼마가 될까?”라는 버핏의 사고방식은 어린 시절부터 이어져왔으며, 이제는 습관으로 자리 잡았다.”

“투자란 소비를 미루는 것입니다. 정말 중요한 문제는 단 2가지뿐입니다. 하나는 얼마나 돌아오느냐, 또 하나는 언제 돌아오느냐이지요.” 

==> 복리식 사고법은 가장 인상적인 내용이었다. 돈의 현재 가치가 아니라 미래 가치를 생각하고 사용한다는 것이 부자와 나의 사고 체계가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더 가치 있는 것을 볼 줄 알고 결정하는 것이 곧 투자이다.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고, 누구보다 존경하는 사람 곁에서 일하세요. 그러면 인생 최고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특출하게 잘하는 겁니다. 돈은 그에 따르는 부산물에 지나지 않지요. 자신이 멋지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는 것이 참된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가장 높은 연봉을 받아도 타율이 2할 정도밖에 되지 않으면 절망하겠지만, 반대로 4할을 치면 연봉이 가장 낮아도 분명 기뻐할 것”

“성공에 필요한 것은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알고 열정을 가지고 그저 한결같이 계속하는 것이다.”

“만약 보수가 전혀 없다 해도 저는 이 즐거운 일을 기꺼이 맡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듯이 버핏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돈보다 일의 즐거움이었다.

“1980년부터 40년이 넘도록 10만 달러로 동결”

==> 40년간 연봉을 1억 정도로 제한했다니 너무 놀라웠다. 요즘의 CEO들이 천문학적인 보수를 받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해왔는데 이런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이, 그것도 40년 동안이라니 존경스럽다. 돈을 버는 것을 즐거워하지만 탐욕스러운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 삶에서 느껴졌다. 돈을 버는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고 그 즐거움을 빼앗기지 않고 지켜온 것도 멋지게 느껴진다. 

잘하면 좋아하게 된다는 너나위님의 말도 떠올랐다. 내가 잘 하는 것을 알고 그것을 선택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함을 다시금 깨닫는다.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

 

#배움과 적용

“일단 시작하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책은 《백만장자가 되는 1,000가지 비밀》이었다.”

“중요한 건 실수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과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은 뒤에는 더 이상 신경 쓰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용기다.”

“실패하지 않으려고 결정을 내리는 데 지나치게 오랜 시간을 들이면 버핏의 말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비용’이 발생하고 모처럼 찾아온 기회를 놓쳐버린다. 즉 어리석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 위해서는 빠른 의사 결정과 실행을 더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버핏은 설령 결정에 문제가 있더라도 비용을 감내하는 편이 낫다.”

==> 워런버핏이 독서광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단지 읽었던 것이 아니라 배움을 적극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발전을 이룬 사람임을 알 수 있었다. 암기력도 대단할 정도로 머리도 좋은 사람이지만 지식을 스스로에게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는 것이 놀랍다. 책의 영향력은 정말 위대하다.

 

#스스로 사고하기

“남보다 배로 읽고 배로 생각”

“투자할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결코 침착함을 잃지 않는 자세와 생활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투자하는 현명함이다.”

“훌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

“자신의 능력 범위 안에서 자기가 제대로 이해하는 기업에만 투자한다.”

“첫 번째, 재무회계와 부기에 관한 지식, 즉 기업의 활동을 이해하고 재무제표를 읽을 줄 아는 능력. 두 번째, 어느 정도의 열정. 세 번째, 참을성. 네 번째, 냉정함. 그중에서도 참을성과 냉정함을 가장 강조한다.”

“리스크란 자기가 뭘 하고 있는지 잘 모를 때 발생합니다.”

“투자를 할 때 대부분의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얼마나 아느냐가 아니라, 오히려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아는 것입니다.”

“버핏은 투자의 근거를 밖에서 찾으려 하지 않는다. 누군가에게 의견을 묻거나 다른 사람이 결정해 주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고민한다. 그러면 자신감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고 문제가 생기더라도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버핏에 의하면 실수를 해도 어째서 그런 잘못을 했는지 스스로 설명할 줄 알면 괜찮다. 또한 자신이 하는 일을 충분히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행동해야 하면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지금 가격에 이 회사를 매수하는 이유’에 대해 짧은 논문을 쓰지 못한다면, 100주도 사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중요한 건 혼자 힘으로 생각하는 것이며 자신이 책임지고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주변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두가 찬성하는지는 아무 상관이 없다. 자기 힘으로 생각해서 얻은 결론이 옳다면 충분하며, 결국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책임지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사람들 속에서 나온 판단은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으니까요.”

==> 워런버핏이 투자에 있어서 피를 토하며 강조하는 것은 ‘스스로 사고하기’이다. 생각보다 사람은 편향성에 의해 합리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는 것을 주변에서 많이 보게 되고, 나 또한 다르지 않을 것이다. 내 투자를 스스로 이해하고 무엇을 모르는지 따져보고 남들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현명한 투자자

“버핏이 말하는 투자의 기본은 장기 보유이며, 단순한 주식이 아니라 회사를 소유한다는 마음으로 돈을 투자한다.”

“버핏의 투자 방식에서는 현재의 가격과 내재 가치의 차이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과 신뢰할 만한 경영자의 존재 여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 벤자민 그레이엄의 책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끼친 것 같다.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이 말들을 인용하고 있으니 말이다. 꼭 읽어봐야 하겠다.

 

#안전마진

가격이 가치에 비해 낮아 안전 마진이 큰 주식

가격과 가치의 차이가 곧 ‘안전 마진’

되도록 큰 안전 마진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면 투자의 리스크를 크게 낮출 수 있다.

버핏은 시장을 예측하려 하지 않을뿐더러 시장을 믿지도 않았다. 그저 “첫 번째 규칙, 결코 손해 보지 않는다. 두 번째 규칙, 절대 첫 번째 규칙을 잊지 않는다”라는 두 가지 원칙을 충실하게 따랐을 뿐이다.

==> 안전마진은 투자자가 꼭 기억해야 할 단어

 

#성실함과 집중력

지성, 에너지 그리고 성실함. 그중 마지막 것이 없으면 앞의 2가지는 전혀 의미가 없어집니다.”

“버핏에게 일이란 ‘읽기’와 ‘생각하기’ 정도가 전부였다. 버핏을 처음 만난 날 버핏의 다이어리 속 일정표가 새하얗다는 것을 본 게이츠는 의미 없는 일에 시간을 들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얻었다고 한다.”

“저는 ‘집중력’이라고 했습니다. 빌도 같은 대답을 했고요.”

“최고의 제품을 만드는 비결 가운데 하나가 자기 자신과 가족 또는 친구가 진심으로 쓰고 싶다고 여기는 물건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자기 자신이나 가까운 친구들을 위해 만든다는 생각 덕에 더욱 열정을 다할 수 있고 최고의 제품을 만들겠다는 의욕이 솟는다는 이야기다.”

==> 내가 어떻게 하면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잘 알고, 성실하게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결국 투자는 나를 잘 활용하는 것에서 시작하는게 아닐까?

 

#기타

“위기가 닥쳤을 때 현금에 용기가 더해지면 무한한 가능성이 생깁니다.”

아이의 세계관을 형성하는 것은 부모이며, 그렇기에 부모는 날마다 세상을 바꾼다고 할 수 있다.”

버핏이 보기에 금융의 세계에서 오래도록 굳건히 버티는 회사는 어떤 상황에서든 다음과 같은 3가지 “상태를 유지했다. 첫 번째, 언제든 믿을 수 있는 수입원이 있다. 두 번째, 많은 유동 자산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단기적인 거액의 현금 수요가 없다.”

 

#읽어볼 책

현명한 투자자/벤자민 그레이엄

 

#적용할 점

-내 투자를 설명해보기

-복리식 사고법

 

#한 구절

중요한 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특출하게 잘하는 겁니다. 돈은 그에 따르는 부산물에 지나지 않지요. 자신이 멋지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는 것이 참된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댓글


얌순언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