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7ㅏ을엔 Fall in LOVE용맘 수수23]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 독서후기

25.11.17

 

 

안녕하세요, 수수23입니다 :)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이라는 책은 처음 읽어봤는데요. 긍정의 힘이 내 인생에서 어떤 영향을 발휘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와 동시에 나는 긍정적인 사람인가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마냥 긍정적인 마음만을 가지고 나아가는 사람은 아니기에 오히려 신선한 자극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11월달은 쉽지 않은 시간들이 많았는데 이 책을 읽으며 보낼 수 있어서 좀 더 잘 극복할 수 있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행동이 따르지 않는 정보와 아이디어는 겨울잠을 자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P.10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좌절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반복적으로 실천하여 항상 몸에 배어 있는 습관이 되도록 해야 한다.

좌절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알지만 어떤 상황에서 정말로 “어떤” 상황인지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정말 죽을만큼 힘든 상황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조차 좌절하지 않고 이겨낸다면 그건 정말 큰 긍정의 힘이 된다는 걸 알고 있기에 해당 문구가 와닿았다. 또한 그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단기성으로 가져가서는 효과가 없으며 반복적으로 실천하고 아예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기 때문에 한번 더 그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과거 경험)

 

P.18 PMA를 발전시킨 사람들 :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된다. 이 시대의 가장 위대한 혁명은 마음가짐을 바꾸는 것이다. 마음가짐을 바꾸면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마음가짐과 태도의 중요성은 앞선 문구와 이어진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 나의 전제인데 그럼에도 스스로 뼈를 깎는 노력을 한다면 사람은 바뀔 수 있다고도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은 외부의 압력이나 환경에 의해서라기보다 정말 전적으로 스스로의 마음가짐에 달려있다. 내가 진정으로 원한다면 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혹은 내가 겪은 바로는 내 안에 진정한 자아가 있는데 어떠한 계기를 통해 마음가짐을 180도 바꾸게 됨으로서 진정한 자아가 발현되며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도 생각한다.

 

P.40 역경이 닥쳤을 때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이미 일어난 일은 지나간 일임을 빨리 깨닫는 것이다. 당신의 과거를 바꿀 수는 없지만, 현재와 미래를 바꿀 수는 있다. 자신에게 이렇게 말하라. “이 일은 지금은 고통으로 보일지라도 결국 나에게 좋은 결과로 되돌아 올 것이다. 그것으로 충분하다!” 그런 다음 그 일을 통해 내가 배울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 지나간 일에 발목 잡혀 있지 말고 앞으로의 일을 생각하라.

현재의 중요성과 복기의 중요성에 대한 문구라고 생각한다. 이미 일어난 일을 바꿀 수는 없지만 그것이 옳은 결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할 수는 있다는 글귀를 어디선가 봤는데 해당 문구와 일맥상통하는 것 같다. 결국 이미 벌어진 일에 집중하기 보다는 그 일을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결과로, 더 나은 다음 결과로 이어지게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이 더 생산적이다. 앞으로의 일을 늘 생각하고 과거는 복기로 딛고 일어나자.

 

P.82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해 눈을 감고 자신의 목표에 대해 이미지화한다. 자신이 그 목표를 이미 이루었다고 상상하는 것이다. 자신이 이룬 목표가 어떤 느낌, 어떤 냄새, 어떤 모습인지 그려본다. 자신이 부정적인 생각에 잠겨 있는 걸 발견하면 즉시 그 생각을 버리라고 명령한다. 그리고 그 우울한 이미지를 당신이 인생에서 진정으로 바라는 마음의 그림들로 대체한다.

내가 작성해 둔 비전보드가 바로 목표에 대한 이미지화인 것 같다. 실제로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가 눈에 그려진다면 더더욱 동기부여가 될 것이고 미래가 선명해지는 게 맞다. 이 글을 읽으며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를 다시한번 생각하고 비전보드를 들여다 봤다. 정말 구체적인 느낌까지도 그려보기를 저자는 제안하는데 그렇게 생각해보니 막연히 크게 구름처럼 잡혔던 목표와 꿈이 내 안에서 살아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내가 실제로 그 목표를 달성하고 그 상황에 들어가 있다면? 정말 행복할 것 같다. 

 

P.123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또 그것을 견지할 수 있다는 것을 체험을 통해 알았다면 그 기회가 나에게 온 것이 맞는 것인지 확신할 수 있을 것이다. 기회를 잡기로 했다면 확신을 갖고 그것을 껴안아야 한다. 이것이 PMA의 본질이다.

예전에 너바나님께서 ‘기회가 기회인 줄 알아야 한다'는 말씀이 계속해서 마음속에 자리잡아, 늘 지금 시간을 기회로 받아들이고 있는데 이 문구를 읽으니 기회를 잡기로 했다면 확신을 갖는 것까지 나아가야 한다는 걸 느꼈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물론이고 그로 인해 내가 원하는 기회를 알아 차리고, 확신을 가지고 그 기회를 가져갈 수 있어야 하는 것이 본질이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음가짐에서 행동으로 나아가야 하는구나 생각했다.

 

P.149 실패에 맞서 마음의 통제력을 잃지 않는 것은 벤치프레스에서 정해진 횟수보다 한번 더 바벨을 들어올리는 것과도 같다. 그러면서 전보다 더 강인하게 정신력을 단력시키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의심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습관이 몸에 밸 때까지 부단히 갈고 닦아야 한다. 우리의 근육이 운동과 끊임없이 움직임을 통해 튼튼하고 탄력적으로 변하듯이 우리의 마음도 마찬가지다.

항상 스스로를 의심하는 것이 약간 습관이 된 것 같다. 이것조차 습관이라면 이 문구에서 말하는 의심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것도 습관이 맞다. 내 마음의 근육을 단련시키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며 나에 대한 확신을 가지는 것! 그건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 나의 퀄리티를 높일 수밖에 없다. 운동과 같이 ‘한번 더' 하는 그 행동! 늘 정해진 것보다 한발자국 더 나아가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P.151 우리는 많이 벌수록 다른 사람에게 많이 베풀어야 한다. 내가 확실히 배운 한 가지는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부를 다른 사람과 나누는 일을 습관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자신의 것을 아낌없이 줄 때, 대가를 바라지 않고 선행을 베풀 때, 놀라운 기쁨을 느낄 수 있다는 걸 체험을 통해 배운다. 그리고 베풀수록 더 베풀고 싶어진다.

지난달에 읽은 기브앤테이크 책이 생각났다. 나를 부지런히 갈고 닦았다면 그 다음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선행이다. 여기서의 포인트는 ‘대가를 바라지 않고’ 이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무언가 이득을 먼저 생각한다면 기쁨을 느끼는 건 상대적으로 적어질 것 같다. 하지만 내가 진심으로 상대를 위해 베푼다면 내 마음속 깊이 행복감이 찾아올 것 같다. 이것 또한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걸 보니 기버는 진정으로 베푸는 마음과 행동이 몸에 베인 사람들인 것 같다. 작은 것부터라도 베풀 수 있도록 해야겠다. 

 

 

<목표를 세우고 행동에 옮겨라>

1단계 : 아침 30분 독서로 마음의 근육을 단련하기

2단계 : 지금 시간이 기회인 줄 알고 몰입하기

3단계 : 목표의 느낌, 냄새, 모습까지 구체화해서 이미지화하기

 

 


댓글


수수23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