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윤이서입니다.
둘째 달 임장지를 다녀왔더니 벌써 아득한 10월의 반모임이 지난 주 목요일이었습니다. 재이리튜터님께서 3시간 반 동안 투자 인사이트를 가득 나눠준 시간이었기에 복기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최종임장보고서를 스리링반장님과 룰루랄라7부반장님께서 해주셨습니다! 두 분은 공통적으로 가장 완성도가 높은 임보를 작성하셨는데, 입지분석부터 결론까지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들였다는 게 느껴지는 임보였습니다.
반장님께서는 이미 임장지가 앞마당이었기 때문에, 이전에 앞마당을 만들 때와 달라진 가격, 흐름, 분위기를 캐치하셨던 점이 의미 있었습니다. 이런 내용은 모의투자에서도 들어가있었는데요, 앞마당을 만들고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최종적으로 선정한 단지의 가격이 어떻게 변했는지 지켜보면서 지역에 대한 이해를 깊게 만들고 계셨습니다. 튜터님께서는 함께 투자검토했지만 선정하지 않은 단지의 가격도 같이 비교해보라고 말씀해주셔서 이런 가격 데이터를 쌓아나가는 게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는 방법이라는 걸 배울 수 있었습니다.
투자의사결정에 있어서 굉장히 특이한 방법이라고 느꼈는데요! 바로 서울 모든 단지를 전수조사하신다는 점이었습니다ㅎㅎㅎ 앞마당 전수조사를 하루에 한 지역씩 해도 많은 시간이 걸리는데...? 걸린다고 생각했는데..? 모든 단지의 전수조사라니! 정성도 엄청나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머리부터 꼬리까지 살펴보면서 수직 비교평가가 이루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다만 튜터님께서 앞마당이 아닌 지역은 가격을 봐도 가치를 모르기 때문에 제대로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는 점을 짚어주셨습니다. 앞마당이어도 흐릿한 곳일 수 있고, 앞마당의 시세를 살펴보는 것도 잘 못 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모든 구를 앞마당으로 만들어 한 눈에 보는 투자자가 되어야겠습니다
다음으로 라부님께서는 아이가 다치시도 하고 간호하느라 본인의 체력도 떨어지는 일을 겪으셨는데, 그런 와중에도 투자금 케이스를 상세하게 나눠 각각에 맞는 단지를 뽑으신 점이 정말.. 존경스러운 임보였습니다. 특히 매물 단위까지 들어가면서는 등기부등본까지 떼서 협상 포인트를 찾고자 노력하신 점!! 반원분들이 함께 감동한 포인트였습니다.
최임을 제출하고 나서도 풀매임을 하시는 모습, 워킹맘 투자자로서 세 개의 공을 저글링하고 계신데 정말 멋지십니다~~ 덕분에 수준 높은 비교평가와 의사결정을 배울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다음 파트도 각자의 의사결정 과정을 배울 수 있는 투자검토사례였고 발표는 바결님- 저- 빌리89부반장님- 째째쓰님 순서로 하였습니다. 보릿고개 인원이 많은 저희 반에서 투자를 준비하고 계신 빌부님과 째쓰님, 0호기 매도로 방향을 정하고 투자를 준비하게 된 바결님.... 과 저? 급하게 제출했던 Top3였기에 추가로 전임을 하고 평형을 높이려는 노력을 더하며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네 명의 연속성 있는 발표를 통해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수도권 대부분의 지역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현재, 성격이 다르더라도 지방에서 투자기회를 노릴 수 있습니다. 현재의 지방은 일부 선호단지는 신고가를 기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단지들이 절대적 저평가 상태입니다. 전세가의 추이가 지역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데, 지역에 있어서는 좋은 곳부터, 수도권 비규제지역과 비교하면서, 선호동을 비선호동 가격으로 만들면서 투자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점을 새겼습니다.
12월까지 투자를 계획하고 계신 반원분들 잔뜩 응원합니다!!!

질의응답에서도 지역에 대한 이해를 뾰족하게 만들고, 상급지 후순위 생활권과 비교해보고. 마음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 스터디 비교사례를 주셨는데, 역시 마음이 시키는 대로 투자하면 안된다...ㅎㅎ 객관적으로 땅을 보고 가치를 따라 투자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건강이 좋지 않은 반원분의 질문에 튜터님께서 조심스럽게 시간을 들여 답변해주셨는데, 건강이든 다른 유리공이든 고민에 빠지는 순간이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것 같습니다. 그럴 때마다 어떻게 나아가야 할까.. 열중반에서 너바나님께서 인생에서 성공하는 과정은 비행기와 비슷하다고 말씀해주셨던 기억이 나서 찾아보았습니다.
궤도에 오르는 단계까지는 루틴하게 가야 한다. 이륙하기 위해서는 이전의 나를 내려놔야 한다는 말씀을 해주셨네요. 저는 현재 머니게임의 Level 5를 찍었습니다. 투자공부(독강임)를 지속하며 전문가의 내공 쌓기(1만 시간)가 필요한 때입니다*_*
오늘도 가장 멀리서 상경해 새벽에 집에 들어가신 튜터님ㅠ.ㅠ 그렇게 다음 날 출근까지 얼마나 피곤하셨을지.. 피곤하지만 행복감과 사명감으로 시간 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11월도 구공즈 열심히 달려보아요~~! 💨💨
댓글
윤이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