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실전 33기 꿈을 말해봐 다 ㅇ1루어질지니🧞 꿈배] 질문을 말해봐 텔튜님이 대답해줄지니~

25.11.19

안녕하세요. 꿈의 배낭여행가입니다.

 

실전반의 꽃인 튜터링데이였습니다. 너무 기대가 됐고 그 기대 이상을 얻어 간 것이 많았습니다. 튜터님께 감사드리고, 그리고 보고싶었던 지니들을 볼 수 있어서 반가웠고 또 함께 임장을 하고 이야기 나누는 것만으로도 너무 즐거웠습니다. 

 

임보 피드백

생활권을 나누는 것을 우선순위대로 보기 위함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그것을 넘어 다른 지역간의 비교에서도 생활권부터 비교 하고 넘어간다는 것을 배웠고, 생활권의 순서가 잘 정립되어야 하는 구나를 느꼈습니다. 

입지 분석을 할 때는 그 데이터를 넘어, 이것이 가격에는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를 비교해야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틀리더라도 검증을 해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웠습니다. 

투자 한 매물이 있는 지역은 매달 결론의 원페이지에 넣고 공급 상황과 매물수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배웠고, 이점은 제가 못하고 있는 부분이라 이번 실전반 결론때 꼭 넣도록 하겠습니다.

BM 1호기 지역 원페이지 정리

 

제 터질 것 같은 BM list를 보시고, BM list 또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 적용을 해볼 것은 해보고 그것이 본인에게 의미가 없다면 빼도 된다고 말씀 주셨습니다. 

BM BM list 다이어트

 

공급의 영향을 보려고 단지의 가격 흐름을 넣었는데 여기에서 빠질 수 있는 오류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즉, 선호하는 단지는 거래가 되면서 가격이 떨어지는데 선호하지 않는다면, 거래가 되지 않아 가격이 떨어진 것이 안나타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말씀 주셨습니다. 이점은 저도 간과하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동료분들의 임보에서 시세지도에서 생각을 검증을 해보기도 하고, 0억대의 단지 특징을 정리해보는 것을 보면서 저 또한 저것을 BM하려고 합니다.

 

 

투자자로서의 태도를 배울 수 있었던 시간

“완벽한 선택은 없어요.”

투자 방향과 관련하여 예전에는 더 저평가를 찾아서 안전마진이 높은 단지를 선택했다면, 오히려 동료들의 투자에서 울산이나 전주처럼 흐름이 빠르게 온 지역에 투자를 한 경우, 빠르게 수도권으로 올라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부럽기도 하고, 그땐 왜 그렇게 안전마진만을 고집을 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튜터님께서는 투자 중에 완벽한 선택은 없다는 것, 덜 후회하는 선택을 하면 된다는 것을 말씀 주셨습니다. 어떠한 비용도 치르지 않고 편익만 가져가려는, 큰 수익도 그리고 빠른 환금도 둘다 욕심을 부렸던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됐습니다. 

 

매도가를 정하는데 있어 저는 팔리는 가격에 내놔야 매도가 되지 않을까? 마치 전세를 빼듯이 생각을 했는데, 갈아탈 단지가 정해져야 이를 정할 수 있다는 말씀에, 그동안 앞마당을 만들고 결론을 투자 할 수 있을 것처럼 해둬야 이런 기회가 왔을 때 바로 또 잡겠구나를 느끼면서 투자를 못한다고 너무 결론을 뭉툭하게 쓴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됐습니다. 

 

“순리대로 투자”

실준반에서 1015 규제가 나왔고, 그때 샤샤튜터님께서 빠르게 대응해주시면서 너바나님의 말씀을 공유해주셨습니다. 그게 바로 순리대로 투자 하라는 것이었죠. 저는 그말을 듣고 그치 순리대로 투자 해야지. 라고 동의하였지만, 아는 것을 또 행동으로 이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튜터님 덕분에 깨닫게 됐습니다. 현재 1호기에서 3호기로 갈아타기를 하기 위해 튜터님께서 가이드 주신대로 행동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plan A를 넘어 B로 그리고 그것도 안되어 C까지를 생각해야하는 단계에 왔고, 안되는걸 좀 되게 하고 싶은 욕심, 좀 더 좋은 자산을 취득하고 싶은 욕심이 눈을 가렸고,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를 엄청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튜터님께서 제 고민을 들으시고, 순리대로 하시라는 말씀이, 저에게는 정신을 차리게 했던 말이었고, 1호기의 3년전세가 그 당시에는 정말 잘했던 일중에 하나로 복기를 했는데, 지나고 보니 이게 또 이렇게 걸림돌이 될줄 몰랐다는 것에서, 원래 투자는 대응의 영역임을 또 한번 배웠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동안 질문을 하고 싶어도 질문할 기회가 많지 않아 너무 답답했는데 하루종일 튜터님께 질문을 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고, 그 순간순간이 참 소중했습니다. 튜터님, 그리고 지니들 감사랑합니다!!

 

 

적용할 점

시세조사를 매일 1시간정도로 늘리기, 전임을 많이 하기. 

시세지도에서 0억대별 특징을 정리하고, 가설 검증도 해보기

투자처가 깎이지 않는 분위기라도 투자처를 가볼 것.


댓글


꿈의 배낭여행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