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계약갱신권써서 전세 2년 더 살지 자가로 들어가서 집을 팔지 고민입니다.

25.11.30

저는 24년 6월 평촌 자가 24평은 전세주고 32평에 전세살고있습니다.

임대인이 집을 매물로 내놓은 상태라 올6월에 살고있는집을 매수 할려고 했는데 계약때 갑자기 8천을 더 올려 달라고 해서 매입을 취소하고 지금도 살고 있습니다. 

24평 자가도 매물로 내놓은 상태인데 임차인이 집을 보여주지않아 10월15일 이후 매도도 불가능해졌습니다.

내년에 24평 자가에 들어가서 집을 팔아야할지 아니면 지금 살고있는 32평 집을 계약갱신권을 써서 2년 더 전세로 살아야할지 고민입니다.

매물도 별로 없고 호가가 너무 올라 막상 자가24평을 팔아도 같은 평촌에 살수있을지도 고민입니다.

자가24평은 로얄동 로얄층이고 작년에 샷시포함 전체 올수리를 하고 전세를 주었고 현금보유 1억정도 있어서 대출은 최대 2억까지 생각중입니다. 나이가 50대라 2억도 부담스러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리스보아
25.11.30 13:31

안녕하세요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우선 말씀해주신대로 매도 후에 기존 집 보다 더 가치 있는 곳으로 갈아타는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1. 기존 세입자분 만기 전에 갈아탈 후보 단지를 정하고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2. 그 사이 기존 전세집의 만기가 다가올 경우, 갱신권 사용하시는 방법도 있을 것 같아요( 갱신권 사용 시, 퇴거 의사를 밝힌 뒤 3개월 내로 이사가 가능합니다)

만약 더 나은 내집마련 기준에 대해서 정확한 기준이나 방법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다면 내집마련 코칭을 이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eolbu.com/product/4836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히히못가
25.12.01 11:41

안녕하세요 매도를 고려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매도 시 수익이 날 때 2. 매도 후 갈아탈 더 좋은 단지를 알고 있을 때 3. 리스크를 부담할 수 없을 때 매도 목적을 먼저 고려하시는 것이 순서일 것으로 보입니다. 실거주를 더 좋은 것으로 갈아타시기 위해서 매도를 하시는 건지, 투자를 목적으로 더 좋은 물건을 갈아끼우기 위해서 매도를 하시는 건지를 먼저 생각해보셔야 할 듯 합니다. 투자목적의 갈아끼우기라면 서울 수도권을 고려하고 계실 듯 한데, 더 좋은 단지라면 실거주 요건이 필수인 현재 시점에서는 전세를 유지하며 투자는 어렵게 느껴집니다. 실거주 갈아타기라면, 24평 자가에 실입주하여 매도하시면서 더 좋은 단지로 갈아타시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매도를 위한 방법보다는, 매도 이후의 방향 설정이 선행되어야 할 상황으로 보입니다. 작성해주신 질문의 내용에서는 왜 매도를 하려고 하시는지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매도를 위해서 어떻게 할 지를 고민하시는 것보다, 내가 왜 매도를 하려고 하는지를 먼저 생각하시고 목적에 맞게 전략을 구상해 보시는 것이 먼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충분히 생각하지 않고 결정한 매도는 이후 자산을 취득하려 할 때 조급함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신중하게 고려하셔서 매도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