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유연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호이호잉입니다:^)
학창시절에도 없었던
원인모를 사춘기를 찐하게 겪기되었지만
11월 복기하고, 마지막달 알차게 계획 세워보려고합니다!
목표 3권 / 실적 3권
워런버핏 삶의 원칙
에고라는 적
나의꿈 나의인생2

워런 버핏의 투자자로써의 삶, 사람으로써의 인생을 다양한 사례로 옅볼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자산가의 화려함, 버핏만의 비법이 아닌 아는대로 생각하고 선택한 경험들로 능력범위를 키워내신 과정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떠도는 정보나 소문보다 매일 직접 경제의 흐름안에서 투자행동을 변함없이 꾸준하게 이어가는 것이 버핏의 기준이라는 점. 그랬기 때문에 자산을 불려나감에 있어서 흔들리지 않을 수 있었다는 말씀에 울림이 느껴졌습니다. 투자자로 사는 마지막날까지 버핏처럼 욕심내지 않고, 기본과 원칙에 맞는 행동을 한다는 마음을 진심으로 한번 더 재독할 예정입니다.

에고라는 적을 읽어야지~ 읽어야지 하면서 이번에 드디어 읽게되었던 책이었습니다. 자만하고 싶지않아 제 장점을 받아들이지 못했던 저의 에고를 깨보려고 독서를 하게되었는데. 에고를 파악하지 못하면, 태도 아래에 무엇이 있는지 모른채 몰락을 가져다 주는 가장 큰 요인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라고 저자가 말하는데요. 이번 한달은 저의 에고에 갇혀 감정적으로 몰입했던 달이었던 것 같아 독서타이밍이 정말 잘 맞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나는 인생에서 어떤 것을 성취하고 싶은지, 존재가 아닌 행동으로 바꾸어 생각할 수 있었고. 그 행동의 방향성은 스스로를 돌아보고 동기부여하며 다음 도전 과제로 넘어갈 수 있도록 자기 역량을 키우는 것이라고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런 나만의 사이클을 만들어 에고가 파고들어오지 못하도록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또, 나에게 주어지는 시련들을 대응해나가며 그 안에있는 행복버튼 하나씩 찾아 스위치하겠습니다.

지난 5월에 일고 재독하게 되었는데. 요즘 정말 재독의 묘미를 알아가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긍정적인 마음에 꽂혔다면, 재독을 하고서 가장 인상깊었던 구절은 “우리에게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그게 무슨 문제가 되는가?” 스스로에게 있어서도, 상대를 대하는 나의 태도에 있어서는 관용으로. 자기 점검으로 통해 부정적인 마음을 다스리고. 그런 관리를 통해 의도적으로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습관이 되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고 열정을 키울 수 있다는 말이. 곧 나를 먼저 채워야 남을 도울 수 있는 말과 이어지면서 제가 해야할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다시 한번 더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문제는 언제나 존재하겠지만, 저자가 말하는대로 관용, 암시, 의식적인 긍정적인 마음가짐의 습관을 통해 옅게 만들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내 자신의 모습을 그려나가보려고 합니다.
3강 수도권투자와 지방투자의 방향성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 (오렌지하늘 튜터님)
지금 현재 시장상황에서 수도권은 규제로 묶인 지역과 묶이지 않은 곳에 투자 기회가 있음을 알고. 그렇다면 나에게 맞는 투자는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해보고 그려볼 수 있도록 튜터님의 인사이트를 통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방과 수도권의 투자 이후 수익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생각해보고, 로드맵 시뮬레이션 어려워도 계속 연습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와닿았던, 공의 크기가 바뀔 수는 있지만, 공의 개수를 바꾸지는 마세요. 였는데요. 마음을 먹는게 중요하지만, 그 마음을 먹는다고해서 곧바로 바뀌기 어려울때, 행동을 바꾸어 나가면서 감정을 맞춰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주신 튜터님의 말씀이 제 마음을 관통하였습니다. 오렌지하늘 튜터님의 마음 가득 담긴 강의 너무 감사했습니다.
4강 스스로 시장의 흐름을 일고, 투자전략 세우는 투자자 (마스터 멘토님)
데이터를 보고 그 데이터가 나에게 무슨 말을 거는지 생각해보고, 그 다음까지 예상해보는 것. 저에게 가장 부족한 부분이였어서 멘토님의 강의 시작부에서부터 몰입도가 높아졌습니다. 사람들과 반대로 행동하며 기회를 잡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 흐름과 현장을 기민하게 연결지으면서 시장의 경험을 촘촘하게 쌓아나가겠습니다. 그렇게 쌓아가는 저만의 인사이트로 기준을 지키고 위험을 감수하는 능력을 키워 판단 능력 레벨을 높여가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시야를 더 넓히고 확장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항상 마스터 멘토님 강의에서는 제 마음을 들킨 느낌이 들게되었습니다.ㅎㅎ 많이 반성하게되었던 1년 월학 받고, 10년 투자자로 가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주신 부분이었습니다. 무조건 목표하는 곳에 가야하고, 그러기 위해 감당할 수 있는 고통이라면, 스스로 지키고 싶은 마음이라면 스스로 행동해야한다는 것. 남은 시간동안, 그리고 앞으로의 시간동안 돌다리 건너듯 선생님이 전해주시는 메세지를 하나하나 배워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목표 12회 / 실적 11회
11월 지방
체력적인 이슈가 많았던 11월. 변명도 많았기에 반성합니다. 생활권과 단지선호도에 대해 부족한 부분 12월 임장지와 연결하여 명확히 정리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매물임장시 물건 정리부분이 부족함을 느끼게되어, 구조화 정리법을 12월 임장하면서 익혀야겠습니다.
1호기를 바꿔끼우는 투자 시뮬레이션을 해보면서 다양한 시나리오를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더 다양한 경우의 수로 투자범위를 유연하게 가져가야함을 다시 한번 채득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에서 배운대로, 시장의 흐름과 투자한 물건을 계속 지켜보면서 어떤 제스쳐를 취할지 여러가지 방향성을 열어두어 생각하겠습니다.
목표 8개 / 실적 6개
이번 나눔글은 구조화에 대해 생각해보는 글, 강의 수강시 도움되는 부분, 마인드 글 등 다양하게 작성해보려고 시도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제 스스로 단정지어 한계를 갖고 있었는지 알게되었던 계기가 되어, 천장뚫고 더 많이 시도해보자라는 마음을 먹게되었습니다. 11월을 시작으로 앞으로는 나눔글 작성에 대한 구조화, 소재 리스트업을 통해 목표량을 더 늘려나가는 방향으로 계획하겠습니다. 12월은 8개 목표 꼭!
이번 한 달은 튜터 선배님들을 만날 수 있는 귀한 기회로 저의 미래의 모습을 그려보기도하고, 지금 내가 방향성에 맞게 잘 가고있는지 되짚어볼 수 있었습니다. 운영진 독모를 통해서 ‘기버’라는 역할에 대해 다시금 선명하게 정리하여 갖을 수 있었습니다. 또, 다운되었던 부분을 동료분들께 안부연락을 받으면서 도움받으면서. 그리고 독서를 통해 저의 에고를 들여다보게되었습니다. 스스로 상황에 따라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알고 메뉴얼해 스위치하는대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댓글
캬 호잉님 넘넘 멋지게 달리고 계시네요♡♡♡ 아마 쉬지않고 열심히 달려오시느라 힘드신점이 조금 있으셨지 않을까 걱정도 되구 잘 극복하신것같아 다행이다 생각두 들구 합니다! 맞쥬 ?! 호잉님♡♡♡ 넘 열심히 달리고 계셔서 정말 성장통을 겪은게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정말 멋진 호잉님♡ 12월도 화이팅 화이팅이에요!!♡ 가을학기 마지막! 아좌좟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