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으으음입니다 :)
오늘도 지난주 실거래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란색으로 음영표시 된 곳은 규제 지역
하늘색으로 음영표시 된 곳은 비규제 지역 입니다.
* 사진이 잘 안보여서 마지막에 파일로 첨부합니다.


오늘도 59타입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이번주도 다양한 지역에서 실거래가 찍혔습니다.
특히 서울 지역에서 많은 거래량이 보이는데요.
규제, 비규제 나눠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규제지역에서 많은 거래가 이루어진 걸 볼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내집마련, 갈아타기 하시는 분들이 이렇게나 많습니다. (축하드려요!!)
오늘도 역시나 특히 눈에 들어오는 거래 건들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절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거래가 하나 찍혔습니다.
서초구 래미안원베일리...!! 59타입이 47억에 거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단지 설명은... 안해도 되겠죠? 반포 한강공원 바로 앞에 위치한 신축 하이엔드 단지죠.
9호선, 3호선, 7호선 이용이 도보권으로 가능한 트리플 역세권이고요.
한강이 보이는 곳이기 때문에 프리미엄이 잔뜩 붙은 단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형평형은 100억이 넘는 실거래를 찍었던 엄청난 단지입니다.
대출도 2억 밖에 안나올텐데 엄청난 현금부자의 거래일 것으로 보이네요...

15억대에 거래가 2건 있습니다. 하나는 마포구, 하나는 동작구네요.
마포구에서 거래된 성산시영은 6호선 월드컵경기장역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86년식으로 매우 오래된 구축 아파트이고, 현재 재건축 추진위원회 승인 단계에 있습니다.
미래의 마포 대장이 될 수 있다! 라는 호재를 가지고 있는 곳이긴 한데요.. (저는 글쎄요..)
아직 주변에 정돈되어야 할 곳들이 너무 많습니다. 빌라들이 너무 많은 곳이고요.
그리고 일단 입지 자체가 6호선이고 주변에 다른 아파트가 없다는 게 좀 흠이라고 볼 수 있죠.

단적으로 마포구에서 예를 들어볼까요?
왼쪽은 마포구의 유명한 힙한거리 '망리단길' 쪽에 위치하고 있는 '마포한강아이파크'입니다.
2018년식 신축 아파트이고 이름 그대로 '한강'이 보이는 아파트입니다. 프리미엄이 붙겠죠
단지 바로 앞에 한강 공원이 있어서 접근성도 매우 좋은 곳입니다.
단지 뒤쪽으로 6호선 망원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걷기엔 살짝 멀지만 10~15분 정도 소요되고요.
그러나, 나홀로 아파트이고 주변에 빌라 생활권으로 둘러싸여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오른쪽은 마포구 1등 생활권 공덕에 위치하고 있는 '염리삼성래미안'입니다.
2001년식으로 구축 아파트이고 앞쪽으로 빌라 생활권들이 위치하고 있어서
공덕 생활권의 엄청난 단지들 중에 선호도가 떨어지는 단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덕 생활권에서 누릴 수 있는 '입지'를 다 누릴 수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죠.
공덕역의 쿼더러플 역세권과 대흥역의 학원가 등등 다양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가격이 어떤지 살펴볼까요?
신축, 한강, 나홀로 아파트인 마포한강아이파크보다 구축, 쿼더러플 역세권인 염리삼성래미안이
현재 훨씬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부동산은, 특히 서울에서는 더더욱 '입지'가 가지는 힘이 매우 중요합니다.
입지가 별로인 신축이 입지가 좋은 구축 단지를 이기려면 가재울뉴타운, 길음뉴타운, 하남신도시, 다산신도시처럼
규모가 커서 사람들이 '살고싶은 동네'를 만들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다음은 4급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거래가 이루어졌네요!!

동대문구에서 답십리파크자이가 13.4억에 거래되었습니다.
동대문구의 1등 생활권인 답십리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곳은 위 지도의 좌측입니다.
준신축 짱짱한 대단지 아파트, 신축 아파트들이 모여있는 곳이기 때문인데요.
답십리파크자이가 위치한 곳은 지도의 우하단으로 약간 비균질한 생활권이기도 하고
뒤쪽으로 가면 오르막이 심해지고 구축 아파트들이 쭈글쭈글 위치하고 있는 곳입니다.
그래도 답십리파크자이가 신축이고 평지이면서 5호선과 가깝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거래건은 이따가 84 규제지역의 어느 아파트와 비교해볼 예정이니 잘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

4급지 관악구에서 벽산블루밍1차 아파트 59타입이 8.95억에 실거래 되었습니다.
전고점을 뚫고 올라갈 기세네요... 직전 거래보다 무려 8천만원이나 올랐습니다.. ㅎㅎ
벽산블루밍의 재미있는 점은 59랑 84가 가격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인데요
전고점은 거의 2억 정도 차이가 나는 데에 비해 현재 호가는 1억도 차이가 안나는 상황입니다.

과거의 모습을 살펴보면 59타입 오르는 속도가 84타입 오르는 속도보다 빠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그러다가 59와 84의 가격이 같아지는 순간... 84가 날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벽산 블루밍 뿐만 아니라, 서울의 많은 단지들이 현재 59가 84대비 빠르게 오르고 비싼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사실상, 서울에서 굳이 큰 곳에? 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이 많을 수도 있고 (수요)
대출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더더욱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대출)

84타입 규제지역 마지막으로 경기도 지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남시 수정구에서 산성역자이푸르지오 3단지가 11.3억에 거래되었습니다.
비슷한 금액대로는 위에서 살펴본 단지 중에 아래와 같은 단지들이 있었네요.

입지 좋은 구축이냐, 입지가 살짝 떨어지는 신축이냐!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개인의 재정 상황과 선호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입니다

하남의 미사강변파밀리에 아파트가 9.49억에 거래되었습니다.
직전에 9.65억 신고가를 찍은 것에 비해서는 낮은 가격이지만 여전히 전고보다 높은 거래네요.
5호선 역세권에 있는 준신축 아파트에 운동장, 공원 다양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곳이죠
신도시란 이런 것인가... 하는 느낌이 드는 곳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용인시 수지구에서도 많은 거래가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원 아파트가 6억대라니.. 4억 후반에 본 것이 엊그제 같은데 참 무섭게 오르네요.

에... 이제서야 59 비규제라니 갈 길이 머네요. 하고 싶은 말이 왜이리 많은건지
이번에도 구리, 남양주시에 거래가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동안 많이 다뤘으니 넘어가보겠습니다.

안양시 만안구, 군포, 부천을 좀 더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래미안안양메가트리아가 8억대에 2개 거래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메가트리아는 안양시 만안구에 있는 대대대대대단지인데 역세권도 아니고 신축도 아닙니다. (준신축ㅎㅎ)
2016년식에 4000세대가 넘는 엄청난 규모의 단지라 들어가자마자 '와 여기 좋다' 소리가 나오는
그야말로 대장급 단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안양역푸르지오더샵이 재건축을 마치면서 대장의 자리를 빼앗기긴 했지만 ㅎㅎ
암튼 여기가 8억입니다.
가재울뉴타운의 남가좌동현대 아파트가 8억이었는데 쌍둥이 단지네요!

군포의 대장 아파트는 '래미안하이어스'입니다. 여기도 메가트리아급 대단지 준축인데요.
그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는 준구축 (2007년식) e편한세상금정역에코센트럴이 6.6억에 거래되었습니다.
전세는 현재 4.5억 정도에 호가가 나와있는 상황이네요. (군포에 전세가 없어요. 특히 연식 좀 좋은 건 더더욱)

가격대를 더 내려가서 3억대로 가보겠습니다.
우륵주공이 3.95억에 2건 거래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륵은 방2화1 복도식 입니다)
4호선 도보로 갈 수 있는 역세권에 산본 앞쪽에 로데오 거리 상권을 가깝게 이용 가능한 구축 아파트입니다.
현재 4억 내외에서 거래가 왔다갔다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84타입에 진입했습니다.
역시나 규제지역만해도 굉장히 많은 거래가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급지 마포구의 DMC 마포청구 아파트가 10.1억에 거래되었습니다.
2급지 성동구의 응봉신동아가 12.7억에 거래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MC역에 트리플 역세권이긴하지만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6호선이라 영양가 있는 노선들은 아닙니다.
그 중에 우하단에 위치한 아파트가 DMC중동청구 (DMC마포청구) 입니다. 84타입 단일평형이고요.

성동구가 한창한창 오르기 시작할 때, 사람들이 다 외면했던 단지... 응봉신동아입니다
경의중앙선 응봉역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 단지이긴 한데요. 엄청난 오르막을 겸비한 아파트입니다.
지도에 응봉산 보이시죠? ㅎㅎ
그런데 이런 아파트도 결국 성동구, 서울에 위치하고 있다보니 신고가 갱신을 합니다!! 12.7억!!

13억에 영등포구 e편한세상영등포아델포레가 거래되었고,
동작구에 e편한세상상도노빌리티 아파트가 20.7억에 거래되었습니다.
방금 이야기 나눈 것에서 알 수 있다시피, 급지가 좋다고 그게 다가 아닙니다.
오히려 2급지의 꼴지 단지 아파트보다 4급지에서 선호하는 단지가 훨씬 좋을 수 있습니다.
각 지역에서 '선호도 있는 단지'를 들고 간다는 것의 의미가 매우 큽니다.
마포구, 성동구가 오르고 오르고 올라서 전고점을 뚫은지가 언제인데 이제서야 오르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내가 덜 좋은 급지라도 사람들이 좋아하는 걸 가지고 있다면 빨리 올라서 갈아타기를 도모할 수 있고,
빨리 전세가 오르거나, 빨리 매도를 할 수 있거나 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

동대문구 휘경SK뷰가 14.6억에 거래가 되고, 아까 봤던 답십리파크자이가 14.4억에 거래되었네요.
서대문구 홍링턴! (홍제역해링턴플레이스)이 14.5억으로 비슷한 가격대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4급지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신축, 역세권 단지들이 14억 중반대에 거래가 되네요 !!
그럼 여기서 갑자기 가격이 어라? 하는 애가 있습니다.
관악구에 e편한세상서울대입구 1단지가 13.1억에 거래된 걸 볼 수 있는데요.
관악 이편세는 2호선 도보 역세권이라서 강남을 30분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입지를 가진 곳입니다.
확인해보니 2층 거래건이고 현재 호가는 14억 정도에 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제가 59타입 규제지역에서 답십리파크자이 (59) 거래가 13.4억에 거래되었다고 했는데요.
e편한세상서울대입구 84타입이 13.1억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관악이 참 싼 것 같고요.
답십리파크자이 (84)가 14.4억에 거래되어 59랑 1억 밖에 차이 안나는 것을 보면 59가 비싼 것 같습니다.

금천대장 금천롯데캐슬골드파크 3차
광명 1등 생활권에 짱짱한 준축 단지 철산푸르지오 하늘채
은평구 3호선 구파발역 역세권에 은평스카이뷰자이
가 거래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금천, 은평 단지보다 오히려 저는 경기도 광명 단지가 좋아보이네요!

은평구에 백련산 해모로 84타입이 9.8억에 거래되었는데 바로 옆 단지랑 비교했을 때
약 2억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은 해모로가 좀 더 저평가 된게 아닌가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브랜드의 차이가 있어서 그럴 수 있지만 그래도 2억 차이날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더샵수지포레 84타입이 9.58억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수지구 상현 생활권 언덕 맨 끝에 위치하고 있는 신축 아파트입니다. 오르막이 좀 심하긴 하지만요..

서원마을현대홈타운 아파트는 8.95억 거래로 신고가를 갱신해버렸습니다...!!
이름을 성복역현대홈타운으로 바꿨네요..!!
8.95억 아까 관악구 벽산블루밍 59타입 가격이랑 같습니다.


이제 진짜 마지막으로 84타입 비규제 지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양주시, 용인시 기흥구에서 거래가 굉장히 많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양시 만안구 박달 생활권에서 거래가 꽤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름 연식이 준수한 단지들이지만 아무래도 생활권의 선호도와 입지 때문에 가격은 5억대에 그치네요.
부천의 대장단지인 힐스테이트중동이 이번주에도 또 2건이나 거래되었습니다.
부천 온수역 역세권에 있는 신축단지인 e편한세상온수역이 9.3억에 거래가 되었고요.

범박힐스테이트 단지들 중에서 가장 작고 선호도가 밀리는 6단지가 4.7억에 거래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4.7억이면 부천의 1호선 송내역과 7호선 중동역 사이에 끼어있는 구축 한아름마을과 가격이 같네요!
오늘도 이렇게 지난주 실거래 된 단지들을 살펴보고 비교해보았는데요.
거래가 점점 늘어나서 저도 하고 싶은 말이 많아지는지 글이 길어지는 느낌...
앞으로 좀 자제하도록 해야겠습니다 ㅎㅎ
그럼 다음주에 또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주도 화이팅하세요 !!
감사합니다.
25.11.4주차 실거래_통합.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