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투자자로써의 시간을 매력적이고 특별하게 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챠밍타임입니다.
실전반 첫수강이지만 용맘 튜터님의 강의는 두번째 강의였습니다.
제 기억에는 좋은 딕션으로 인해 귀에 착 감기는 강의로 집중하게 만드는 강의셨습니다.
그래서 이번 강의가 매우 기대되었습니다.
규제후 수도권흐름
토허제 규제가 수도권에 발생하면서 현재의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이전과 비교 하면서 설명 주셨습니다.
실제로 매물의 수와 금액의 변화를 보여주시면서 설명 주셨는데,
지금 시장의 변화를 더 명확하게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지금의 시장상황에 따라 심리가 어떻게 바뀌고 가격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잘알아두면
나중에 비슷한 상황이 왔을때 흐름을 더 파악하기 쉽겠구나 생각하게되어 더욱 집중하며 들었습니다.
또한 용맘 튜터님이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갈아타기 하는 시기에도 전고점을 돌파한 시기였고,
지금상황에 어떻게 적용을 해서 가치와 가격 판단을 해야하지는에 대한 설명도 주셨습니다.
수도권은 전고점을 돌파한 단지들이 대부분이라서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고민이 되기 했었지만
용맘님 설명으로 고민을 내려놓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임장과 임보엔 꼭 남겨보자!
지역을 정해서 앞마당을 만들다 보면 분임후 생활권 정리까지는 잘 이어나갔던거 같은데
이번 강의에서는 분임뿐 아니라 단임후 투자 우선단지 선정 매임후 결론을 어떤식으로 내야하는지 상세하게 설명 주셨습니다.
저는 분위기 임장 후에 생활권 구분을 하고, 단지 임장후에는 단지장표를 작성하여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매임후에는 매물의 투자 단지를 선정하였었습니다.
하지만 분위기 임장전에 나에게 질문을 던지고 검증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단지 임장을 하고 난 후에는 단지를 줌과 줌아웃을 해가면서 안과 밖을 살펴본후 분위기 임장후 남긴 질문을 확인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단임의 의미는 확신을 가지기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유미의한 단지를 남겨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가설을 ‘주장 > 근거 > 결론 > 적용’ 순서로 임보에 남기는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매임후에는 나의 상황에 맞는 매매가의 우선순위로 결정을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우선순위에서 결과를 남기고 나중에 복기하기 위해서는 실제 매물의 가격을 남기는것도 유의미한 방법이라고 하셨습니다.
비교평가는 가치평가를 제일먼저! 그리곤 가격!
대부분 비교평가를 하다보면 어느부분이 우선순위가 될지 헷갈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근데 용맘튜터님이 그 순서를 명확하게 설명 주시면서 가치는 상품성과 입지로 구분해서 평가하고,
가격을 비교하라고 설명 주셨습니다.
또한 가치=가격 두가지 조건이 비슷하다면 물건에 대해서 상세하게 파악하고 나의 상황에 맞는 물건을 선택하는것이 올바르게 판단할수 있다고 아파트의 예시를 들어주시면서 이해 쉽게 설명주셨습니다.
여기 이번 비교평가시에는 용맘님이 알려준 순서대로 비교 평가를 해 보자 생각을 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내가 보는 단지가 땅의 가치가 높은지 단지 가치가 높은단지를 먼저 아는게 중요하다고 강조 하셨습니다.
댓글
챠밍타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