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잠토] 투자도 인생도 버핏처럼 독서 후기

25.12.07

 

 

 

 

 

 

책 제목 : 투자도 인생도 버핏처럼 

저자 및 출판사: 에프엔미디어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안전마진 #노력 #아는것

 

 

1. 저자 및 도서 소개

 

위대한 투자자이자 경영자이며 자선사업가로 세계적 존경을 받는 워런 버핏. 그를 배우고 닮고 싶지만, 방대하고 심오한 버핏 문헌의 문턱을 넘기 어려워하는 이들을 위한 ‘버핏 입문서’다. 그 유명한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찰리 멍거와 함께 진행한 주주총회 Q&A, 언론 인터뷰와 강연 등을 바탕으로 버핏의 투자와 사고 체계의 핵심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게 특징이다. 버핏과 멍거 관련 저널을 많이 쓴 저널리스트 김재현박사와 찰리멍거바이블을 쓴 이건 선생님이 의기투합해 엮고 지은 책이다. 이 책의 특징은 인터뷰 형식으로 되어 있어 읽기 쉬우면서도 철학적이면서 처세술까지 담겨 있는 버핏의 인생에 대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1장 버핏의 투자, 철학과 원칙

 

1장에서는 워런버핏의 기본적인 투자 철학과 원칙을 알려주고 있다. 너바나님의 열기반 강의에서 많이 들었던 내용이 이 장에서도 일맥상통하게 가르쳐주고 있는데 버핏은 똑똑하지도, 때로는 가장 부지런하지도 않지만 끊임없이 공부하는 학습기계 같은 사람들이 성공하는 모습을 목격 하고 있다고 한다.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한 찰리멍거의 말인데 많은 공감이 가는 구절이었다. 

버핏의 투자 기본 원칙은 단기적인 가격 변동보다는 미래에 만들어 낼 수익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현금을 최대한 확보해놨다가 다음 투자를 기다리는것도 중요하다고 했는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자신이 아는것에 투자하는 것 이었던것 같다. 버핏도 동일하게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한다고 강조하고 있는데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많이 버는것 보다 잃지 않는게 중요하다는 원칙을 다시 한번 새길 수 있었다. “

 

 

2장 실전 투자, 전략과 기법

 

버핏이라고 매번 성공하는 것은 아닌데 그중에서 가장 재밌었던 사례는 US에어 전환 우선주였고 놏혔던 좋은 기업은 구글과 월마트였던것 같다. 버크셔해서웨이도 실패한 투자중 하나였는데 방직 사업을 살리기 위해 20년 넘게 골머리를 썩다가 포기하게 된다. 실패는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던것 같다. 이를 이후로 담배꽁초 투자 방식을 버리고 “적당한 회사를 훌륭한 가격에 사는것보다 훌륭한 회사를 적당한 가격에 사는게 훨씬 낫다” 당연한 말인것 같은데 현실엔 적당한 회사가 높은가격인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버핏은 잘 모르면 S&P500의 인덱스 펀드를 추천 하면서 시점 역시 중요하다고 말했는데, 거시경제전망은 귀담아 듣지 말아라 매매시점에서의 선택에 관련 해서 두려워 하지 말라는 말을 했다. 열기때 봤던 영상에서 나오던 말이랑 동일한 내용이었는데 주식이 폭락해도 내가 제대로 공부하고 산거라면 느긋하게 기다리고 손실을 두려워 하지 말라고 했다.

 

 

 

3장 버핏의 기질과 경영 철학

 

MBTI쳐돌이인 나로서 버핏의 MBTI가 뭔지 추측하는 내용은 솔깃했던것 같다. 버핏의 MBTI는 ISTJ일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 팩트를 중요시 하고 실용적이며 민감하고 체계적인 특성이 있다고 한다. 나는 ENFJ실용성과 먼 경향이 있어 투자할때 예의 주시 해야할 것 같다. 

 

 

4장 돈과 자기계발에 관해… 삶의 질을 높이는 지혜

 

이 장에서는 버핏과 멍거가 투자자들에게 전하는 6가지 조언이 들어있는데 1. 실수로 부터 배워라, 즉 실수였다는 게 명확해 진 다음에는 빨리 고쳐야 한다는 말을 해주고 있고 2. 올바른 길을 택하라. 좋아하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 밑에서 하면 정말 재밌다고 말을 하고 있다. 이는 너나위님이 월학 OT에서 얘기했던, 살을 빼려고 하면 성공하지 못하지만 헬스기구가 재밌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 재미, 의미, 성장을 같이 해야 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었다. 3. 나이든 사람과 대화하면서 지혜를 얻어라. 버핏과 멍거가 어릴 때 부터 나이든 사람들과 얘기하는걸 즐겼다고 한다. 4. 물질적 부보다 독립성이 중요하다. 인생에서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우리가 어울릴 수 있는 사람과 어울리는게 중요하다는 얘기인데 이는 돈이 반드시 필요한게 아닌가 라는 생각도든다. 5. 자신보다 나은 친구를 가져라.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투자의 위험한 시기를 제대로 파악해라. 

책 P56에서 ‘첫째, 월스트리트는 팔리는 것이라면 투자자에게 무엇이든 판다는 사실과 둘째, 투기는 가장 쉬워 보일 때가 가장 위험하다는 사실입니다.’ 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이 중에서 가장 쉬워 보일 때가 가장 위험하다는 사실임이 매우 와닿았다. 5년전에 너도나도 투자하던 시기가 있었다. 코로나 시기이면서도 서로 테슬라를 사서 얼마 벌었느니, 애플을 사서 얼마 벌었느니 (나도 그런 사람중 하나였다) 그렇게 계속 버니까 주식에 나는 1억이 넘는 돈을 투자하게 되었다가 금리가 오르면서 반토막이 나게 되었다. 버핏은 이를 정말 잘 알고 있었던것 같다. 

 

자신이 이해하는 산업에 집중하라 

P68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이해하는 산업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말하는데요. 특히 다른 사람이 팁을 줬다고 해서 자신의 능력범위를 벗어난 투자를 하는 것은 실수라고 강조합니다.’ 이 내용은 워런버핏의 삶의 원칙에도 나왔던 내용이었다. 내가 가장 이해 하는것, 10세 아이에게도 설명해서 설득 할 수 있을 정도로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것 그만큼 중요한것은 없는것 같다. 

 

안전마진을 확보해라. 

P149 ‘둘째, 매입 가격에서 안전마진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버핏은 자신이 계산한 가치가 가격을 간신히 웃도는 수준이라면 거들떠보지도 않습니다. 상당한 폭의 안전마진을 확보하고 나서야 주식 매수에 나서기 시작합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의 영향으로 성공 투자의 초석이 안전마진이라고 굳게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도 유명하지만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내용인것 같다. 요즘은 안전마진이라는 내용을 전고 대비 안오른걸로 판단하기엔 위험한것 같다. 그렇다면 이 투자를 했을 때 나의 안전마진이 얼마가 되는지는 주변사례 분석으로 해야한다. 그리고 버핏이 말한 “적당한 회사를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회사를 적당한 가격에 사는 게 훨씬 낫다” 이 말을 꼭 새겨 들어야 할 것 같다. 

 

좋은 평판을 쌓으려면 최선을 다해 노력해라 

P220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세요. 좋은 평판을 쌓으려면 오랜 기간이 걸립니다. 사람들 대부분은 천천히 쌓아갈 수밖에 없지요. 살아가면서 바르게 처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뼈를 맞은것 같았다. 사랑받고 싶은 사람들로 부터 사랑을 받으려면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인격적으로 성공하기 힘들다. 

 

 

 

4. 적용할 점 

 

투자의 본질은 결국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행위이다. 

내가 투자하려는 시점에 싼 물건을 찾고 가치가 그 자리를 찾아가길 기다리는것, 이것은 주식도 부동산에도 모두 통용되는 내용일것 같다. 

뒤에 처세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6가지 조언은 꼭 새겨 들어야 하는 것 같다. 

  1. 적당한 회사를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회사를 적당한 가격에 사는게 훨씬 낫다.
  2. 실수로부터 배워라
  3. 올바른 길을 택하라
  4. 나이든 사람과 대화하면서 지혜를 얻어라
  5. 물질적 부보다 독립성이 중요하다.
  6. 자신보다 나은 친구를 가져라 

댓글


잠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