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고력 8워로 부자마인드 19조 leon009]월부은 독서후기

25.12.1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9.0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 자본주의에서 살아남는 법, 노후 준비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임을 깨닫게 해주는 책인 것 같다. 전세레버리지 투자에 대해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STEP2. 책에서 본 것

3장 What,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잃지 않는 투자

P140: 사실과는 다른 고정관념과 선입견에 여전히 발목 잡혀 있는 사람들, 나도 그들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그래서 처음 투자를 시작하고 부동산 10채를 마련하기까지 저는 최대한의 경험을 해보려고 애썼다. 그때 내게 가장 중요한 화두는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 쌓기’였다.

 

P154: 이때 투자자가 중시해야 할 것은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아닌, 매매가 그 자체다. 간혹 이처럼 전세가가 맞춰진 물건에 투자할 때 투자금을 줄이는데 집착하느라 오히려 가격이 더 비싼 물건을 매입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로서 바람직하지 않다. 자산 시장에서 투자자가 꿰어야 할 첫 단추는 ‘싸게 사는 것’이므로 나는 가격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협상을 시작했다.

 

P215: 첫째, 여러 지역의 물건과 비교해 본 결과, 저평가된 것이 확실한가? 둘째, 전세가율이 높아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며, 건당 리스크는 작은 물건인가? 이 두가지를 충족시키는 물건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나간다면, 횟수가 반복될수록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물론이요, 경험이 축정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수익을 안겨주는 좋은 물건을 볼 수 있는 안목까지 갖추게 될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그동안 배웠던 투자 방법들이 이 책에 아주 자세하게 녹아있다는 것을 새롭게 깨달았다. 그 중에서 가장 와닿았던 것은 잃지 않는 투자를 하면서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돈을 어떻게 하면 더 벌 수 있을까를 고민했지, 잃지 않고 경험을 쌓는다는 생각을 별로 하지 못했던 것 같다. 투자의 실력은 경험에서 나오는 것인데, 실력도 없으면서 최고의 결과를 내겠다는 욕심이 내 안에 있었던 것 같아 좀 부끄러웠다. 이제부터는 투자기준에 맞고 잃지 않는 투자라고 생각이 들면 경험을 쌓는다는 마음으로 꼭 투자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는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했다. 아무리 조급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도 결국 시간이 지나야 열매를 얻을 수 있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물건을 잘 지켜내는 것이겠지? 그래서 위험하지 않는 투자가 중요한 것 같다. 빨리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내 욕심을 이제는 좀 내려놓고, 꾸준히 경험과 실력을 쌓아가야겠다는 마음으로 바꿔야할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내 목표를 책상에 적어서 붙여 두기, 내가 하는 일의 의미를 같이 적어 보기

2.     많이 가보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고민하기: 매달 매물임장 개수를 조금씩 늘려 보기(1.5배 정도)

3.     앞으로 내가 투자할 단지에 역전세가 발생할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 예상해보고 해결 방법을 미리 써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23: 처음부터 가급적 팔지 않을 가치있는 부동산을 매입해야 한다. 동시에 바로 2년 뒤가 아닌 10년 뒤를 바라보는, 즉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에 접근해야 한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STEP6. 논의할 점

p257 사실 투자의 기준을 제대로 세우려면 직접 경험해봐야 한다. 경험이 거듭될수록 더 많은 것을 깨닫고 알게 되며, 그 과정에서 이전보다 더 나은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전의 부동산 투자 경험(0호기, 1호기 등)에서 배웠던 점들은 무엇인가요? 매도, 매수, 전세 맞추기 등 경험한 것을 얘기해보고 그 과정에서 배웠던 점들을 알려주세요.

 


댓글


오상아
25.12.11 00:00

레온님 책 읽고 후기 작성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