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반스쿨 중급반 48기 #5 부이자] 부자의 언어 -존 소포릭

25.12.1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 소포릭, 월북

3. 읽은 날짜: 12.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5. 3가지 핵심 키워드 : #시간 #노력 #목표

목차

추천의 글 ‘부’대신 ‘부의 말’을 물려주는 일

PART 1.정원일 배우기

1장 매일의 씨앗

2장 먹고사는 일

3장 부의 정원

 

PART 2.부의 정원 가꾸기

4장 55가지 부의 언어

5장 10가지 부의 씨앗

6장 15가지 부의 덕목

 

PART 3.풍성한 수확

7장 정원사의 유산

 

나가며 마지막 당부

 

존소포릭

한평생 삶이라는 정원에서 부를 일구어온 부의 정원사

특별한 재능이나 전문 기술,학력 등 차별화된 경쟁력없이 20대 시작해 부의 상장인 돈은 없으면 불편함을 넘어서 삶을 불안과 공포,절망 상태로 끌고 갈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다. 처음에는 척주교정사라는 평범한 직업이였지만 평생 부를 추구하는 삶을 산 끝에 부동산 사업가가 되었다. 부 자체보다 부의 철학을 물려주고자 한 아버이지의 한평생이 담긴 기록이자 부를 향한 인생 수업이다.

 

STEP2. 책에서 본 것

25page

내가 보낸 시간은 지금의 나를 만든다.

나는 이를 알고 나서, 내가 하는 일을 변화시켰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모습 그대로 살게 될 것이다.

 

29~30page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다다르기 위한 방법을 성실하고 고민하고 작은 활동을 반복하여 정성스럽게 쌓아가라. 효과활동 : 최선의 활동들을 하는데만 시간을 쓰도록 일정을 조정하라.

 

57page

주 40시간 일하는 보통 땅에만 씨앗을 심으면, 보통 수준의 수확을 얻고 보통 땅과 추가 땅에 씨앗을 심으면,(매주 가용할 수 있는 여가시간을 사용한다면) 평생 수확을 거둘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스스로에게 주는 셈이다.

우리는 특별한 삶을 살면서 대가를 치를 수도, 평범한 삶을 살면서 후회를 할 수도 있다. 특별한 삶은 여가 시간을 희생시키지만, 평범한 삶은 소중한 꿈을 희생시킨다. 내가 보낸 하루하루는 약간의 희생이 필요했다. 온전히 나의 선택이었고 그래서 후회도 없다.

 

63page 

나라고 왜 안 되겠는가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

부란 원하는 자의 것이다. 힘과 지혜를 모아 부자의 길에 들어설 것이다.

인간은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존재다. 마음이 분명한 목표에 고정되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우리는 아직 배울 게 많다.

 

70page

문제란 당연히 일어나는 것이고 하루하루가 도전이라는 사실을 마음에 품고 늘 문제에 대비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편이 낫다.

고난은 좌절이 아니라 의욕을 고취시키는 것의 다른 이름이다.

잔잔한 바다는 항해 실력을 늘려주지 않는다. 고난의 시기를 보내면서 나는 그 고난이 별것 아니고, 이 역시 지나가리라는 마음가짐을 고수했다.

도전: 도전하는 삶이 쓸모 있는 삶이다. 문제는 언제나 발생하고,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는가가 더 중요하다.

 

75page 

인생의 재난은 찾아오지만 모든 태풍은 지나가기 마련이고 우리는 다음 방향으로 다시 나아가야 한다.

인생이 쉽고 편안할 것라고 기대하는 것은 망상이다. 예기치 못한 위기를 침착하게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내면의 강점과 지혜를 찾아야 한다. 비극은 그것이 변명거리가 될 때만 진정한 비극이 된다.

위기상황임을 깨달았을 때 겨울 북부지방의 강인한 참나무를 떠올라라. 

나는 휘어진 것이다. 부러진 것이 아니라. 

비극자체보다 비극을 대하는 우리의 반응이 인생을 정의한다.

 

81page

교황 바오로 6세 - "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어가고 있다. 매분 매초 죽음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면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는 걸 알게 될 것이다. 원하는게 무엇이든. 당장 뛰어들라. 마치 오늘 밖에 남지 않은 것처럼 말이다. 

 

88~91page

첫 30년은 돈에 대한 배움의 기간(돈 관점을 가족으로부터 배움.시간을 돈과 맞바꾸기 시작함.) 그 다음 30년은 돈을 벌고 모으는 것. (얼마나 버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모으냐임을 알게 된다. 저축한 것을 투자함. 마지막 30년은 돈을 쓰는 기간이다.(축적해놓은 것으로 안정적인 은퇴생활)

 

113page

빌 게이츠가 말했다. “ 사람들은 대부분은 1년 안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과대평가한다. 반면 자신이 10년안에 할 수 있는 일은 과소평가한다” 5년은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 무슨 일이든 5년 간의 개혁으로 가능하다.

5년은 새 삶을 얻을 준비를 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빠른 결과를 원하면 좌절만 겪게 될 뿐이다. 하지만 5년간의 꾸준한 노력은 삶을 완전히 변화시킨다.

 

117page

저항은 어떤 목표의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힘이다. 

이 팔굽혀펴기 의식은 가장 하기 어려운 일과중 하나다. 수행하기 어려운게 아니라 시작하기가 어려워서다. 우리는 행동 하나를 함으로써 저항을 이겨낸다. 일은 결국, 시작이 반이다.

우리는 그날 할일 중 어려운 일을 하는데 늘 저항을 느낀다. 그렇지만 행동을 시작하는 것으로 각각의 일을 정복할 수 있다.

 

177~179page

부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은 부정적인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마음을 보호하는거란다. 부정적인 사람들은 운을 많이 빼앗기지.

부를 일구는데는 다른 사람이 주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방지하기 위한 문지기와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내부자가 필요하다. 나쁜 친구와 있느니 혼자 있는 게 낫다.

현자와 걷는 사람은 현명해진다.

 

194page

재능 X 노력 = 기술

기술 X 노력 = 성과   

재능부터 성과까지 이어지는 데는 노력 요소들이 2 번 작용한다. 잠재력은 한 가지 요소다. 그것을 가지고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가 또 하나의 전적인 요소다.

성공이든 실패든, 시간표에서 시작된다.

방향을 가지고 시간을 가치있게 쓰는 사람을 이길 순 없다.

 

199page

가장 원하는 것과 지금 원하는 것을 기꺼이 맞바꾸라. 행동의 동기가 마음 깊은 곳에 있을수록 저항을 견뎌내고 핑계를 만드지 않고 희생을 선택하고 좋은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따르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될 것이다.

커다란 이유는 의지력의 실제 뿌리가 된다. 우리의 기분,에너지,심리상태, 심지어 태도와 관계없이 우리를 나아가게 밀어준다.

프라디리히 니체 “ 살아야 할 이유가 있는 사람은 거의 모든 일을 견딜 수 있다"

부에는 일반적이지 않은 지속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의지는 이유가 있어야 유지된다.

 

235page

편안함은 감옥과도 같다. 거기 있는 동안 당신은 한없이 뒤쳐지게 될 테니 말이다. 편안함은 낮은 목표를 가지고 적은 봉급을 받으며 그저 파산만 면하며 살도록 한다. 누구나 불확실한 미래를 두려워하지만 오직 강한 사람들만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떨치고 일어선다. 변화는 그런 이들에게 일어난다.

 

258page

부를 얻은 사람들은 한 과실에만 자신의 강점,에너지,주의력을 쏟지. 자신의 순자산에 말이야.

부가 목표라면 잡다한 일들에 신경을 끄고 한 가지에만 정신을 쏟아야 하네. 미래의 부자는 오늘 열매를 맺지 못하는 가지를 잘라낸다네

워런 버핏은 말한다 "성공한 사람과 진짜 성공한 사람의 차이는 바로 진짜 성공한 사람은 대부분의 것에 대해 아니오 라고 말한다는 것이다. 목표를 고르고 온전히 그 목표에 집중하라.

 

262page

한가지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앞으로 뛰어야 해. 하지만 융통성을 갖고 임해야 한단다. 끊임없이 때에 맞게 새로운 계획을 짜야 한다는 거야. 각종 실패와 불운에도 불구하고 넘어지지 않고 다시금 수정 계획을 세웠다.

 

287page

역경과 변화의 시기는 우리는 정말로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알게 된다. -스타벅스 회장 하워드 슐츠

역경은 인간에게 자신이 진정 누구인지 알려준다. -아인슈타인

 

394page

부를 쌓고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은 삶과 사회에 관한 정신적 태도에 있다.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부로 향하는 문이 열리기까지는 정말 쉽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4번째 재독인데, 또 다른 새로운 느낌을 준다. 책의 작가에게 ‘부’라는 주제로 인생 수업을 받은 느낌이 든다. 책 안에서 부로 향하는 문이 열리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고 그 과정 속에서 내가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지 삶의 지혜로 가득차 있다.

2025년 12월 마지막 달이다. 어제 지나온 1년의 과정을 복기하고 2026년의 계획을 세웠다. 내가 왜 투자를 해야되는지 어떤 목표인지를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를 내 스스로를 점검했다. 그리고 계획을 세웠으니 그에 맞춰 행동한 일만 남았다. 책에서는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에 맞는 효과활동들로 실행해나가는 것이다. 어제 하루도 생각보다 내가 목표를 위한 시간보다 편안함을 추구하는 시간을 보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번에 읽으면서 와닿은 문구는 편안함은 감옥과도 같다는 것이다. 내가 변화하려면 저항을 견디고 현실에 안주해서는 안된다. 나의 투자 실력이 부족함을 알고 모르는 것이 있을 때 질문하고 다음주 임장 일정을 잡아야겠다. 저번에 실전임장클래스에서 재이리 튜터님이 알려주신 분임,단임,매임의 방법으로 임장해봐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비극이 아니라 비극을 대하는 나의 태도임을 깨달았다. 문제란 당연히 일어나는 것이며, 하루하루 도전해나가며, 내가 어떤 태도로 대하고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하는지가 중요함을 기억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계획에 따라 행동해나가기. 그리고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계획을 수정하기

-문제란 당연히 일어나는 것이며, 하루하루 도전해나가며 늘 문제를 대비하는 것이다.

-실전임장클래스에서 재이리튜터님께 배운거 복습하고 다음주 임장해보기 (변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

 

 

 

 


댓글


I설하
25.12.12 16:01

부이자님, 다독왕 가시나요? 진짜 멋진 솨람💕

수익
25.12.12 16:53

우와 4번째 독! ㅎㅎ 저도 다음달에 오랜만에 읽어봐야겠네요😆

동그라미동산
25.12.12 18:03

이자님 내년도 계획까지 응원합니다~ ㅎㅎ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