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는 매해 통화량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그에 맞춰 물가는 상승하고 있다.
그에 비해 나의 근로소득 상승율은 물가 상승률을 앞지를 순 없고
이 상황에 근로 소득 만을 믿고 자산을 소유하고 잊지 않다? 이것은 결국 돈을 잃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려면 나는 자본 소득을 쌓고 거기에 올라타 수익을 내는 구조를 만들어야
내가 꿈꾸는 은퇴 후 생활을 이뤄낼 수 있다는 생각이 더욱 드는 강의였다.
두려움을 이겨내고 성장해 나아가야 한다
투자 공부를 시작한지 9개월 차 이 생활이 어느정도 몸에 익었다 생각했지만
1호기를 한 후 처음 맞는 겨울, 점점 느슨해 지며 Comfort zone에 머물고 싶어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되네요.
익숙하지 않은 영역으로 뛰어들어 성장을 해나갈 수 있도록 주저앉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1강에서 배웠던 “진짜 위기는 위기 인줄 알면서도 움직이지 않는 것” 다시 한번 되새겨 봅니다.
저환수원리 잘 지켜내고 있는가?
공부를 해나가다 보면 기본 투자 원칙을 잊는 경우가 잊는 듯하다.
난 기본 기준은 저환수원리를 잘 지켜내고 있는지 다시 한번 되돌아 보게 하는 강의였다.
잃지 않는 투자, 망하지 않는 투자를 위해선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해선 안된다.
책상 앞에 붙여둔 “저환수원리” 메모 항상 염두 해 두어야 한다.
* 투자 가능한 매물들이 보이기 시작하면 리스크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장과 상황을 낙관적으로 보게되는 것을 조심하자.
* 필연적으로 만날수 밖에 없는 역전세를 위해선 “리스크 관리” 소홀히 하면 안된다!
다주택자의 세금
‘다주택은 신경쓸 건 많은 데 그에 비해 세금 떼면 남는 것도 없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는데
막연하게 두려움, 걱정만 할 게 아니다.
난 한 발짝 더 들어가 주택 수에 따른 세금들(종부세, 양도세, 취득세)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내가 생각하는 포지션은 얼마의 세금을 감당하면 되는 지 계산해 보고 대비하면 될 일이다.
소득이 있다면 당연히 지불해야 하는 것이 세금이다.
두려워 하고 만 있지 말고 비용과 편익을 비교 고려해 내 상황에 맞는 투자를 해나가면 될 것!
강의 내 투자 원칙에 대한 이야기를 강조해 주신 너바나님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실행해 나가는 투자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콩이콩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