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투자공부를 하다보니 지방투자사분면에대해 궁금한점이 생겨서 질문올려봅니다.
현재 앞마당을 정하는데 고민이있는데요, 지방투자사분면이 공급과 전세가율을 기준으로 지역을 4가지로 나누더라고요.
예를들어 청주 서원구를 생각해보면 23년1월에 2사분면에 들어오는 곳이였는데, 25년 12월에는 3사분면에 들어오는 곳이 되었고, 청주가 현재 매도하기 어렵다는 내용만 대략적으로 들었습니다.
이경우에는 지방투자가 짧게는 2년안에 매도를 해야한다고 생각했는데
2년뒤에 공급이 과잉이 되어서 매도하기 어려운상황이 되면 투자금 회수가 잘될지라는 걱정이 좀 듭니다.
현재 앞마당이 하나도 없어서,, 만들어가는 입장인데요. 앞마당 지역선정에 고민이 되어 지방사분면을 활용하고 싶은데,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유의해야할점이 있다면 알고싶습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망곰주택님, 첫 앞마당 만들면서 부터 매도와 지방 투자 사분면을 이용해서 공급 리스크를 고려하시는 점 정말 대단하세요! 지방투자 사분면 관련해서는 오늘 업로드 된 재이리 튜터님글에서 많은 도움 받으실 텐데요~~ 예를 들어주셨던 청주 사례의 경우에는 사실 여러 지방 중소도시 중에서도 23년 초부터 전세가가 빠르게 올라오면서 소액 투자 기회를 주었던 지역이었어요~~ 하지만 이미 알고 계신바와 같이 현재는 후분양 단지들 입주가 많아지면서 전세 수요는 있으나 매매 수요가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제 투자 경험에 있어서도 지방은 공급을 정말 주의 해야하며, 특히 앞마당이거나 투자 물건이 있는 지역이라면 새로 생긴 공급이 없는지 매달 체크해가고 있어요~~ 후분양 단지들 같은 경우에는 뒤에 생기는 공급이라서 미리 사전에 준비하기는 어려운 거 같아요. 그래도 실전준비반에서도 알려주시겠지만, 착공 물량이랑 인허가 물량 추이를 보면서 아실, 직방, 호갱노노에 아직 잡히지 않는 공급 물량을 미리 짐작해볼 수는 있습니다. 참고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방투자 화이팅입니다. 망곰주택님!!
망곰주택님 안녕하세요 :) 열심히 지방 앞마당, 투자를 이어 가시고 계시군요~ 임장지 설정이 쉽지 않았던 저의 과거가 생각나서 댓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 지방투자가 2년안에 무조건 매도 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 좋은 자산을 가지고 있다면 장기간 보유를 할 수 도 있습니다. 다만 내가 산 물건 대비 주변에 신축 공급이 들어 올 경우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의 우선순위가 밀릴 수 있기에 지방 투자에서는 망곰주택님께서 말씀하신 매도를 생각 해야 된다고 생각 되요~ 투자금 회수를 먼저 고려 한다면 투자 하기 정말 어려울 수 있기에 그 보다 '가치대비 싼가?' '저평가 되어있는가?' 를 먼저 생각 해보셨으면 합니다 :) 지방 앞마당이 없으시다면 우선 망곰주택님 거주지와 가까운 지방 앞마당을 하나씩 만들어 보시면서 늘려 나가시길 추천 드려요 :) ㅎㅎ
망곰님~ 너무 예리한 질문이네요 ㅎㅎ 지방투자도 사실 2년을 보고들어가기보단 4년이상을 볼 때도 있고요. 말씀하신 것 처럼 매도할때 어떤 시기냐에따라 매도시기가 달라질 수 있어요 ㅎㅎ 물론 어느정도 공급을 미리보고 들어가면 되지만 청주처럼 숨은 공급이 생기기도 하거든요~ 근데 그와중에 수익얻고 매도하고 나오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건 또 얼마나 선호도있는 단지냐 얼마나 싸게샀냐에따라 달라요~ 윗분들이 말씀하신 것 처럼 가장 중요한건 저환수원리에 맞게 샀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ㅎㅎ 맞게사셨다면 잘 보유하시고 목표수익이났을때 매도하시면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