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48기 독서3매경 5예스~! 요태디] '몰입' 독서후기 (2주차 도서)

25.12.18

 

 

책 제목 : 몰입 

저자 및 출판사 : 황농문 / RHK(알애이치코리아)

읽은 날짜 : 2025.12.10.~ 1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think hard #능동적몰입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책에서 본 것.

1장 :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8p. 7년동안의 몰입 체험은 ‘의도적인 노력으로 어떤  일에 몰입하는 것이 가능하고, 그에 따라 가치관도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다. 다시 말해 의도적인 노력으로 내가 바뀌었다.

 

9p. 놀아도 몰입하지 않으면 재미가 없고, 아무리 돈이 많아도 몰입하지 않으면 행복을 경험하기 어렵다. 

행복을 추구하면서도 해야할 일을 남보다 잘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 바로 몰입니다.

 

21p. 천재와 보통 사람 사이의 지적 능력 차이는 질보다는 양의 문제라는 것이다. 천재와 보통 사람의 지적 능력 차이가

질보다 양의 문제라면 천재들의 위대한 업적은 순전히 문제를 풀기 위한 그들의 노력에 의해 얻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천재들은 극도의 몰입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남다른 열정의 소유자였던 것이다.

 

29p. 이 실험은 타고난 재능보다는 고도의 집중을 통한 몰입적 사고가 문제의 해결에 더 큰 작용을 한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 미분에 대해 전혀 배우지 않은 중학생들이 뉴턴이 고민하던 문제를 생각만으로 풀어냈다는 것은 

사고에 대한 우리의 고정관념을 바꾸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32-33p. 실력은 그대로인데 과제의 난이도만 높아지면 과제에 대한 걱정이 생긴다. 언쟁이나 격론을 벌일 때가 

이런 심리상태이다. 여기에서 또 다시 과제의 난이도가 높아지면 사람들은 ‘불안’을 느낀다.

이 상태에서 실력이 조금 상승하면 ‘각성’상태가 된다. 이런 식으로 개인의 실력과 과제의 난이도가 상승하고 자신감이

구축되면 어느 순간 몰입에 이르게 된다. 다시 말해 몰입 상태로 가기 위해서 자신의 실력을 올려야 하는 지 아니면

과제의 난이도를 올려야 하는 지 알 수 있다는 얘기다.

 

47p. 잠재력을 끄집어 내는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한계를 뛰어넘어 잠재력의 발현을 경험하는 것은 살면서 

느낄 수 있는 몇 안되는 소중한 순간일 것이다.

 

51p.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후회를 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인생이다. 그것은 내가 중학교 때부터 갖고 있던 확고한

신념 아니던가.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살아야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후회하지 않을까?

 

55p. 살아오는 동안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느냐 못하느냐에 삶의 질이 달려 있다는 것이다.

 

58p. 그러나 나는 도전하기로 결심했다. 거의 불가능해 보이는 수준의 일을 하도록 자신을 채찍질 하지 않으면

결코 내 안에 숨겨져 있는 잠재력을 끄집어 낼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힘을 보태고 있었다.

이런 태도는 나를 완전한 몰입 상태로 이끌었다. 그리고 몰입을 오랜 시간 유지하면서 두뇌 활동의 극대화와 

지고의 즐거움을 동시에 경험하게 되었다.

 

⇒ 자연스럽게 집중하는것이 아닌 의도적으로 내가 노력을 투입해 ‘몰입’할 수 있다는 것을 새로 알았다.

습관을 들이고, 몰입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갖추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실력의 상승과 과제의 난이도를 연관시켜 성장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다. 이 부분을 계속 고민해보고, 이 과정을 통해 임계점을 뛰어넘는 경험을 해보고 싶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93p. Slow Thinking, 즉 천천히 생각하기이다. 천천히 생각하기는 명상에 가까운 행위이다. 온몸에 힘을 뺴고 목을 뒤로 기대고 편안하게 앉아 명상을 하듯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힌 다음, 자신이 고민하는 문제를 아주 천천히 생각한다.

자율적으로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천천히 생각하기가 가장 효과적이다. 여기서 문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면

더 좋은데 이를 위해서는 매일 땀을 흘리는 규칙적은 운동을 하면 된다.

 

104p.  몰임 상테에서 보다 더 높은 수준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관련 지식을 쌓고 사고력과 창의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113p. 몰입적 사고를 하면 수면 중에도 문제 해결에 대한 생각을 계속 하게 되고, 이것이 고도로 활성화된 장기기억에 작용하여 놀라운 문제 해결 능력과 수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119p. 위대한 발견은 진정한 의미에서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연한 영감에 의한 위대한 발견 뒤에는 

그러한 영감을 얻을 때까지 오랫동안 피나는 노력을 기울인 사람들의 정성이 있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아이디어가 떠오른 순간은 우연처럼 느껴지지만 몰입적 사고를 한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필연적 결과이다.

 

121p. 몰입은 즐거움과 특별한 감정을 동반하는 놀라운 경험이다.

무엇보다 주어진 문제를 머릿속에 품고 있기를 몇 주간 지속하다 보면 열애하는 것 같은 감정 상태에 이르게 된다.

 

143p. 문제가 급하고 중요하다고 해서 서둘러 실험만 하려고 하면 오히려 해결이 되지 않는다. 이런 문제는 천천히 그리고 깊게 생각해야 해결 할 수 있다.

 

⇒ 몰입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첫번째 단계가 천천히 생각하기이다. 그동안은 해야할 일을 쳐내기에 급급했고, 빨리 끝내는 것에 집중했던 적이 많았던 것 같다. 그게 과연 맞을까? 천천히 생각하며 본질을 고민해 본 적이 많지 않았던 것 같다. 

생각해보면,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무언가에 빠져 몰입했을 때 좋은 순간들이 많이 왔음을 경험했다.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146p. 사람들은 흔히 즐거움이나 행복한 감정을 주로 외부 자극에 의해 얻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몰입 상태에서는

앉아서 주어진 문제에 집중만 해도 즐거움과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행복한 감정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감정도 외부 자극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그것을 느끼는 기능은 내 안에 있다.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때로는 즐겁고 행복하다고 느끼고 때로는 우울하고 괴롭다고 느낀다. 이런 감정은 대부분 직접적인 원인에 의해 생겨 나지만 가끔은 특별한 이유 없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렇게 즐겁거나 우울한 감정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을 알고 그것을 조절하면서 살아갈 수만 있다면 삶이 풍요로워질 것이다.

 

151p. 생산적이면서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

자신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효과적인 삶을 설계하거나 추구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191p. 쫓기는 사슴의 몰입과 쫓는 사자의 몰입은 분명히 다르다. 열애에 빠진 사람이 하는 몰입과 부도에 쫓기면서 사업을 하는 사람의 몰입은 극단적으로 다른 것이다. 전자는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좋아서 미친듯이 돌진하는 능동적인 몰입이며, 후자는 그 일을 하지 않으면 큰일 나는 위기 상황에서 일어나는 수동적인 몰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집중도를 필요한 수준까지 올리는 데 허용되는 시간이다.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집중 상태로 가기가 비교적

쉬워 능동적인 몰입을 할 수 있지만 허용된 시간이 부족 할 때는 상황이 달라진다.

 

⇒ 생산적이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내 자신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고, 스스로 바라보는 시간을 갖는것이 중요하다. 수동적 몰입과 능동적 몰입에 차이도 새롭게 알게 되었는데, 나는 그동안 어떤 몰입을 했는지 궁금했다. 돌아보면 수동적 몰입보다는 능동적 몰입을 많이 했던 것 같다. 중요한 것은 충분한 시간을 두고 능동적 몰입을 했을 때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4장. 교육과 몰입

 

209p. 몰입적 사고는 지적인 능력을 빠른 속도로 향상시킬 뿐 아니라 학습속도를 증진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 우리 아들들 생각이 많이 났다. 영상을 최대한 안보게 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훈련을 많이 시키고 있는데

잘 되고 있지는 않지만 꾸준히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6장.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1단계. 생각하기 연습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생각한다.

몰입 준비단계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고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는다.

우리는 머리를 잠시 비워두지 않는다. 항상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있다.

 

2단계. 천천히 생각하기.

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 동안 생각한다.

힘들이지 않고, 오래도록 생각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과정.

 

3단계. 최상의 컨디션 유지.

좋아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씩 한다.

며칠이고 생각할 수 있는 최상의 컨디션 유지 과정.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현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임을 깨닫고 습관으로 만든다.

 

4단계. 두뇌활동의 극대화.

풀리지 않는 문제를 매일 2시간 동안 생각하고, 일요일에는 하루종일 생각한다.

 

5단계. 가치관의 변화.

한달 이상의 지속적인 몰입 체험.

몰입 체험을 통한 변화. 최상에 삶에 대한 깨달음.

 

2. 책에서 깨달은 것.

 

핵심문구: 방법론, 몰입에 이르는 단계보다 중요한 단 한가지 핵심은 '몰입 하면 잘하고 재밌어진다"

몰입하기 위해서는 의도적, 의식적 노력이 필요하다.

 

그동안의 투자생활이 떠올랐다.

임보 한장에 2~3시간씩 걸리던 때, 투자물건을 찾기 위해 하루종일 낯선 지방을 걸었던 때.

그 모든 과정은 내가 몰입했던 시기이다.

 

그리고 그 몰입 했던 시기가 있었기 떄문에 즐거움도 느꼈고, 성장도 느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몰입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3. 적용할 점.

매일 10분 영상. 시각화. 이루고 싶은 목표 최대한 구체적으로 상상하기.

매일 30분씩 그날 가장 중요한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 갖기.

매달 잘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목표를 120% 수준으로 세우기. 

 

 

 

 

#몰입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댓글


요태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