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꾸준히 오래가는 투자자 꾸오입니다.
12월 돈독모를 방금 막 끝내고 오는 길입니다.
이번 시간도 알차게 관계, 투자, 배움에 있어 많은 내용들을 동료들과 튜터님과 함께 나누었던 것 같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독서가 중요하지만 시급하지는 않기에 환경에 강제로 있고자 돈독모를 신청한 계기
독서모임을 ㅌ오해 타인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기 반성 및 고찰을 하게 되어 유연한 사고를 갖기 위해 신청한 계기
독서모임이 짧은 코칭과 같은 느낌도 들고 다양한 경험을 레버리지 할 수 잇어 성장하기 위해 신청한 계기 등
다양한 이유를 가지고 돈독모를 신청해주신 분들이 계셨습니다.
저 또한, 독서를 꾸준히 하기 위해 돈독모를 신청하게 되었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면서 이런 생각, 저런 생각 해보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는 이 시간이 한달 중에서 기다려 지는 시간이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돈독모는 <데일카네너기의 인간관계론> 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총 3개의 발제문은 #칭찬 #설득 #회고와다짐 3가지 키워드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게 되었습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첫 발제문은 나를 칭찬하고 스스로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모습을 알아채고자 이야기를 나눠본 것 같았는데요,
사실 그보다도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대부분의 동료들이 “말에는 묘한 힘이 있습니다. 말 한마디가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그렇기에 좋은 말들을 해야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라는 의견을 나눠주셨던 점입니다.
한 예로, 한 동료분께서는 “도끼는 기억 못해도 나무는 기억해요” 라고 말씀해주셨는데,
말 한마디가 얼마나 중요한지, 내가 의미 없이 던진 말이 한 사람을 살릴 수도 한 사람을 죽일수도 있는 힘을 가졌음을 알게 되어 입 밖으로는 좋은 말만 내뱉어야 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설득하는 방법, 남에게 관심을 갖는 것입니다.
인간관계론에 따르면 설득의 12가지 방법이 있지만
의미는 한 가지로 통일 됩니다.
남에게 관심을 쏟고 우호적으로 행동하기.
많은 동료분들께서 업무적으로나 투자적으로 협상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은 경험을 나눠주셨는데요,
모든 사례가 상대방이 원하는 니즈를 파악하거나, 상대방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자각하게끔 만들어준 경험이었습니다.
그 예로, 한 동료분은 부사님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기 위해 자주 연락드리고 작은 선물이라도 지속적으로 챙기려고 의식적으로 행동했더니 부사님이 오히려 요청하지도 않았는데 내 편이 되어 물건을 만들어주거나 잘 매도해주셨다는 사례였습니다.
설득, 협상에는 앵커링효과, 긍정 효과 등 다양한 기술적 방법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한 존재이며,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끔 해주는 태도이지 않을까 생각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동료들의 경험을 통하여,
다음 매수에서는 더욱 열심히 매도자의 니즈를 확인하고 협상에 임해야 겠다는 점.
부사님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중요한 인물임을 부각시켜드려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회고와 다짐,
사실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지만,
월부학교와 에이스반은 연달아 들으시고 계시는 튜터님의 회고와 다짐에서
깨달은 점이 많습니다.
1년 동안 여러 건의 매수 매도 임차 계약을 진행하면서 월학, 에이스반 활동을 병행하는 과정에서
정말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명확하게 설정한 목표 덕분에 어찌저찌 다 해내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26년 목표도 정말 명확하게 설정하고 행동하려고 한다라는 말씀을 주셧습니다.
그리고 아쉬운 점으로 기본기를 정말 튼튼하게 다졌다면 월학, 에이스반 활동을 더 수월하게 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아쉬운 마음이 내심 들었다고 말씀주시면서 심화 과정을 듣지 않는 동안에도 기본기를 잘 다지기 위해 명확한 목표를 갖고 행동해야 된다고 말씀을 주셨습니다.
명확한 목표. 튼튼한 기본기.
이 포인트가 정말 공감이 되고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저도 부족한 부분은 항상 루틴이 흔들리는 점이었는데, 26년에는 루틴을 단단히 하여 뿌리가 깊은 투자자가 되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튜터님의 제안으로 아래와 같이 26년의 다짐들을 동료들과 작성해보았는데요,
모두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believe in yourself. 그럼 이루어질지니.
긴 시간동안 함께 이야기 나누고 공감하고 웃고 함께해주신 튜터님, 동료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