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부총입니다
어제는 한 달에 한 번 있는 즐거운 돈독모 날!!
부자엄마유니님, 베비슈우님, 프로참견러님, I설하님, 서브젝님, 행복스님 이렇게 여섯 분과 함께 즐겁고 의미있는 시간 보내고 온 후기 남겨봅니다.
#설렘 #벅참 #안타까움 #즐거움 #슬픔
돈독모는 참 신기합니다. 리딩을 들어가기 전에는 긴장도 되고 설레기도 하지만, 끝나고 나올 때는 항상 벅차오르는 감정이 듭니다.
이번 돈독모 때는 특히 울컥하는 순간들이 많았던 것 같아요. 정말 열심히 사는 월부인들… 어떤 분은 매일 민원인들을 대하는 어려운 일을 하시면서도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를 고민합니다. 어떤 분은 직장에 집중해야 할 때임을 자각한 뒤, 1년 간의 부단한 노력 끝에 성과까지 내고 투자활동 역시 이어갑니다. 어떤 분은 개인적인 힘든 상황에 눈물짓는 한편으로 좌절만 하기보다는, 앞으로 나아갈 방법을 고민하고 할 수 있는 일들을 묵묵히 행해갑니다.
담담히 사는 이야기를 털어놓는 조원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는 왜 이 일을 계속하고 싶은가'에 대한 답을 다시 한 번 새길 수 있었습니다. 열심히 사는 이들이 그에 합당한 보상을 받고, 방향을 찾는 과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분들이 스스로를 좀 더 믿고, ‘된다’는 확신을 가지고 하루하루 아프지 않게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고 한 번이라도 더 웃을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려면 저부터 고난에 직면했을 때 포기하지 않고 부딪쳐보고, 깨지더라도 복기하고 또 다시 나아감을 꾸준히 행해가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3번 발제문에서 복기에 대해 말씀드린 내용은 스스로에게 한 이야기이기도 했습니다. 감정에 빠지지 않고 냉정한 원인분석을 통한 대안수립, 그리고 실행. 이후 계획대로 잘 되지 않더라도 좌절하거나 중도에 그만두기보다는 다시 한 번 원인분석→대안수립→실행을 반복해감으로써 나 스스로를 갈고 닦아나가는 것. 저는 그것이 느려보이지만 가장 빠른 길임을 진정으로 믿습니다.
- 문제를 느끼면 문제에서 그치지 않고 ‘해결하겠다’는 마음을 먹고, 그 마음이 인도하는 방향으로 실행하기
- 힘든 상황에 눈물 흘리더라도 나아감을 멈추지 말 것.
가장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은 스스로에 대한 조건 없는 믿음이라는 점을 항상 상기하기.
- 에이스 종강 전까지 나눔글 5개 쓰기
좋은 시간 만들어주신 부자엄마유니님, 베비슈우님, 프로참견러님, I설하님, 서브젝님, 행복스님 여섯 분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2026년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