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좋은자산 모아모아가는 모아가입니다.
25년 월부학교 가을학기를 두 번째 수강하게 되면서
월부의 모토 “혼자가면 빨리가지만 함께가면 멀리간다”를 경험하는 3개월 이었습니다.
재이리튜터님과 구공즈와 함께한 시간이 끝나간다는게 아쉬워도
아직 끝난게 아니기에 얼마 남지 않은 시간도
진심으로 함께 하며 배우는 시간으로 채워보도록 하겠습니다.
6강 후기
너나위멘토님의 오프강의를 듣게 되었는데요.
월부학교 두 번을 수강하면서 너나위멘토님의 강의를 오프로 두 번 들었는데요.
너나위 멘토님의 강의를 듣고나면
내가 왜 해야하는지 사라지지 않고 꾸준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뭉클한 감정이 드는것 같습니다.
본 강의에 들어가기 앞서
질문을 받아주셨는데요. 질문에 대한 답으로
해본자와 안해본자의 차이 → 과감함. 컨트롤 할 수 있다 없다였고. 경험이 없기 때문에 무서운 것이라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시장에 따라 과감해야할 시기가 있으며 시기적으로 과감하게 행동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좋은 이왕이면 좋은 자산을 사서 리스크를 감당하고 테이킹 해야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안전하게 한다기보다 늦게 오르는 자산 자체는 안전한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 해주셨는데요 이 말씀을 듣고 과감하게 행동해야할 필요가 있다는것을 느꼈습니다.
이번 너나위멘토님 강의를 들으면서 꼭 기억야 겠다 생각한 부분이 있는데요.
첫 째
사람들 “누구나 갖고 싶어하면서 내가 살고 싶은” 단지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매도할 때도 결국 누군가 사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도 갖고 싶어하는 단지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집이란 사람이 사는 재화이기 때문에
투자의 성격을 가지면 갖고 싶어야 한다 는 심리가 깃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 째
매수 할 때 매도가를 생각하고 매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식에서 지정가 매도가 있듯 부동산에서도 어느정도 내가 생각한 가격까지 올랐으면
더 오를 것 같다는 욕심을 버리고 팔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매도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매도할 수 있다는 것! 사람의 욕심으로 인해 오히려 벌 수 있는 투자도 물려서 돈을 벌지 못하거나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사람의 탐욕을 잘 다스려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셋 째
너나위멘토님께서 좋아하는 말 “Deep Dive” 버거워야 한다.
남들이 하는만큼만 해서 성장, 성공 쉽지 않다.
"두려움은 피할 때가 아니라 부딪칠때 깨진다:
죽지 않고 살아있겠죠
시간은 돌아오지 않는다. 돌아오지 않을 시간
부딪쳐라 할 수 있을까? 생각하지 마라.
이 말을 듣고 내면의 남아있는 두려움이 한 발짝씩 나가는 행동을 막았었는데.
“오히려 부딪치셔야되요 그러면 놀라운 일이 벌어질 거에요”
라는 너나위멘토님의 말을 듣고 될 때까지 부딪쳐봐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독서(총 7권)
10월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2 긍정의 힘(https://weolbu.com/s/Hl22bPY7gE)

행복의 기원(https://weolbu.com/s/JeYWYEjWta)

법륜스님의 행복(https://weolbu.com/s/JeYXPCjRkc)

워런버핏 삶의 원칙(https://weolbu.com/s/JeYYqg6NYM)

웰씽킹(https://weolbu.com/s/JeYciRKZdW)

인생의 파도를 넘는법(https://weolbu.com/s/JeYdB96nNe)

돈의 대폭발(https://weolbu.com/s/JeYeYPw3qI)
강의(총 6강의 / 온라인 4강, 오프 2강)
1강 양파링멘토님 강의 (https://weolbu.com/s/JeY5O0j1So)
2강 밥잘튜터님 강의 (https://weolbu.com/s/H78GTkk9Ty)
3강 오렌지하늘튜터님_ 지금 시기에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https://weolbu.com/s/JeZLK77OpC)
4강 마스터멘토님_ 멈춰서 0이 되지 않도록… (https://weolbu.com/s/JeZDVBWTfy)
5강 선배강의(국송이님, 허씨허씨님, 갱지지님) (https://weolbu.com/s/JeZB1vwm9S)
임장
10월

10월의 수도권은 변화의 장 이었습니다
정부가 10.15 대책을 발표하면서 서울 전역과 경기 12개 지역 지역의 규제지역 및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었으며
그외 대출규제, 부동산 거래 감독기구 설치 등 추가 규제및 발표하였습니다.
10.15 대책이 발표되자마자 대부분 16일날 바로 적용되지만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만 20일날 부터 적용이 되어,
토지거래허가구역은 공표 이후 5일 후부터 적용된다는 법이 있었다. 그래서 15일 발표 ~ 19일 까지 막차를 탈 수 있는 기간이었습니다.
조정대상지역도 2년 실거주를 해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비과세 혜택을 받기위한 실거주 2년이 선택이지만 토지거래허가구역은 매수하면 매수하면서 바로 2년 거주를 해야했다. 그래서 전세레버리지를 활용하여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투자를 할 수 없는 조건이 되어버리는 것이었습니다.
실거주자들만 매수가 가능해지는 시기가 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15일~19일 기간을 5일장이라 불리며 서울시장(임장지)를 경험해보며 지금의 시장을 잊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며 앞으로의 시장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도 기억하며 공부 해나가야 겠다 생각했습니다.
11월

11월 지방광역시 임장을 진행하였습니다.
임장보고서 190장 목표를 세웠으나 158장으로 목표치 달성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시간에 쫓기며 쓴 것과 잠과의 사투에서 졌으며, 중간 회식일정으로 일정이 밀리게 된 것이 원인이라 생각합니다.
부동산 방문과 매물임장 목표는 채울 수 있었습니다.
1회차 혼자 매임 부동산 8 매물 21 / 2회차 랄라님과 함께 매임 부동산 10 매물 27
12월

12월 자율임장지 수도권 임장을 진행하였습니다.
12월달은 11일날 마감이라 성장계획 기준을 낮게 잡았습니다만. 계획했던 것 보다 많은 임장을 하였습니다.
평일날 연속으로 매물임장도 가면서 지역에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투자를 진행해야 하는 동료분과 함께 하면서 더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저의 행동이 동료분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먹고 행동했습니다.
결과는 동료분이 투자로 이어졌고 너무 뜻깊은 순간이었습니다.
투자
25년 봄학기 수강하면서 투자를 진행하여
종잣돈이 없고 빚을 갚고 있는 상황이어서 실제 투자를 진행하지는 못했습니다.
실제 종잣돈은 없어도 매달 최종투자후보검토를 제출하면서 실제 투자한다면
얼마의 투자금으로 어느 단지에 투자할지 생각을 해보았는데요.
진짜 진심을 담은 투자후보검토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매달 시간에 쫓기는 갭충이 투자 단지를 뽑았습니다.
그래도 튜터님께서 행동할 수 있게 매물문의를 작성하도록 해주셔서, 매물문의를 위해 실제 매물임장까지 갔다온 다음에 매물문의 작성을 하여 제출하였고 그에대한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매달 탑쓰리 뽑는 과정을 제대로 해내지 못했는데요.
튜터님께 배운 계획 세우는 법 수치를 넣어서 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나눔
10월 20개
11월 30개
12월 18개
Q&A 답변달기를 통해 질문 올려주시는 분들의 답을 달면서 저또한 한번 더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답변들 달아주신 다른 분들의 답변도 보면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글쓰기 6개
목적에 맞는 행동, 하고 있니 (https://weolbu.com/s/H1QBjUG42c)
지금 피곤하다면, 제대로 가고 있는 중이다. (https://weolbu.com/s/IEhaxW6wog)
두려움을 행동으로 바꾸는 장치, ‘선언’ (https://weolbu.com/s/Jeaa0tIOyc)
곁의 중요성 (https://weolbu.com/s/InXLWeN62M)
한 달에 한 개에서 두개를 만들면 무슨일이 벌어질까? (https://weolbu.com/s/Jeac8eTNQk)
가족이 안심하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바닥에서 들은 한마디의 힘) (https://weolbu.com/s/JNeSHI8Vag)
선배와의 대화
11월 14일 선배와의 대화를 진행하였습니다.
만나게될 후배분들 조가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이셨는데요.
지방까지 가서 오프로 진행하였는데 오프로 진행하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나신 후배분들 덕분에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선배와의 대화를 하면서 먼저 질문을 받아 답변을 생각해볼 수 있었고, 들어주시는 후배분들께서도 제가 해주시는 답변에 대해 경청해주시면서 나눔할 수 있는 시간이 너무 뜻깊었습니다.
분위기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서로 중간중간에 대화를 나누듯이 진행되었고.
첫 선배와의 대화를 할 때보다는 나 자신이 편안하게 후배분들께 전달을 더 잘하고 있다는것을 제 스스로가 느꼈습니다.
스리링 반장님
반장님의 엉뚱한 행동들을 보면서 정말 재밌는 시간이었던것 같아요, 신발 놓고 내리기, 캐리어 서울로 보내버리기 등등 엉뚱하지만 투자만큼은 정말 진심이신 반장님 반장님의 행동을 보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월학 하는 도중에 TF까지 지원해서 당당하게 합격까지! 반장 역할 만으로도 힘드실 수 있지만 환경안에 자기 자신을 밀어 넣는 모습보고 태도를 배운것 같습니다! 반장님 다음 학기도 잘 해나실거라 믿습니다. 물건 잘 챙기세요!!
빌리89 부반장님
빌리님과 통화하다보면 저도 모르게 웃고 있더라구요. 빌리님의 긍정 에너지가 수화기를 넘어서 전달되는걸 항상 느끼고 했답니다. 항상 긍정적이 에너지로 우리반을 이끌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힘들때 마다 어떻게 아시고 타이밍 맞춰서 전화 주시는지ㅋㅋㅋ 빌리님 이번 학기 투자 정말 축하드려요! 빌리님의 행동이 투자까지 이어져서 너무 기쁩니다.
룰루랄라 부반장님
랄라님 첫 월학이신데도 해내시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몸살 날 정도의 열정으로 옆에서 직접 보면서 배울 수 있는 시간이 있었다는게 영광입니다. 라부님의 발톱만큼이라도 따라갈 정도로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랄라님 시덥잖은 개그를 받아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랄라님이 웃어주셔서 제가 더 나댈 수 있었던것 같아요.^^
킴나두님
대선배 나두님 저의 순간순간포착을 찍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즐거운 분위기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첫 달 퇴근후 매임을 같이하면서 부동산 사장님께 차분하게 말하시는 모습 보면서 많이 배웠었는데요.
투경 발표하시는 것까지 퍼펙트하게 하시는 모습에 정말 대선배님은 다르구나를 느꼈습니다.
윤이서님
봄학기 함께하고 가을학기까지 두 번을 함께하면서 이서님의 똑부러지는 기준있는 행동에 많이 배운 것 같아요.
저는 이서님의 행동을 보면서 오래 하기 위한 행동으로 채워나가시는 구나 느끼며 배울점이 많은 분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보완하면서 확실하게 해내시는 이서님도 너무 멋있네요.
지방에서 왔다갔다 쉽지 않으실텐데 건강 잘 챙기면서 무릎 발목도 지키면서 해나가 보아요!
바결님
바결님 매달 임보 쓰시는것 보면서 임보는 이렇게 써야하는구나 라는걸 많이 배운것 같아요. 제 임보보면 가독성이 정말 안좋은데 말이죠…ㅋㅋㅋ
항상 목실감 채워주셔서 놓치는 날은 있어도 비는날 없이 작성할 수 잇었어요. 바결님도 저와 비슷한 시점에 투자를 해서 동질감을 느꼈는데 매도까지 해내시고 투자까지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화이팅입니다!
사린님
사린님과 함께하게 되어 너무 재밌는 3개월 이었습니다.
제가 피치, 웨딩피치, 죽, 미음, 린사! 등 많이 놀렸음에도 기분나쁘게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진지하게 받아주셔서 너무 재밌는 시간들이었어요.
우리 반의 막둥이 역할을 했지만 대화를 나누다보면 진지함에 깜짝깜짝 놀라곤 하는데 우리 같이 살빼서 옷도 멋있게 입고 사란님이 원하는 것! 이루도록 해보자구요!
째째쓰님
째쓰님과 함께 안했으면 어쩔뻔! 정말 결과까지 내신 째쓰님 축하드려요.
지금의 결과를 해내신 과정이 투자를 해나가시면서 엄청난 자산으로서 경험이 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째쓰님의 투자를 옆에서 직접 보면서 함께 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네요.
앞으로도 꾸준히 해나가시면서 다음에 투자하시는 분들 옆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는 투자자가 되어주세요.
재이리 튜터님.
저의 두 번째 월학 담임 선생님으로서 만나봽게 되어 너무 영광이었습니다.
튜터님과 함께 한 시간 정말 반원분들의 성장을 진심으로 생각해주시는게 느껴졌습니다.
많이 부족했지만 튜터님의 가르침을 통해 앞으로 꾸준히 해나갈 수 잇는 원동력으로 삼아
꼭 높은 환경이 아니더라도 해나가겠습니다.
튜터님의 말씀 한마디가 행동하는데 큰 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튜터님께 배운 태도 잊지 않고 어느 환경에서든 해나갈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아가아가모아가님~!ㅎㅎ아가님의 에너지와 반원분들을 하나로 모아가는 능력을보며 자산 뿐만 아니라 좋은 사람들도 아가님 주위로 모인다는 생각하게됩니다~!ㅎㅎ저도 아가님과 통화하면서 많은 도움과 위로와 에너지 받았습니다! 3개월 너무 고생 많으샸어요 아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