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갈아 타기 자금 계획 질문 드립니다!!

25.12.26

현재 혼인신고 하지 않는 부부 입니다.

제가 주담대를 끼고 자가 1채 보유중이며,

와이프 명의로 생애최초 활용해서 갈아타기 계획중입니다.

 

그와 중에 자금 활용에 대해 고민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현재 보유중인 집을 전세를 주고 

받은 전세금을 보유중인 주담대를 상환하지 않고,

전세금 + 종잣돈 + 와이프 생애최초 대출을 통해 자금계획을 하려 하는데 이게 현실적으로 가능한 건지 문의드립니다.

(세를 주려면 무조건 주담대를 상환해야 하는건지 등)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날이 많이 추운데 다들 감기 조심하세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훈훈한
25.12.26 13:24

안녕하세요. 동구동님~ 갈아타기 질문이신거 같습니다. 현재 혼인신고 하지 않으셨고 남편분 1채를 전세주고 자금으로 아내분명의로 집을 추가 매수하는 방법이실까요? 제가 이해한 기준으로 말씀드려볼게요^^ 우선 혼인신고 하지 않았으니 생애최소 대출은 나올것 같습니다. 다만 남편분이 주담대를 가지고 있는데 전세릉 줄때 세입자가 전세자금 대출은 어렵습니다. 현금 전세만 가능합니다. 이미 주택이 담보로 잡혀있기 때문에 전세담보대출이 안나오죠. 이부분은 참고해주시면됩니다. 그리고 종잣돈을 추가하시면 매수는 가능해보입니다. 남편분과 아내분 1주택씩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내안의풍요
25.12.26 13:39

안녕하세요.동구동님^^ 매수할 집에 대한 자금마련계획을 세우시고 계시는군요 우선 혼인신고하지 않은 경우 각각의 소유권이 가능하기에 와이프분명의로 생애최초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혼인신고 후 비자발적으로 2주택으로 된 신본부부는 혼인신고일로부터 10년이내에 2주택 중 하나를 양도시 비과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금마련계획 중 주담대를 상환하지 않고 세입자의 전세보증금을 자금계획에 포함하는 계획은 어려울 수 있을것 같습니다. 주담대가 있는경우 전세대출이 가능한 경우가 있으나 은행에서 전세대출 시 은행이 상환조건을 요구가 있을 수 있으며.세입자의 전세대출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담대가 있는 경우라면 현금세입자라도 보증금반환에 대한 신뢰문제가 있을 수 있어 세입자를 구하기 어려울 수 도 있습니다. 대출관련해서 실제 진행은 은행 심사·보증기관 조건·계약 조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정확한 내용은 대출은행 + HUG/SGI 보증보험 상담을 통해 꼭 확인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내집마련전 무리하지않은선에서 가용자금을 검토하시고 행복한 보금자리 마련하시길 응원드립니다. 💖

우도롱
25.12.26 15:01

동구동님 안녕하세요~ 전세를 맞추는 경우 주담대 상환에 대해 위의 두분께서 잘 설명해주셔서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봅니다. 전세를 주고 주담대 상환시 뭉쳐지는 자금으로 살 수 있는 아파트와 매도를 하고 뭉쳐지는 자금으로 살 수 있는 아파트 두 가지 옵션에 따른 아파트를 찾아보고 결정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만약 동구동님께서 대출을 많이 활용해 집을 마련하셨다면, 전세를 맞췄을 때 생각보다 손에 쥐어지는 금액이 많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하여 아내분께서 생애최초 대출이 가능한지, 대상 아파트의 조건까지 확실히 확인해보신 후에 의사결정해보시면 더 좋은 선택을 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가 곧 오픈되는데, 강의료의 몇배로 더 벌 수 있는 아파트 고르시는데에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응원드립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