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강의를 듣고 투자기준을 다시 리마인드 했습니다. 강의에서 이야기하는 잃지 않는 투자가 얼마나 중요한지, 왜 그렇게 해야만 하는지 이번시간에 그 이유를 학습했습니다.
부린이에서 투자 고수 되는 법
우리는 상승장과 하락장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겨울이 오면 여름이 오고 여름이지나면 겨울이 오듯이 시장의 분위기도 매번 달라집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것은 가치있는 물건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내하는 것!!
피터린치가 이야기 했습니다. 투자의 성공여부는 오랫동안 세상의 비관론을 무시할 수 있는지에 달렸다. 뉴턴같은 천재도 주식투자에 실패했습니다. 똑똑하다고 해서 투자를 잘하는게 아닌 것 같습니다. 좋은 씨앗을 잘 심었다면,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걱정하지 않고 인내하는것이 투자의 실력인 것 같습니다.
10년 뒤 가장 가격이 많이 오를 아파트 찾는법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원하는 물건이 아니라 '타인'이 원하는 조건을 생각해야 합니다. 실거주로 들어가서 사는거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우리가 투자하는 물건들은 다른 사람이 들어와서 살거나, 되팔아야하는 상황을 고려해야합니다. 그렇기에 '타인'의 선호도가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그 조건에는 다양한 입지요소들이 있는데, 그 요소들이 각각 어떻게 적용되고 가격에 반영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셨습니다. 그 모든 조건들을 가지고 단지별로 비교했을 때 가격을 보면 어느 단지가 저평가인지 비교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생깁니다. 그걸 잘 하기 위해서 임장을 다니고 단지의 가치를 알아가는 것 같아요. 이것이 아는 지역을 늘려야하는 이유입니다.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너바나의 투자 기준
자동차를 살 때 어떠한 옵션, 기능 하나로 가격이 결정될까요? 브랜드도 볼 것이고, 신차인가 중고차인가, 연식이 어떤지 등등 여러가지 복합요소를 가지고 가격이 매겨집니다. 부동산 또한 어떠한 입지요소 하나만 보고 가격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에 1차원적이 아닌 다차원적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과, 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각각 존재합니다. 그래서 그 모든 상황을 고려하고 투자를 진행할 때 꼭 적용을 해야합니다.
초보자가 앞으로 6개월간 해야 할 일
독서하고 강의듣고 동료를 만나고, 멘토를 만나는 것, 작년에 이 얘기를 들었을 때는 내가 앞으로 잘 할 수 있을까? 너무 먼 이야기 같다고 생각을 했어요. 이 수많은 강의는 언제 듣고 앞마당은 언제 만들며.. 내가 동료들을 잘 만날 수 있을까? 유지할 수 있을까? 참 많이 생각했었습니다.
근데 그런 걱정을 할 시간이 없더군요. 강의듣기에 바빴고, 과제하기 바빴고, 임장, 임보 등등 그냥 정신없이 하다보니까 이렇게 1년이 지나있었습니다. 혼자하면 잘 못할 것을 알기 때문에 계속해서 환경에 있었습니다. 내년 이맘때에도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을 것 같네요.
너무 큰 산을 보며 두려워하기 보다는 하고자하는 목표를 잘 설정했다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는게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