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9기 5늘도투자근6득근하조 도레미솔]

  • 23.12.31




| Ready to Start |



안녕하세요. 열반스쿨 기초반 69기 도레미솔입니다.


어느새 마지막 강의 후기를 쓸 차례가 되었네요.

23년의 마지막 날, 열반스쿨 기초반 마지막 강의를 들으며 한 해를 잘 마무리했습니다.

사실 5시간이 넘는 강의 시간을 보고 완강할 수 있을까 자신이 없었어요.

이미 4시간 가까이 되는 라이브코칭을 들으면서 이번 주 강의는 다 들은 것 같았거든요.

살짝 위기가 오긴 했지만 피곤함을 이겨내고 완강한 스스로에게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이번 12월은 월부 덕분에 누구보다 알차게 보낸 것 같아 뿌듯하고 보람찬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2024년에는 이제 막 시작한 투자자의 길 위에서 방황하지 않고 꾸준히 나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꿈을 그리는 사람은 언젠가 그 꿈을 닮아갑니다. “ 앙드레 말로의 말처럼

꿈을 꾸고, 조금씩 꿈을 향해 가다 보면 언젠가는 꿈을 이룬 제 모습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Insights |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대응은 할 수 있다.


어떤 파도가 올 지는 알 수 없지만, 어떤 파도에서도 헤엄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다.


부동산 시장이 좋지 않은 지금, 대다수의 사람들은 앞으로 부동산 시장의 전망이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만 주목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그 중에 한 사람이었어요. 그런데 부동산 전망은 의미가 없다고 단호하게 못 박으시는 너바나님의 말씀에 다시 한번 제 모습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12월 한 달 동안 가치를 보는 방법을 배우고 있었음에도 여전히 고점과 저점의 기회를 찾아 한번에 성공하려는 욕심을 버리지 못했던 것 같아요.


사람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부동산 시장의 전망을 예측하는 것은 사람이 할 수 없는 것, 제가 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대신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부동산 시장이 상승할 때와 하락할 때 둘 다 Win-Win하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었습니다. 상승장에서는 집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하락장에서는 안전마진이 있는, 즉 덜 하락하는 집을 보유하고 있어야겠죠.


제가 할 수 없는 일이 아닌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에 집중해야겠습니다.

신호와 소음을 구분하고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통찰력을 키우는 것, 제 실력을 쌓는 것에 몰입해야겠습니다.





아무런 리스크를 지려고 하지 않는 게 최악의 리스크이다.


씨앗을 심어야 한다. 실행(투자)해야한다.


가장 좋은 투자는 가치 있는 부동산을 좋은 타이밍에 사는 것이라고 배웠습니다. 가치 있는 물건을 좋은 가격에 샀다면 하락장이 와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고, 이 시기를 견디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온다는 것을 과거의 사례들을 통해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선 강의에서 배웠 듯이 수요가 많고 독점적인 지역일수록 가치가 높고 앞으로 더 상승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입지독점성을 가진 지역인지 평가를 해보면 가치 있는 부동산인지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그 다음 스텝은 무엇일까요? 바로 가치 있는 부동산을 사는 것이겠죠.


너바나님께서 강의 때 가치 투자를 하는 것은 ‘싸게’+’산다’는 것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싸다’는 것은 저평가되어있다는 의미이고, ‘산다’는 것은 투자한다, 실행한다는 뜻이라고요.

공부만 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아니라고, 실행하고 투자경험을 쌓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정곡을 찔린 기분이었습니다. 성격 상 실행하는 것이 참 쉽지 않은 편인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그 말에 뼈를 맞았네요. 


24년에는 1호기 투자 꼭 실행하겠습니다.





월부를 레버리지하자!



한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장 빠른 길은 이미 그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길을 따라가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부동산 투자자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부동산 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먼저 알아봐야 하는데 월부가 최적의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월부에는 앞서서 성공한 수많은 투자 선배들이 있으니, 그들의 정보와 노하우를 배우고 익히는 것이 부동산 투자로 성공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조모임을 하면서 많이 느꼈지만, 같은 목표를 가지고 나아가는 동료와 선배가 있다는 것은 큰 힘이 되는 것 같아요. 강의가 끝나면 50%이상의 사람들이 월부를 떠난다는데 저는 그 50%에 속하지 않고, 월부에 남아서 성공한 투자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초보 투자자에게 월부만큼 좋은 환경은 없다고 느끼기에 느리게 가더라도 이 안에 있으면, 떠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정상에 오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Benchmarking |



90일 부자습관 실천하기

강의는 끝났지만, 투자자로서의 발걸음을 이제 겨우 첫 발자국을 내딛은 느낌입니다. 습관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 3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90일이면 제 몸에, 생각에 체화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인 것 같아요. 긴 시간이지만 지치지 말고, 꾸준히 실천해서 부자가 되기 위한 성공 습관을 하나씩 만들어보겠습니다.



1호기 투자하기

배운 것을 실행하는 것은 너무 당연하지만 가장 어려운 것 중에 하나인 것 같아요. 투자공부를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으니 투자공부를 시작한지 1년이 되면 꼭 1호기를 투자해보려고 합니다. 1년에 1채씩을 목표로 투자자로서 실력을 쌓아나가고 싶습니다.



월부생활 꾸준히 하기

매일 목실감, 월부 챌린지 도전하기, 투자 칼럼 읽기 등 월부에서 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을 누려보고 싶네요. 좋은 환경이 있는데도 이를 이용하지 않는 것은 바보 같은 행동이라고 생각해요. 커뮤니티 생활이 익숙하지 않긴 하지만 계속 생활하다 보면 진짜 제 터전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요. 떠나지 않고 월부 생활을 꾸준히 해서 나중에는 투자 동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성공한 선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도레미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