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의를 통해서 한동안 보지 못했던 지방 시장의 현 상황과 시세를 전부 훑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모든 것을 담으시느라 얼마나 많은 준비를 하셨을까…생각이 드는 강의였고,
이런 강의를 들었는데 꼭 지방 투자로 10억을 달성하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던 강의였습니다 :)
현재 지방 시장은?
1년에 모으는 돈이 적은 싱글 투자자로, 현실적으로 앞으로도 지금도 가장 매력적인 투자처는 지방 시장입니다.
상대적으로 절대가가 높은 수도권 대비 소액으로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를 매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강의 첫번째 파트에서는 쟈니 튜터님께서 현재 지방 주요 도시들의 시장 상황이 어떤지
도시별로, 권역별로 모두 묶어서 훑어주셨습니다.
지방 시장은 수도권과 달리 하나의 싸이클로 움직이지 않고, 각 지역마다 공급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돌아가면서 기회를 주는 시장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부산이지만, 앞으로는 대구, 그리고 이어서 대전, 그 외 중소도시 등 계속해서 무대를 바꾸면서 기회를 주는 지방 시장이 앞으로도 저에게 돈을 불려다줄 수 있는 많은 기회를 가져다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네요 :)
또한 이 파트에서 쟈니 튜터님께서 지역 시장의 현황을 판단하는 방법또한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4가지 기준을 가지고 기준 단지를 뽑아서 시세의 움직임을 보면서 공급과 전세갯수까지 파악해볼 수 있어서 저도 이 매트릭을 활용해봐야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지방에서의 가치 성장투자와 소액 투자에서 모두 중요한 것
지방이라고 해서 가치 성장 투자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는 것을 이번 강의를 통해서 다시 한번 느꼈던 것 같습니다. 단지 입지에 대한 레거시가 크고, 공급이 거의 없고 수요가 인구의 절반이나 되는 수도권 대비 그 단지의 갯수 자체가 적고, 향후 변동 가능성이 다소 있다는 것 외에는 지방에서도 가치 성장 투자를 할 수 있음을 확인했던 것 같습니다.
그 외 대부분의 단지는 소액투자가 가능하나, 여기서도 중요한 것은 “소액”이 아니라 가치가 있으면서도 싸고 투자금이 적게 드는 단지를 사야한다는 점입니다.
과거 제가 23년도 투자를 진행했을 때만 해도 “소액”으로 살 수 있는 단지에 집착하기도 했었는데요 :)
시장과 환경, 그리고 사람들의 선호도도 바뀌면서 소액보다는 가치있는 자산을 담는 것에 집중해야된다고 생각이 들었고 그 가치있는 자산들 중 내 투자금에 맞는 것을 잘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현재 보고 있는 광역시, 중소도시 보두 어느정도 편차는 있지만 입지와 더불어 연식을 중요하게 봐야하고, 만약 이런저런 제약으로 인해서 20평대나 구축, 외곽 생활권을 볼 수 밖에 없을 때는 어떤 리스크와 특징이 있는지 유의해서 접근해야한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보여주셨지만 지역의 기본적인 수요도 수요이지만, 그 지역 내에서 선호가 있는 것을 매수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매수 판단해야하나요?
소액 투자처를 찾을 때 저도 무심코 투자금만 먼저 보거나, 가치를 보지 않고 가격만 보거나 했던 적이 많았었는데요
무엇을 가장 우선하여 봐야하는지 튜터님께서 거듭 강조해서 짚어주셨습니다.
절대가가 낮다고 저평가가 아니라,
가치가 비슷하거나 더 좋은데 가격이 싼 것이 저평가라는 점
앞마당으로 만들어둔 곳들을 넓게 펼쳐보면서 동시에 비슷한 가격대를 살펴보면서
어떤 곳이 가장 저평가이고 현재 내 투자금에 맞는지를 선별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고
매매가 기준으로 나열 후에 투자금을 붙여보는 순서로 해야 정확히 저평가 단지를 골라낼 수 있다는 점도 다시 한번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어떻게 목표 매수가와 전세가를 살펴보는지 또한 배울 수 있어서 매수에 근접한 모든 판단 근거를 스스로 찾고 의사결정하는 과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싱글투자자로서 리스크 대비가 취약한 것이 개인적으로 가장 아쉬운 부분인데, 그렇기에 더더욱 전세가 없는 시장에서 기회를 찾고 물건을 만들 때 주의해야할 점도 기억해볼 수 있었습니다.
지방투자로 10억을 달성하는 일 - 어렵고 힘들기만 할까
강의 도입부에 지방 소액투자로 시작한다는 것은 결코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5억 넣고 10억을 버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운 5천넣고 5천 버는 게임인 지방 시장에서 쟈니 튜터님께서 어떻게 자산을 불려 수도권 자산으로 바꿔나가셨는지 그 과정을 들으면서,
힘들고 어려운 길이라는 생각보다는 투자자로서 성장과 경험을 쌓는 기회가 나에게 주어진 것이고
그 기회를 통해서 해나갈 것들이 많다는 생각에 오히려 기대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부동산 투자자로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경험하면서 이 과정 자체를 즐겁게 해나가는 것이 어느새 목표가 되어가는 것 같기도 합니다 :)
누구보다 제 인생을 위해서 시작한 투자임을 잊지 않고, 꾸준히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를 해나가면서 자산을 쌓아나가겠습니다.
긴 시간 지방 시장의 모든 것을 알려주신 쟈니 튜터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