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출에 대한 개념이 아직 명확하게 잡혀있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확보 현금이 약 2.8억이고, 신용대출 7천만원 정도 더 얹어서 투자금 3.5억원으로 투자해보려고 했습니다.
(무리하지 않은 대출이라고 판단함)
[대출 계획]
1. 비규제지역 주택 매수 예정
2. 대출 후 1개월 이내 매수 예정
3. 1억원 이내로 대출 예정(7천만원)
다만..
6.27 가계대출관리강화방안을 살펴보니 아래 삽입한 그림처럼
1) 신용대출 한도를 차주별 연소득 이내로 제한
2) 신용대출을 활용한 주택 구입 방지
이렇게 써져있어더라구요?
신용대출을 일으켜서 바로 주택구입에 보태쓰게 되면 규정상 안되는것인지 확인이 필요해서 여쭤봅니다
강의 들을 때 신용대출은 되도록 하지 말되, 감당 가능한 수준에서 하라고 하셨는데
이말은 신용대출을 써서 집을 살 수는 있다는 얘기르 이해했거든요
아마 다른 선배님들도 많이 그렇게들 투자해오신걸로 아는데(혹시 운좋게 안걸리신걸까요?)
아래 문구가 유권해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나중에 대출 사후관리 모니터링할 때 잡혀서 회수당할까봐 그게 제일 걱정되어 문의드립니다

혹시나 해서 챗GPT에 물어봤는데 얘는 또 신용대출은 규정상 주택취득자금으로 사용금지라고
딱 잘라서 말해서 조금 쫄리게 되더라구요..
경험 많으신 선배님들의 확실한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또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니
어느 대출상담사분이 신용대출 자금용도 증빙 시 주택구입 용도 목적이라면 불가하다고 하네요..
다들 어떻게 신용대출 받으시는걸까요?

댓글
BEST | 안녕하세요 하기나해님! 비규제지역 투자시 신용대출에 대해 고민이시네요 우선 스스로 무리하지 않은 대출이라 판단하셨다고 하니, 이부분은 논외로 하고 답변 드려보겠습니다 :) (참고로 1년이내 상환 가능 해야 무리하지 않는 대출이라 생각 합니다) 말씀주신것 처럼 신용대출을 받을 때 '주택구입'목적으로 체크하면 대출 승인이 안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규정 상 그렇습니다..ㅎㅎ 그래서 보통은 '생활비' 명목으로 신청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 1억원 이상의 경우 추후 자금 활용 조사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1억원 이하일 경우 이와같은 방법으로 실행을 합니다. 다만 말씀 주신 것 처럼. 목적에 맞지 않는 경우 회수 요청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1년 뒤 갱신이 되는 시점 혹시나 회수요청이 들어왔을 때 반환이 감당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 됩니다 :) 통상적인 부분을 알려드린 것으로, 감당 가능한 좋은 투자 하시길 응원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기나해님! 위에서 루틴님이 말씀주신것처럼 생활비 목적상 신용대출 을 사용하시고, 만기에 반환을 대비하고 계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다음 투자를 실행하는 것 보다 먼저 대출을 상환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함은 이미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 만약 저라면 신용대출보다 먼저 마이너스통장 개설이 가능할지와 한도를 확인해볼 것 같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금리가 신용대출보다 다소 높겠지만, 신용대출은 원리금 상환, 마이너스대출은 사용한 금액에 대한 이자 상환 후 가능할때 원금을 갚으면 되기 때문에 부담이 적기 때문입니다 잃지않는 좋은 투자 해내실 하기나해님을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하기나해님 대출포함 매수를 고민 중이시군요! 위에 동료분들이 말씀 주신 것처럼 주택구입 명목의 대출은 승인이 나지를 않구요. 생활비나 다른 명목으로 대출을 승인 받은 후 그 자금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은행에서 모든 대출의 사용 현황을 체크 할 수는 없기에 상환 요청이 올 수 있으을 인자하고 사용 한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고 금액이 높을 수록 체크가 들어올 확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추천 드리는 것은 1년 이내 내가 저축금액으로 상환 할 수 있는 금액 안에서 대출을 활용하여 구입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소중한 자본금으로 꼭 좋은 투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