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나는 읽고 쓰고 버린다
2. 저자 및 출판사: 손웅정 / ㈜난다
3. 읽은 날짜: 2026.1.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조금 많이 돌아가는 것 같아도
조금 늦게 도착하는 것 같아도
기본과 기초를 탄탄히 다져서 가자.
가보지 않고도 빨리 갈 수 있는
세상에 그런 지름길은 없다.
내게 가장 빠른 길은
내가 알고 가는 길이다.
성공보다 더 중요한 것이 성장이다.
성장을 위해 매일매일 노력한다면
우리는 매일매일 자랄 수 있다.
아무리 노력해도 성장할 수 없다면
그건 우리 앞에 우리의 관이 놓였을 때다.
STEP2. 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가장 중요한 단어는 ‘기본’]
“Stay Hungry, Stay Foolish”
항상 배고픔을 유지하고, 항상 어리석음을 유지하라는 거.
항상 초심을 기억하라는 말.
게으른 사람들이 자주 쓰는 말이 뭐냐면 “나중에 혹은 다음에”
부지런한 사람들이 자주 쓰는 말 “바로 지금, 여기 당장”
적게 얻으려면 적게 희생해도 된다. 근데 내가 많은 것을 얻고자 하면 많이 희생해야 한다.
연봉을 가장 적게 주는 곳으로 가야 일찍 퇴근할 수 있다. 그리고 하루의 남은 시간은 나를 위하면서 살 수 있다.
인생 짧다. 근데 평생 죽어라 일만 하다 돈만 벌다 죽을 수는 없다.
깨) 지금까지 투자 공부를 하면서 느꼈던 핵심들이 첫째 단원에 나와 있었다.
항상 부족한 듯이 살고 초심을 기억해야 한다.
항상 기본에 충실해야 하고, 사람이 초심을 잃게 되는 순간 나락에 떨어진다는 것을.
자만하지 말고, 나는 항상 부족한 사람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매순간 행동에 옮기자.
[멀리 보기_가정 노후 품격]
“실패하지 않고 성공할 수 없다. 하지만 같은 실패를 두 번 하면 성공할 수 없다”
직장인들에 월급은 회사에 공헌해서 받는 돈이 아니다. 자기 삶의 기회 손실 비용으로 받은 것이다.
더 큰 자리가 있고, 더 벌 기회가 있는데, 그 엄청난 걸 놔두고 내가 왜 이 조그마한 데서 이걸 받고 있을까?
생각의 각도 전환이 필요하다. 한 번쯤 그런 가능성으로 자신을 믿고 가봐도 좋은데 솔직히 쉽지는 않다.
불안해서, 실패할까봐, 지금까지 쌓은 게 무너질까봐, 시도 자체를 안 하게 된다. 비겁하면 안전할 수 있지만 절대로 창조는 없다.
부모는 자녀의 롤 모델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솔선수범해야 한다. 부모나 자식이나 저마다 왜라고 질문하는 데서 각자의 바닥이 드러나고, 거기에서 서로에 대한 앎이 시작될 수 있다. 왜 학교에 가야 하고, 왜 취직을 해야 하고, 왜 일해야 하고, 왜 쉬어야 하고, 왜 청소기는 여기 있어야 하고, 왜 책상은 깨끗해야 하고, 왜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하고, 왜 몸을 깨끗이 씻어야 하고,,,그 왜를 안 한다는 건 다시 말해 생각 없이 사는 거고, 사는 대로 생각한다는 거다.
그 왜는 결국 탐구하기로 이어지는 것이다.
어른이란. 가장 첫째가 욕심내지 말라. 두번째는 소식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과음하지 말고, 운동하고 공부하고 말수를 줄이고 목소리 낮추고 나누고 베풀고 무엇보다 또 항상 주변 정리하고 내 몸 청결히 해야 한다.
유연성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바로 결단력과 속도다. 유연성은 부러지는 게 아니라 휘는 생각이다. 최고의 노인은 젊은이들한테 둘러싸여 신나게 대화하는 어른이다.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세대를 뛰어넘어 스스럼없이 농담을 주고받을 수 있는 어른. 제일 쉬운 방법은 책에서 그 방법을 찾아나가는 것이다.
유년에 시작한 공부는 막 솟아오른 아침 태양처럼 창창하고, 중년에 시작한 공부는 정오에 내리쬐는 태양처럼 반나절밖에 그 빛을 낼 수 없으나 무척이나 강렬하고, 노년에 시작한 공부는 촛불과 같아서 태양과 견줄 수는 없지만, 그래도 앞을 못 보고 헤매는 것보다야 천 배는 낫다. 배움이라는 것이 나이와 상관이 없다.
“네가 태어났을 때 너는 울었지만, 세상은 기뻐했다”
“네가 죽을 때 세상은 울겠지만, 너는 기뻐할 수 있는 그런 삶을 살아라”
깨) 이 단원의 제목이 ‘멀리보기’ 이다. 무엇을 의미하는지 투자공부를 처음 시작한 때에는 몰랐다.
왜냐고? 너무 조급했으니까. 지금은. 잠시 뒤로 물러나서 지난 2년동안의 내 삶을 돌아보니 너무 조급하고 정신없고 앞만 보면서 살아왔던 것 같다. 투자공부에도 생각의 각도 전환이 필요하다.
왜 하는 것일까? 왜 부자가 되고 싶은 것일까? 정답은 행복하게 살기 위함인데.
일상에서도 충분히 행복을 찾을 수 있는데. 너무 내 자신을 몰아부치지 말자.
세상을 떠나 갈 때 “내 그럴 줄 알았다” 가 아니라,
“정말 멋진 인생이었다” 라고 기뻐할 수 있는 삶을 살도록 하자.
[깊이 보기_리더 코치 부모]
돈으로 집을 살 수 있지만, 가정을 살 수는 없다. 침대를 살 수 있지만, 잠을 살 수는 없다. 시계를 살 수 있으나, 시간을 사지는 못한다. 돈으로 책을 살 수는 있어도, 지혜를 살 수는 없다. 지위를 살 수 있어도 존경을 살 수는 없다. 돈으로 피를 살 수 있으나, 생명은 사지 못한다. 약은 살 수 있지만, 건강은 사지 못한다. 돈으로 성대한 장례식을 치를 수 있지만, 행복한 죽음은 살 수 없다.
미치지 않았으니까 못 미치는 것이다. ‘불광불급’
세상이 나빠지는 건 공부 안 하는 사람들이 지도자 노릇을 해서이다. 공부하지 않으면 다음도 없고 내일도 없다.
삼류는 내 능력을 사용해서 사는 사람이고, 이류는 남의 힘을 이용해서 사는 사람이고, 일류는 다른 사람의 능력을 사용해서 사는 사람이다.
깨) 돈이 전부는 아니다. 그렇지만, 그것을 발판 삼아 더 깊은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미치지 않고 꽁으로 얻을려고 해서는 안된다. 항상 공부하고 노력하고 배워야 한다. 나 혼자가 아니라, 동료들과 같이. 일류는 다른 사람의 능력을 사용해야 한다. 즉, 레버리지를 잘 해야 한다. “혼자서는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하면 더 멀리 갈 수 있다” 만고의 진리 같은 말임을 절실히 느낀다.
[높이 보기_사색 통찰 행복]
세상이 바뀌어야 한다고들 하잖아요. 내가 바뀌잖아요? 그럼 세상이 바뀐다.
세상이 지저분하다고요? 내 집안부터 깨끗하게 청소하면 세상이 깨끗해질 수 있다.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하기보다 내가 못 가진 것에 우울해하느라 아까운 시간 다 낭비하고 이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보라.
세상은 감사할 줄 아는 자의 것이라고 인정하는 순간 행복이 막 열릴 것이다.
우리 머릿속에는 생각이라는 늑대가 사는데, 그 늑대는 우리가 주는대로 먹이를 먹고 큰다. 용기나 자신감 같은 긍정적인 먹이를 줄 것이냐, 망설임이나 두려움 같은 부정적인 먹이를 줄 것이냐. 긍정적인 먹이를 주면 긍정적인 늑대로 자랄 것이고, 부정적인 먹이를 주면 부정적인 늑대로 자랄 것이다.
나의 장점은 매일같이 늘어날 것이다 왜? 나의 노력이 매일같이 반복될 거니까.
나의 강점은 매일같이 커질 것이다. 왜? 나의 꿈이 매일같이 자랄 거니까.
성공은 내가 좋아한 것을 얻는 일이고, 행복은 내가 얻은 것을 누리는 일이다.
“나는 무조건 행복할 것이다. 나는 무조건 성공할 것이다”
내가 나한테 이 정도의 말은 어렵지 않게 해줄 수 있잖아요.
깨)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하자. 튼튼한 몸과 다리. 가족. 직장. 허투르게 살지 않는 태도.
무조건 될 거라고 생각하는 것. 나의 장점은 매일같이 늘어날 것이다.
나의 강점은 매일같이 커질 것이다. 나는 무조건 행복할 것이고 무조건 성공할 것이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바로 직전에 읽었던 책과도 오버랩 되는 부분이 있다.
첫 번째는 투자에 대해서.
투자란 결국 두 가지 측면의 여정이다.
하나는 자산을 늘려가는 외적 여정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을 성장시키는 내적 여정이다.
투자 성공은 기술적 분석이나 타이밍보다 자신에 대한 이해와 감정 조절, 그리고 원칙을 일관되게 실행하는 자세에 더 많이 달려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자.
경제적 자유는 단순히 큰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돈과의 건강한 관계를 정립하고 그것이 인생에서 차지하는 적절한 위치를 찾았을 때 달성할 수 있다.
슈퍼 사이클을 꼭 외부에서 찾으려 하지 말자. 시대적 변화를 깨닫고 올바른 방향으로 투자의 여정을 떠나기로 마음먹었다면 바로 그 지점에서부터 자신만의 슈퍼 사이클이 시작된다.
조급해하지 말자. 변하기로 마음먹고 실행하고 있는 지금이 내 인생의 슈퍼 사이클의 시작이다.
두번째는 어른에 대해서.
요즘 들어 진정한 어른의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보곤 한다. 스스로 부끄럽고 후회가 될 때가 많다. 모든 사람들이 하나의 목표, 돈을 위해 달려가는 모습이 맞는 것일까 라는 생각도 든다.
어른이란. 가장 첫째가 욕심내지 말라. 두번째는 소식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과음하지 말고, 운동하고 공부하고 말수를 줄이고 목소리 낮추고 나누고 베풀고 무엇보다 또 항상 주변 정리하고 내 몸 청결히 해야 한다.
세 번째는 인생에 대해서.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진 것에 대해 감사하자.
하루하루의 삶에. 지금 이 시간에. 책을 읽고. 햇빛을 보고. 바람을 느끼고. 살아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가족과 함께 밥을 먹고 대화하고 TV를 보는 일상에 감사하고.
“나는 무조건 행복할 것이고, 무조건 스스로의 삶에 성공할 것이다”
적어도 나 자신한테는 그런 말을 해 줄 수는 있잖아 ^^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