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매도 타이밍의 고민! 선배님들 도움을 부탁드립니다ㅠ_ㅠ

26.01.07 (수정됨)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안녕하세요. 훌륭한솜입니다. 이렇게 월부 선배님들의 의견을 받아볼 수 있는 소중한 Q&A 공간이 있음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비규제지역에 남편 명의의 아파트가 있습니다(혼인신고 전). 청약 당첨으로 들어왔고 아직 취득 후 2년이 되지 않아 양도세중과 기간입니다. 

월부 입성 후 투자 쪽으로 방향을 잡고 앞마당을 늘리다가 10.15 규제로 잠시 멘붕.. 매코, 투코를 받고 실거주 갈아타기 방향으로 돌려 진행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저희 집이.. 투코 해주신 멘토님 말씀으로는 “매도 난이도가 있는 집이니 팔 수 있을 때 빨리 팔고 넘어가라” 라고 하셨거든요...? 그런데 타이밍 상 연말 비수기에, 저희집이랑 가까운(더 입지 좋은 단지) 신축 단지가 비과세 시점에 도달하여 매물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저희 부사님 말씀으로는 그쪽 매물이 소화되어야 저희 집도 같이 볼 것 같다.. 하셨어요.. 그런데 그 예상 시점이 저희 단지 비과세 시점(8월 말부터)과 맞물려 빠른 매도가 가능할지.. 미지수입니다.. (가격을 낮춰 적극적인 매도를 해봐야 하나 했지만, 이미 양도세 중과에.. 매도 가격마져 내리면.. 돈이 없어요ㅠㅠㅠ) 그래서 저희 부부는 어차피 단시간 안에 매도가 어려워 보이니 2년 채우고 세금이라도 줄여 종잣돈을 키워 그때 갈 수 있는 최선의 단지를 가자는 쪽으로 마음이 많이 기울어진 상태입니다.. 거의 포기 상태였는데 며칠 전에 가격조정(1천) 시 집을 보러 오겠다는 분이 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그 분은 입주가 급하지 않아 저희가 비과세 받는 시점에 맞춰 오실 수 있다고 하셔서 그 조건으로 가격조정 가능하다고 답변 드렸습니다.

 

이 상황에서 걱정이... 월부에서는 매도 후 3일 이내에 매수 계약을 하라고 하는데, 저는 약 9개월을 미리 매도 계약을 하게 되는 상황이라.. 이게 맞는 선택인지 혼란스럽습니다..

->2년 비과세 혜택 받는 시점에 바로 나가려면 매도 기회가 생겼을 때 매도하는 것이 맞는 것 같은데(저희 집이 옵션은 빵빵해서 어느정도 경쟁력은 있으나.. 타워형입니다)

->갈아탈 단지의 매수 계획은 어떻게 되야 할까요? 제가 2년 비과세 혜택 받는 시점이 9월 말인데.. 수지,영통은 토허제라 계약하고 3-4갤 안에 들어가야 하는데ㅠㅠ 매도 후 매수 계획이 그려지지 않습니다.

 

**저는 현재 화성시 봉담 거주, 갈아타기는 수지…또는 영통 생각중입니다(수지, 영통 앞마당). 


댓글


등어
26.01.07 13:44

훌륭한솜님 안녕하세요 :) 코칭을 통해 매도로 방향을 잡으셨는데 앞으로의 일정이나 어떤 행동을 할지에 대해서 고민이 있으신것 같네요 ㅠ 저도 매도진행을 하면서 적정 매수가에 대해서 고민이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우선 코칭에서도 매도가 어려운 집이라는 얘기를 하셨고 지금 매도의 기회가 왔다면 매도를 하는 방법도 괜찮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만약에 이번에 계약을 안하셨다고 하셨을 때 적정 매도금액은 실거래 되고 있고, 현재 분위기, 내가 매도를 하고 쥐는 돈으로 갈아탈 수 있는 단지에 따라서 바뀔 것 같아요 두번째로 매도후 말씀하신대로 토허제지역으로 간다면 9월 잔금이라는 가정으로 말씀하신 3~4개월 기준으로 역산해서 계약을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사이에 실거주이니만큼 예산내에 가능한 단지들을 여러개 리스트업을 해두고 시간이 되면 바로 돈을 넣겠다는 마음으로 미리 지역과 단지들을 알아볼 것 같습니다 원하시는 금액으로 매도하고 갈아타기 까지 응원하겠습니다!

나울
26.01.07 13:57

훌륭한솜님 안녕하세요~
우선 어려운 매도 계약이 거의 성사 직전인 것 같아요 축하드려요.

우선 매수계획의 경우, 이사까지 9개월이 남아있는 시점이므로 갈아타려는 단지를 확정 지을 수 없어 고민이신 상황인 것 같습니다.
다만 이전에 코칭을 통해 팔 수 있을 때 팔고 넘어가라는 방향성을 잡았으므로 매도는 할 수 있을 때 하는 걸 추천드려요.
1)매도계약시 계약금을 높게 협상하거나, 중도금 입금 시기를 당겨 계약이 파기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2)토허제로 묶인 지역은 허가일로부터 4개월 이내에 입주까지 완료되어야하므로, 현재시점에서 당장 계약을 하는 것은 어려워보입니다.
다만 토허제 신고는 매매 본 계약 이후에 이루어지므로, 입주일이 아직 많이 남은 매물이 있다면 매매약정금 형식으로 일정 금액을 지급하고,(부동산에서 매매약정서 작성 후 매매약정금 입금) 본 계약을 늦추어줄 수 있는지 매도인에게 협상해 볼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3)위 같은 조건의 단지가 없을 경우, 갈아탈 지역 위아래(위상 기준)로 앞마당을 만들어나가며 시세를 트래킹하고, 이 가격이면 바로 계약한다,라는 단지를 몇 개 추려나가다가 기회가 오면 매코받고 바로 갈아탈 것 같습니다.

토허제 거래 관련해서 참고하시라고 칼럼 링크 공유드려요.
https://weolbu.com/s/J6F6OnSeOE
다른 분들의 답변 참고하시어 좋은 결정 내리시기를 응원드립니다!

미요미우
26.01.07 14:23

훌륭한손님 안녕하세요 매도로 고민하고 계시네요! 말씀하신 것처럼 보유하고 계신 물건을 매도할 수 있을 때 매도하고 갈아타기를 생각해야 하는 지역입니다. 보유하고 계신 물건을 비과세 시점에 매도할 경우 가격을 더 받을 수 있거나 매수세가 있다면 8월까지 기다려 볼 수도 있겠지만 주변 지역 입주로 인해서 매도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한다면 매수세가 있을 때 매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잔금을 8월까지 끌고 갈 경우 매수 계약은 잔금 3개월 전에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비과세로 매도했을 때와 양도세가 중과되어 매도했을 때의 차이를 계산해보시고 차이가 크지 않다면 지금 바로 매도하고 갈아타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8월 잔금 시점에 갈아탈 단지들의 가격이 어떻게 변해있을지를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만일 잔금을 8월 이후로 미루시겠다면 지금부터 5월까지 갈아탈 물건을 알아보겠다는 마음으로 차근차근 아는 지역과 단지를 늘려가며 준비를 해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좋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