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월부학교 겨울학기 5만가지 단지 쓸어담는 프로 투자멩수🦁 보노퐝] 목표로 하는 금액을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신. 양파링멘토님의 월부학교 1강 후기.

26.01.08 (수정됨)

안녕하세요.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노력하는 투자자

보노퐝입니다.

 

제가 목표로 하고 있는 금액이 어느정도 수준인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내가 지금 어느 수준에 와있는지?

시장에서 10년을 살아 남은 투자자의 찐 경험담을 통해서

매수, 매도, 보유, 포트폴리오에 대해 뾰족하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강의 준비해주신 멘토님 감사합니다.

 

부자는 꽃 길이 아니라 가시밭 길에서 나옵니다.

멘토님은 10년의 시장을 경험하면서 다양한 정부의 정책도 지켜보셨습니다.

다주택자에게도 기회를 열어주는 시기부터 전국 대부분이 규제로 묶이는 시기까지.

그렇기에 투자는 할 수 있을 때 하는 것이라고 말씀 주셨습니다.

내가 24년 초에는 00를 할 수 있었는데, 25년 초에는 00를 할 수 있었는데…

이렇게 놓쳐버린 기회를 잡지 못했다는 생각만 하고 있으면 안됩니다.

지금 투자할 수 있는 지역도 언제까지 투자의 기회를 줄지는 알 수 없습니다.

멘토님도 시장의 흐름에 따라서 투자처를 적극적으로 옮기셨습니다.

서울의 상위~하위단지, 경기도 단지들 모두 상승의 시점의 차이는 있었지만,

상승의 시작에서 끝까지 상승률을 보면 큰 차이가 없는 지역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눈 앞에 어려움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겠습니다.

 

[BM]

언제까지 지금의 상황이 계속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자.

 

 

최선의 선택이 쌓여 가야 한다.

물건을 찾고 실제 투자를 할 때 좋기도 하지만 그만큼 압박도 있고 투자를 서둘러 마무리하고 싶은 마음도 듭니다.

배운대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히 쉬운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히자만 적당히 쉬운 선택을 반복하다 보면 이 것이 습관이 됩니다.

내가 투자를 했던 물건들을 놓고, 투자했던 시기로 돌아간다면 이 것보다 더 잘할 수 있을까?

이런 질문에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만큼 과정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제 지난 투자를 돌아보면 위 질문에 답을 당당하게 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강의에서 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챗수를 더 늘리기 전에 최선과 차선의 투자에 대해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웠던 투자들을 이번 학기에 복기하고, 더 좋은 투자는 어떤 것이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 제대로 배워가겠습니다.

이후에 제 보석함에 담을 단지들은 좋은 투자 과정을 통해서 찾아오겠습니다.

 

[BM]

1년 전 했던 투자를 복기하고, 개선점 찾기.

 

 

환금성에는 시간의 개념도 포함된다.

강의를 들으면서 아내와 함께 이야기 했던 부분이 나와서 너무 신기했어요.

25년 1월에 실거주 매도를 했었는데. 그 달에 1400세대 중 저희 집 하나만 거래가 됐습니다. 경쟁 물건은 115개 가량 있었습니다.

매수를 할 때 단지 내에서 가장 좋은 물건을 선택했습니다. 물론 그만큼 매매가는 조금 더 비싸게 지불했습니다.

대신에 언제든 팔려고 마음 먹으면 가장 먼저 팔릴 집이라는 자신은 있었습니다.

실거주는 수도권 외곽에 대규모 신도시였고, 연식은 괜찮았지만 아직 매수 수요가 살아나지 않은 시기였습니다.

최근에서야 비규제로 찾는 사람들이 꽤 있지만, 가지고 있던 물건이 대형평수여서 가격 상승은 조금 더딘편입니다.

선호동과 선호뷰를 가지고 있는 물건이었고, 여기에 가격까지 낮춰서 맞춰주니까 예상보다 빨리 매도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매도 결정을 하고 난 다음. 1달 안에 매수할 물건을 찾아서 계약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당시 시장이 조금 기다려 주는 상황이었어서 기간을 두고 매수를 할 수 있었지만요.)

매수할 때부터 좋은 물건을 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번 경험과 강의를 통해서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었습니다.

 

[BM]

매도를 우선 생각하는 지역이라면 물건을 고를 때 약점에 주의하자.

 

 

잃지 않는 투자가 기본. 더 버는 투자는 그 다음.

투자를 하다보면 욕심 날 때가 많습니다.

저 단지 가지고 싶은데 내 투자금을 조금 더 늘릴 수는 없을까? 감당 가능한 범위를 넘어가는데…

길게 보고 꾸준히 안전하게 투자하며 자산을 늘려야 합니다.

과거 정말 좋은 시장에서 무리하게 투자를 했을 때, 조금의 위기도 버티지 못하고 정리를 하셨던 사례를 들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물건을 투자 했더라도, 수익이 날 때까지 보유하지 못하면 소용이 없습니다.

투자를 하다보면 늘 좋은 시기만 있을 수 없고, 언제든 어려운 시기가 올 수 있다고 말씀 주셨습니다.

욕심을 내서 내가 쌓아 놨던 자산을 모두 잃어버리는 선택을 하지 않게 주의하겠습니다.

원하는 자산을 얻기 위해서는 1~2채를 가지고는 힘들다는 사실을 이제는 압니다.

못해도 7채는 해야 제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더라구요.

이렇게 자산을 쌓아가는 과정에서는 리스크에 대한 부분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전체 포트폴리오에 영향이 가지 않게 보증금도 안정적으로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빨리 아내를 은퇴 시켜 주고 싶지만, 욕심내지 않고.

종잣돈을 모으며 꾸준히 시장을 지켜 보고, 내가 투자할 준비가 되었을 때 추가 투자를 이어나가겠습니다.

 

[BM]

26년 한해동안 대출 모두 상환한다.

 

 

마지막으로

후회 없는 3개월을 보내기 위해서 기존에 해보지 않았던 것을 시도 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나눔에 대한 부분이 많이 부족했었고, 나눔에 대한 벽을 깨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겠습니다.

 

[BM]

글쓰기, QnA 답변, 칼럼필사, TOP3 물건 매물임장

 

좋은 강의 준비해주신 멘토님 감사합니다.

추운 겨울에 건강 유의하시구요~


댓글


보노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