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머니트렌드2026 독서후기 [자유꿈님]

10시간 전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머니트렌드 2026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투자의 중심을‘나’에게서 찾으라는 것입니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나는 ai를 사용한것은 작년부터고 이제까지는 검색엔진처럼 활용했다. 또는 인스타그램에 유행하는 사진을 만드는 도구 였다. 업무를 하면서 챗지피티에게 문맥을 다듬어 달라고도 하고 새로운 이름을 짓는 단순한 일을 하고있었는데 

지금 ai발전이 단순히 명령에 응답하는 것이 아니고 목표만 정해주면 계획 실행 반성 의사결정까지 하는 수준이라서 놀랐다. 그리고 단순히 앱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앱들도 협업을 하는 시대라고 해서 내가 ai에 단면만 보고 그 기술력의 일부도 쓰고있지 못하고있구나 그리고 과연 앞으로 ai주식들이 버블이 아니라 수익을 보여줘야한다는데 이렇게 실제로 경영의 효율화를 시켜서 수익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겠다 생각했다. 

그리고 나는 로봇이라고 하면 아직은 영화에 나오는 로봇만 생각했는데 벌써 로봇들이 생산현장에 많이 투입되었고 로봇들이 생산하기 때문에 이제 공장에는 불이 켜지지 않아도 된다고 해서 감탄했다. 그리고 테슬라는 전기자동차만 판다고 생각했는데 휴머노이드 로봇을 만들고 ai산업전반에 걸쳐 있는 기업이었다. 휴머노이드 로봇들이 이제 현실에 투입되면 세상이 어떻게 바뀔까? 자율주행이 보편화되면 이제 사람이 운전하는 차는 옛날 이야기로 남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암호화폐도 주변에서 코인이 폭락했다. 1억이 넘었다. 하는 것을 보고도 사실 관심이 없었다. 단순히 투기아닌가? 하는 생각뿐이었는데 이제는 미국에서도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고 여러나라에서 코인을 만들어내는 것을 보니 투기가 아니라 시대의 변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렸을때만해도 지갑에 동전과 지폐를 가지고 다녔는데 지금은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다.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지갑을 쓴다. 현금은 계좌이체를 하거나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를 쓰고 실제로 그 회사들에서도 자신들의 페이 시스템을 쓰면 적립금을 주는 혜택을 준다. 돈이 실제로 주고 받기 보다는 은행의 계좌에서 다른 계좌로 넘어가는 형태를 보인다. 이것은 우리 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돈을 주고받을때는 은행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돈의 흐름이 투명하게 보인다. 하지만 이 추적을 피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시도했고 더이상 은행을 통하지 않고 거래 가능한 암호화폐를 만들었다. 코인이 보편화되면 화폐주권을 잃을 수도 있다고 하고 과연 어떤 변화가 이뤄질까?
 

 

 

✅ 나에게 적용할 점

 

많은 트렌드들이 있었지만 나에게 와닿은 것은 사실 마지막 작가가 해주는 말이었다. 투자의 중심을 나에서 찾으라는 말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지고 조금은 늦었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많이조급했다. 그전에 돈에 무관심했던 나에게 답답하기도 하고 유튜브를 보고 책을 읽어도 뚜렷한 투자 계획이 떠오르지 않아서 아쉬웠다. 그래도 월부에서 책도 읽고 과제를 해가면서 전보다 다른 눈을 가진게 느껴진다. 투자도 사실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 인데 조급한 맘에 행복보다는 욕심에만 매몰 될때가 있었다. 이제는 트렌드가 어떻게 흐르는지 보고 미래도 예측해보며 돈에 관심을 갖되 내가 행복한 투자를 할 수 있는 2026이 되게 해야겠다. 

 

 

 

 


댓글


자유꿈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