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실전25기 2ㅣ리킴과 겨울나기 0하에도 끄떡없조 호저씨] 인간관계론 - 데일 카네기

  • 24.01.01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간관계론 - 데일카네기

완독 날짜 : 2023.12.3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간 #관계 #중요한 존재 #칭찬 #비난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데일 카네기는 자기 계발 관련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었으며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과 같은 불후의 고전을 지어내었다.

특히,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인간 관계에 대해 실용적인 원칙을 제시하고 풍성한 사례로 설명한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영국 사상가 허버트 스펜서가 말했뜻이, "교육의 가장 커다란 목적은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행동을 위한 책이다.


- 비난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사람들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스스로를 정당화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비난은 위험하다. 사람들이 소중히 여기는 자부심에 상처를 입히고, 자존감을 훼손하며, 적개심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 사람들을 비난하는 대신 이해하려고 노력해보자. 왜 그 사람들이 그런 일을 했는지 이해하려고 애써 보자. 비판보다는 훨씬 더 도움이 도고 재미있을 것이다. 그러다 보면 공감, 관용, 친절도 몸에 베게 된다. "모든 것을 알게 되면 모든 것을 용서하게 된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1 :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 미국의 가장 뛰어난 철학자 중 한 사람이었던 존 듀이 교수는 조금 다르게 표현했다.

듀이는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충동은 '중요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이라고 말했다. 이 표현을 기억하라. '중요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이다.

- 사람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은 인정과 격려입니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2 :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3 :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 웃고 싶지 않다고?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억지로라도 웃어라.

혼자 있다면 휘파람을 불든가 콧노래, 아니면 노래라도 불러라.

둘째, 이미 행복한 사람인 척 굴어라. 그러면 행복해질 수 있다.

- 에이브러햄 링컨은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먹은 만큼만 행복하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링컨은 옳았다.

- 크리스마스 시즌의 미소의 가치

미소는 한 푼도 들지 않아요. 하지만 많은 결과를 만들어 내죠.

미소는 받는 사람을 부자로 만들어 줘요.

하지만 그걸 준다고 해서 그만큼 가난해지는 게 아니죠.

미소는 순식간에 벌이지는 일이지만, 그 기억은 평생 지속되기도 해요.

미소 없이 지낼 수 잇을 정도로 부자인 사람은 세상에 없고, 아무리 가난한 사람도 미소가 주는 기쁨으로 부자가 될 수 있어요.

미소는 집에서는 행복하게 만들어 주고, 일에서는 호의를 낳고, 친구들 간에는 우정의 징표가 되지요.

미소는 피곤하고 지친 사람들에게는 안식, 실망한 사람들에게는 빛, 슬픈 사람들에게는 햇살, 어려운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해독재죠.

하지만 미소는 돈 주고 살 수도, 구설할 수도 빌릴 수도, 훔칠 수도 없어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그냥 주기 전까지는 이 세상의 물건이 아니기 때문이죠.

크리스마스 시즌 막바지에 우리 직원들이 너무 피곤해 미소를 짓지 못하면, 미소 남겨주시겠어요?

더 이상 미소를 짓지 못하는 사람이야말로 미소를 가장 필요로 하거든요?


-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1.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2. 웃어라.

3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4.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5.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6.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


- 논쟁에서 이기는 방법은 세사엥 단 하나밖에 없다. 바로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방울뱀을 피하듯, 지진을 피하듯 논쟁을 피하라.

- 자신의 의지에 반해 설득당한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바꾸지 않는다.

- 당신은 옳을 수 있따. 당신이 주장을 펼치는 동안은 정말 옳을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문제라면 당신의 옳고 그름은 아무 소용이 없다.

- 형명한 사람이었던 밴저민 프랭클린은 이렇게 말하곤 했다.

"논쟁하고, 지지 않으려 애쓰고, 반박을 하면 때로는 승리를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상대방의 호의를 얻지 못한다면 그것은 공허한 승리에 불과하다."

그러니 스스로 판단하라. 무엇을 원하는가? 학문적이고 극적인 승리를 원하는가? 아니면 다른 사람의 호의를 원하는가? 둘다 얻을 수 있는 경우란 많지 않다.

- 부처는 말했다. "미움으로는 절대 미움을 끝낼 수 없다. 사랑으로만 미움을 끝낼 수 있다." 오해는 절대로 말싸움으로 끝나지 않는다. 요령이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마음을 다치게 하지 않으면서 그 마음을 달래는 재주가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공감하며 문제를 보겠다는 욕망이 있어야 한다.


- 체스터필드 경은 아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가능하면 다른 사람보다 현명해져라. 하지만 사람들에게 그 사실을 말하지는 말아라."

- 어떤 것을 증명해야겠다면 아무도 모르게 증명하라. 섬세하고 재치 있게 증명해서, 당신이 증명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하게 만들어라. 영국 시인 알렌산더 포프의 말이다.

"인간들은 가르치지 않는 척 가르쳐야 한다. 그가 모르고 있는 것들은 그가 잊은 것이라고 하라."

-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에서 자신의 추종자들에게 되풀이해서 말했다. "내가 한 가지 알고 있는 것이 있다면,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아무리 해 봐야 소크라테스보다 현명한 사람이 될 수는 없으니, 나는 사람들에게 당신들이 틀렸다는 말을 그만두기로 했다. 많은 효과가 있었다.

- 고객이나 배우자, 입장이 다른 상대방과 논쟁하려 들지 마라. 그가 틀렸다고 말하지 마라. 그를 흥분시키지 마라. 사람을 다루는 수완이 필요하다.


- 틀렸다면 인정하라.

- 어차피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처지라면, 다른 사람보다 먼저 스스로를 비판하는 게 훨씬 낫지 않을까? 전혀 모르는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비난을 듣느니 자기 자신의 비판을 듣는 게 훨씬 쉽지 않을까?

다른 사람이 말할 기회를 잡기 전에 그 사람이 생각할 수 있는, 말하고 싶은, 혹은 말할 것 같은 모든 비난을 스스로에게 쏟아부어라. 그러면 그 사람은 김이 빠지게 될 것이고, 아마도 열에 아홉은 너그럽고 용서하는 태도를 취하며 당신의 잘못을 최소한으로 줄여 생각할 것이다.


- 옛 속담을 기억하라. "싸워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하지만 양보하면 생각보다 훨씬 많은 것을 얻는다."

- 벌꿀 한 방울에 한 통의 쓸개즙보다 더 많은 파리가 꼬인다'는 오래된 격언은 진실이다.

사람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어떤 사람을 당신 생각에 동의하게 만들고 싶다면, 먼저 당신이 진정한 친구라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그의 마음을 사로잡는 벌꿀 한 방울이다.

당신이 벌꿀 대신 무엇이라고 부르든 간에, 그것은 그 사람의 마음을 얻는 확실한 방법이다.


-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서로 의견이 다른 부분부터 이야기하지 마라. 상대방과 당신이 동의하고 있는 부분을 강조하면서 시작하고, 계속 그 부분을 강조하라. 가능하다면 둘 다 같은 목적을 추구하고 있으며, 단지 방법이 다를 뿐이라는 점을 계속해서 강조하라.

다른 사람에게 처음부터 '네, 네'라는 말을 하게 만들어라. 가능하면 '아니요'라는 말을 꺼내지 못하게 하라.


- 프랑스 철학자 프랑수아 드 라로슈포코는 말했다. "적을 원한다면, 친구들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어라. 친구를 원한다면, 친구들이 너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도록 하라."


- 불쌍한 사람들에게 안타까운 마음을 가져라. 그 사람들을 동정하고, 그 사람들에게 공감하라. 금주운동가 존 B. 고프가 술에 취해 비틀거리며 길거리를 걸어가는 주정뱅이를 보고 했던 말을 기억하라. "하나님의 은총이 없었더라면 저기 걸어가는 인간이 바로 나일 수도 있다."


-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논쟁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2.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하지 마라.

3. 당신이 틀렸다면 빨리, 분명히 인정하라.

4. 우호적으로 시작하라.

5.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장 '네, 네'라고 말하게 하라.

6. 다른 사람이 많을 많이 하도록 만들어라.

7.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냇다고 여기도록 만들어라.

8.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 애써라.

9.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하라.

10. 고상한 동기에 호소라.

11. 당신의 생각을 극화하라.

12.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1. 칭찬과 진심에서 우러나온 감사로 대화를 시작하라.

2. 사람들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지적하라.

3. 다른 사람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실수부터 이야기하라.

4. 직접 명령을 내리기보다 질문을 하라.

5. 다른 사람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6. 약간의 발전만 있어도 칭찬하고, 발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하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

7. 기꺼이 부응할 만한 평판을 부여하라.

8. 격려하라. 고쳐 주고 싶은 잘못은 고치기 쉬운 잘못처럼 보이게 하라. 다른 사람이 해 주었으면 하는 일은 쉬운 일처럼 보이게 만들어라.

9. 당신이 제안하는 바를 다른 사람이 즐겁게 행하도록 만들어라.


-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1. 잔소리하지 마라.

2. 배우자를 바꾸려 들지 마라.

3. 비판하지 마라.

4. 진심으로 칭찬해 주어라.

5. 작은 관심을 보여라.

6. 예의를 차려라.

7. 결혼의 성적 측면에 관한 좋은 책을 읽어라.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 책을 이번에 읽어서 한 열번은 읽은 것 같다! 하지만 읽을 때마다 다르고 읽을 때마다 이렇게 줄 칠게 많다니 진짜로 명작, 고전이란 이런게 아닐까 싶다.

이 책의 유용한 점은 하나라고 말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내가 책에 줄쳐놓은 양만 봐도 느껴진다. 항상 그렇듯 이 모든것을 적용하고 한번에 바꾸기란 어렵다.

하지만 이번에 읽으면서 새롭게 보인 것은 결혼 생활에 대한 내용이 아닐까 싶다. 이전에는 결혼 생활에 관한 내용이 있는지도 인지하지 못했는데 결혼을 하고 난 후 처음으로 읽었는데 이 내용이 너무나도 눈에 들어왔다.

이 내용들에 대해서 내가 소홀하지 않았나 싶다. 이 부분을 다시 새기고 행동해봐야 될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이 책에 대해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중요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이라고 생각한다.

상대방에게 비판하지 말고 칭찬을 해야 하는 것, 잘 들어주고 상대방이 관심을 가지는 것에 대해서 얘기해주고 이 모든 것이 자신이 상대방에게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고자 하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한다.

내가 가족, 친구 그리고 고객을 대할 때 상대방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했을까라고 생각하면 많이 모자랐던 것 같다.

항상 내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이런 생각이 모든 인간 관계에서 갈등과 부정적인 요소가 나올 수 밖에 없지 않았나 생각한다.

이 글을 읽은 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상대방을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만 해도 아주 크게 배운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책에서 가장 처음에 밑줄 친 부분

영국 사상가 허버트 스펜서가 말했뜻이, "교육의 가장 커다란 목적은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행동을 위한 책이다.

이번에 이 책을 읽고 난 후 상대방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꼭 하고 행동해보고자 한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계론




* 마지막에 책 제목과 작가 이름을 꼭 태그를 작성해주시고, 검색 가능으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 )


댓글


호저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