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4강을 통해 너바나님의 부동산 전망부터 투자과정, 부자마인드, 행복하는 법까지 배웠습니다.
간단요약
1. 부동산이 오를지 내릴지는 아무도 알수 없지만 대비는 할 수 있다.
--> 통찰력을 키우고, 23년 상반기 저점을 기억하자.
2. 부동산은 사이클과 타이밍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3. 시세차익 부동산은 낮은 가격에 사서 오를때 까지 기다리는 투자법이다.
월부에서 배우는 가치투자는 '잃지 않는 투자,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의 의미를 잘 알자.
잃지 않겠다는 확신이 들때 투자하자.
4. 부동산 투자 프로세스- 투자기준중요!!!
5. 의식적으로 행복해지려고 노력해서 행복도를 늘리는 삶을 살자.
--> 내가 무엇을 할때 행복해 하는지 알자.
BM
1. 투자기준을 반드시 기억하자.
2. 나는 초보이니까 투자의 모든 단계마다 복기하는 습관을 가지자.
3. 내가 행복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멘탈관리 하자.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를 마무리하며
열기반 강의를 마무리하면서 열기반을 통해 내가 얻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았습니다.
가장 큰 것은 목표가 없었는데 목표가 생겼고, 막연하게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투자가 내 삶에 왜 필요한지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목표가 없었을 때에는 오늘 할일 목록에 청소나 장보기 등 기본 생활들 써놓고 그냥 하루를 잘 보내려는 마음으로(시간을 채우려는 마음으로) 하루를 보냈었습니다. 강의를 듣고 목표가 생기니까 할일 목록에 이전에 있던 것들이 모두 사라지고, 나의 목표과 관련된 일들 독서, 강의, 복습과 같은 것들로 채워지게 되었습니다. 가끔 방향을 이탈할때도 있지만...ㅎ 그래도 시간을 이전보다 더 의미있게 보내는 것 같습니다.
열기반을 신청할 당시에 저는 이전의 강의를 듣고 남들처럼 목표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목표를 세워야 할지도 모르겠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잘 몰라서 혼란스러웠던 시기였는데 열기를 통해 제가 고민하던 바를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감사합니다.
두번째는 저의 태도가 조금은 적극적으로 바뀐 것 입니다. 앞선 강의들에서는 제가 아는 게 없다는 생각에 조톡방이나 모임에서 누가 말을 시키지 않으면 먼저 하는 일은 거의 없었는데 열기반에서는 조톡방에 누가 이야기를 하면 공감 이모티콘이라도 누르거나 제가 먼저 오늘의 원씽을 올려보는 날도 아주 가끔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직 대화를 이끌어 나가거나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는 실력은 부족하지만 공감이라도 하려는 마음가짐 덕분에 이전보다 더 잘 참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열기반을 통해서 제 삶의 방향이 생기고, 매일 내가 해야할 의미있는 일이 생겼고, 좋은 동료분들을 만날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도 부족한 부분을 조금씩 쌓아올려 오래남아있는 좋은 투자자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