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마기 두번째강의는 용맘님의 강의였는데요! 이전에 용맘님 강의를 들으면서 용맘님의 관점에 “와 진짜 영리하시다.” 라는 생각을 했던게 인상깊게 남아있어서 기대를 가지고 오프에 다녀왔습니다! (실제로 다른 분들의 질문에 하시는 답변듣고 와,,, 하고 감탄하며 들었던 것 같아요. 진짜 용맘님 인사이트 최고..👍🏻)
본 것
내집마련할 때 선택하는 기준과 피해야하는 기준 (+직접 비교해보는 실전연습)
월부인들 찌르면 자동으로 나올만한 직교학환(+공)을 용맘님과 구분하기 ★
예산에 맞는 단지중 우선순위 단지 골라내기 (현실버전으로 어렵게해서 연습!) ★
지금당장 해야하는 행동 (내집마련 액션플랜)
깨달은 것
사실 월부 커리큘럼을 따라가면서 든 생각으로는 ‘상위 강의를 빨리 듣는게 중요하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는데 여러 상황과 시간들을 거치고 다시 기초강의로 돌아와 직교학환을 보게 되니.. ‘정작 가장 중요한건 기초강의였구나.. 이게 가장 중요하니까 젤 먼저 알려주셨구나,,강의를 더 듣고 배워나갈 수록 알아가는게 많아지니 정작 제일 중요한점과 멀어지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반성하는 마음으로 알고 있다고 대강 듣는 것이 아닌 진짜 내가 다른 사람에게 1부터 100까지 말하고 설명까지 할 수 있는지 시험보는 마음으로 강의를 들었다!
투자관점만 배우다 내집마련을 배우면서 진짜 이정도만 봐도 되는걸까 하는 생각과 걱정이 들기도 했다. 투자는 정말 하나하나 다 알아봤다면 그에 비해 내집마련의 절차는 간단(?)해보여서.. 근데 용맘님의 강의를 통해 간단한것이 아니라 나와 내 가족들이 살아야함으로우리의 생활이 중요한 요소로 또 작용이 되는것을 알았고 그것을 내집마련에 어떤식으로 방향설정을 하는지까지 알아볼 수 있었다! 생각머리랑 내집마련 공부까지 일석이조,,
1주차과제를 하며 일단 단지는 선정했는데 여기서 진짜 살 수 있는 집을 찾을 수 있을까 ,, 했던 생각이 강의를 통해 용맘님과 함께 소거하며 내가 살 수 있는 가장 최선의 집을 찾는 방법을 보고 해소되었다! 아 이렇게 하는거구나! 이러면 진짜 해볼만 하겠다!
부동산(집)을 볼때 우리는 복도식인지 계단식인지 구축인지 신축인지 주변 환경과 사람들 등 많은 요소를 고려하게 되면서 어려워진다고 생각한다. (=내 얘기) 용맘님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거다! 하고 알려주셔서 명쾌하게 앞으로 투자나 내집마련의 실천하면서 어려움을 덜 겪게 될 것 같다.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을 바라보는 방법도 다뤄주셔서 너무 감사했다 ㅠㅠㅠ 투자적으로도 엄청난 인사이트를 주셔서 강의 듣는 내내 너무 재미있었고 ‘우와’ 하며 감탄하고 들었다. 이전에 기초강의를 들을 때는 이런 것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고 들었을텐데 몸소 고생하고 들으니 얼마나 소중하고 중요한지 알게된걸까,, 이또한 감사하다!
적용할 것
실상 단지비교를 하게 될때 너무 어려웠는데 그동안 내가 왜 어려웠는지를 알았으니 앞으로는 가장 중요한게 무엇인지 알고 덜 흔들려보자. ( 또 만난 단지 대 단지 )
공급에 대한 반감이 내집마련에서는 다르게 적용이 될 수 있다는 점! ( 그러나 상황 따라 다르다! )
‘여기가 왜 비싸?’ 라고 했을때 왜 비싼지 설명할 수 있다!
용맘님은 원래 자격지심으로 똘똘 뭉쳐있었다고 하셨다. 용맘님이 공부를 시작하실 당시 상황이 공부에 전념하기에 나보다 훨씬 어려운 상황이셨다. ‘이런점도 어렵고 저런점도 어렵고 왜 나는 이렇지? 왜 나는 이런 조건이지?’ 라는 생각에 자격지심도 들고 투자하고자 하는 마음처럼 몸이 잘 따라주지 않았지만 관점의 변화로 극복하셨다는거! 내가 가지고 있는 어려움들을 나열해보자. 그리고 내가 지금 바꿀 수 있는것은 무엇이고 바꿀 수 없는것은 무엇인지 구분해보자. 내가 바꿀 수 있는 점은 노력하고 바꿀 수 없는 점은 프레임을 다르게 가져보자! 어려움은 내가 보는 관점에 따라 행운이 될 수도 있다.
쉬는시간 포함해서 거의 모든 분들의 질문을 듣고 해소해주신 용맘님! 큐앤에이로 정말 많은 열정 쏟아주신 후에 절대 포기하지 말라고 하신 모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나만 투자질문이라 주눅들었지만 괜찮다고 해보라고 격려해주신 옆자리 동료분들께 감사합니다! 사소하다고 생각했던 가장 중요한점을 다시끔 인지할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