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머니트렌드 2026. 김도윤 외. 북모먼트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164p) 2026년 한국 부동산 시장의 두 번째 주요 변화는 전세 시장의 구조적 붕괴다. 이는 단순한 시장 조정이 아닌 임대차 시장 생태계 전체의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한다. => 월세화 현상 진행. 이런 흐름으로 볼 때 2026년에는 전세가 사실상 소멸로 접어들고 월세 중심의 임대차 시장으로 재편될 것으로 전망된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 (42p) 2026년에 반드시 기억해야 할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지경학적 분절화(geoeconomical fragmentation)이다. ‘지경학’은 지정학(geopolitics)과 경제학(economics)의 합성어로, 세계 경제를 이해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용어로 자리잡고 있다.
- (117p) 향후 6개월에서 1년 안에 한국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줄 요소는 무엇일까? 첫번째는 2025년 8월,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군 대주주 양도소득세다. 두번째 요소는 트럼프의 관세 정책이다. 세번째 요소는 미국 증시다.
- (158p) 2025년 부동산 시장에서도 수렴 현상을 발견할 수 있는데, 두 가지의 상반된 수렴이 동시에 일어났다. 첫째로는 매매 시장의 하향 수렴이다. 전국 주택매매가격지수가 96.2를 기록하며 여전히 2021년 고점 대비 낮은 수준을 유지한 것은 과열된 부동산 시장이 현실적 수준으로 조정되는 과정이라는 의미다. 둘째로는 전세 시장의 상향 수렴이다. 서울 아파트의 전세가격이 24주 연속 상승하는 현상은 얼핏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동안 인위적으로 억제되었던 전세가격이 시장 균형 가격으로 수렴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 (219p) 2026년 부동산 시장은 세제 및 제도적 혜택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투자자 간의 성과 격차가 극명하게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나에게 적용할 점
머니트렌드 2026을 읽고 2026년의 새로운 트렌드를 알게 되고, 경제, 사회, 소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에 대해 알고 대응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평소 부동산 공부만 하고 주식, 소비 트렌드, 글로벌 경제 등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었는데, 앞으로 자산을 쌓아가기 위해서는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분야를 공부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