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머니트렌드 2026 후기

26.01.16 (수정됨)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머니트렌드 2026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162p

2026년 수도권 전체 신축 아파트 입주 물량이 2025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신축 아파트에 대한 프리미엄 폭등이 예상된다.

 

부동산 투자자인 만큼 주식이나 암호화폐, 거시경제 등 다른 분야보다는 부동산에 관한 내용이 가장 눈에 띄었으며, 현재까지 내가 갖고 있었던 생각과 매우 비슷하게 앞으로의 수도권 시장은 매매가의 변동을 정확히는 예측할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전세가의 상승은 일어날 것. 전세의 월세화는 진행될 것. 그리고 전세 상승에 따라 매매 수요에도 분명한 영향이 있을 것. 등의 생각으로 정리되었다. 그리고 위 문장과 함께 확실하게 신축 아파트의 프리미엄은 당분간 10년간은 크게 유효할 것으로 생각된다. 신축이 별로 생겨나지 않은 환경에서의 신축 프리미엄은 시간에 따라 그 가치가 증명될 것으로 생각되며 공급물량이 특히나 줄어드는 26년부터는 최소 5년간은 신축 프리미엄이 상당히 큰 메리트를 갖을 것으로 생각된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미시적인 부동산 시장 등에 대해서는 넓혀가는 앞마당을 통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었지만 다시 한번 세계금리의 동향, 2026년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에 따른 금리 예상, 환율의 흐름, 국채 금리 전망 등. 넓은 분야로 거시적으로 부동산 시장을 함께 보게될 수 있었다. 26년 5월 연준의장의 교체는 금리 인하를 지속 압박할 것이며 이는 세계적인 금리 인하 기조의 흐름을 막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리가 점차 인하함에 따라 수요억제를 위한 대출을 제한하는 정책과 시중금리의 흐름이 어떻게 될지 또한 매우 궁금해진다. 하지만 중요한 큰 방향은 결국 금리는 누군가의 통제에 의해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의 큰 방향 안에서 결국 낮아지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는 것. 금리가 낮아짐으로써 자본과 노동의 격차가 줄어드는 태생적인 구조를 가졌기에 결국에는 줄어들 것이라는 것. 그것이 나의 생각이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전체적인 시장 흐름에 대해서는 지속 모니터해나가되 나만의 투자기준은 흔들리지 않기에 1년에 1채씩 매도를 이어나가는 것은 지속 유지할 것.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더 단단하게 만들어나가는 활동의 지속을 통해 화폐가치 하락에 단단히 대비할 것. 시간은 내 편이다. 그저 하루의 영화를 즐기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산은 커질 것. 길게 보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달려가자

 

 

 

 

 


댓글


부동산의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