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나무에게 인생을 배웠다. 우종영 지음
저자 및 출판사 : 우종영 지음, maven
읽은 날짜 : ~1/1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나무 #삶의태도 #깨달음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30년 동안 아픈 나무들을 돌봐 온 나무 의사 우종영. 그가 숲에서 배운 47가지 인생 수업 『나는 나무에게 인생을 배웠다』. 저자에게 있어 나무는 힘들고 어려운 일에 맞닥뜨릴 때마다 가장 현명한 답을 주는 스승이자 철학자였고, 곁에 있는 것만으로도 휴식과 평안을 느끼게 하는 어머니 같은 존재였다.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던 좌절의 순간에도 저자는 나무 덕분에 다시 삶 쪽으로 눈을 돌릴 수 있었다.
사람들은 흔히 나무는 주어진 환경을 감내할 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는 못하는 수동적인 존재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나무는 늘 변함없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환경의 변화에 가장 민감한 생명체다. 움직일 수 없는 탓에 환경의 영향이 절대적이고, 생존하기 위해 주변의 아주 작은 변화에도 재빨리 대응한다. 주어진 환경을 탓하지 않고, 변화를 올곧이 받아들이며,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에 완전히 적응하는 능력이야말로 나무의 제1 생존 전략이자 나무가 이 지구상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생명체가 될 수 있었던 원동력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나무에게서 배울 점을 찾아 인생에 적용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나무 마다 성향, 특징이 있다는 것을 처음 깨달았고 그 모습도 인간의 삶과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무는 말은 할 수 없지만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존재인 것 같다. 그것을 실제로 느끼고 삶의 깨달음을 얻은 작가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나는 나무를 진심으로 느끼기는 어렵지만, 작가를 통해 배운 삶의 지혜를 나의 삶에 적용해보고 싶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34: 인생에서 좋은 일들은 쉽게 찾아오지 않는다는 것을, 값지고 귀한 것을 얻으려면 그만큼의 담금질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이다. 그래서 나는 사는게 너무 힘들다고, 이제는 포기하고 싶다는 사람들에게 말해주고 싶다. 우리가 원하는 행복이나 성공 같은 좋은 일들이 우연히 갑작스럽게 찾아온다면 노력이나 인내 따위는 필요하지 않을 거라고. 그러니 힘이 들어도 어떻게든 버티고 있는 스스로를 응원하면서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라고.
=>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그만큼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미인 것 같다. 그것을 알고 힘들어도 버텨야 한다. 나에게 지금이 그런 시기 인 것 같다. 아직은 나의 목표를 이루지 않았지만, 그 과정 중에 있다. 사람마다 목표를 달성하는 시간은 다를 것이다. 나만의 시간에 집중하여 포기 하지 않고 해나가야 할 것이다.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고 조급해하지 말자.
=> 높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 시간 그리고 버팀이 필요하다.
184: 인생에서 일이 갖는 의미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을 통해 존재 가치를 발견할 수 없으면 그 삶은 늘 허기질 수밖에 없다. 즉 일을 한다는 건 돈을 버는 행위를 넘어 삶의 양식을 얻는 것이다.
=> 정말 공감되는 문구이다. 하루의 절반 이상을 보내는 일이 나에게 아무 의미가 없으면 정말 행복하지 않은 것 같다. 회사를 다니면서 그런 생각을 했던 것 같다. 내 스스로 개척하고 일궈나가는 느낌 보다는 회사라는 틀 안에 갖혀 시키는 일만 하는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투자는 달랐다. 처음에는 내 스스로 뭔가를 해나가는 투자에 의미를 느꼈고, 그 다음으로는 투자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돕는데 의미를 느꼈다. 나와 비슷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도우며 나도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지금 이 시간이 참 행복하다. 지금의 감정과 의미를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내가 왜 투자 활동을 하는지 잊지 않기. 나의 목표를 이루는 것과 다른 사람의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것이 나에게는 큰 의미이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꽃을든둘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