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지투기32기 7ㅣ똥차게 해나갈 럭키조 별을향해쏴라]3주차 강의 후기_투자자에게 기회란

26.01.22

[3월 오픈]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안녕하세요, 지투기32기 7조의 별을향해쏴라입니다.

지투기 대망의 마지막 강의가 시작됐습니다. 이번 강의의 강사님은 제게는 전문가칼럼으로 익숙하신 김인턴튜터님께서 3강 강의를 알려주셨는데요~ 오늘 조모임에서도 언급했지만 인턴튜터님은 자모님이 생각났습니다!

뭔가 강의 듣는 내내 쪽집게 강사같은 느낌이 팍팍 왔는데요, 직설적으로 와닿은 문장 하나하나가 제게는 더 현실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저에게는 작고 귀여운 종잣돈으로 인해 월부에 오면서 저는 지방으로 가야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지방 임장에 대한 허들은 다소 낮은 편이었습니다.(작고 귀여운 종잣돈 땡큐!) 지투기는 이번이 처음이지만 지방 임장은 사실상 두번째라 임보 작성을 위해 시세를 딸 때면 제 귀여운 종잣돈에 맞는 단지가 있으면 유심히 보곤 했습니다.

하지만 매전차가 제 투자금에 맞으면 항상 90년대식 구축의 저가치 단지들 뿐이어서 좋은 지역의 좋은 단지어야만 한다는 강박 아닌 강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나의 투자 아이덴티티는 담배꽁초투자여야 하는구나 하며 좋은 단지들을 볼 때면 그림의 떡처럼 바라보며 낙심하곤 했습니다. 

‘어차피 내 투자금에 안 들어오는 단지라 굳이…’

물론 저는 성취지향주의적인 면이 있어서 개인적인 목표를 향해 불살라 가며 집중은 하지만 투자에 대해선 항상 뒷걸음질 치곤 했습니다.

 

그런 생각에 매몰되어 있던 저에게 정신 차리라며 인턴튜터님께서는 투자자에게 기회란 가격이 싼거라며 투자에 대한 저의 생각을 바꿔주셨습니다. 

그러고 보니 열기 때부터 말씀하신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그 말 뜻에 좋은 지역과 좋은 단지라는 말이 없었습니다.

저환수원리에서도 좋은 지역과 좋은 단지를 투자하라는 말이 없었듯이 말입니다.

1차시 강의에서 저는 인턴 튜터님 덕분에 초심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인터튜터님의 엄청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그 중 하나가 투자자는 전세가 정말 중요한데 지금 저희 조의 임장지처럼 상승장 초반에는 전세매물이 없어 시세 딸 때 정말 번거롭습니다.

임보를 위한 시세를 따는 건 손품으로 충분히 할 수 있지만 투자자로서 매수 후 전세를 내놓을 시에는 손품으로만 전세가를 확인할 게 아니라 현장으로 달려가서 아직 실거래가 찍히지 않은 전세가를 확인 후 전세광고는 1~2주 정도 지켜봐야합니다. 투자자는 나 뿐만 아니라 다른 투자자들도 전세호가를 바라보고 있을 테니까요.

 

C지역의 직장 부분에서는 A지역과는 달리 C지역은 직장의 양과 질도 외부 인구를 끌어들일만한 요인이 없다면서 나온 말이 GRDP와 GRNI가 나왔습니다.

간단히 말해 GRDP는 지역 내 소득이고 GRNI는 지역 내 소득+지역 외 소득으로 C지역은 지역 내 소득보다 지역 외 소득이 더 높았습니다. 그 이유로는 C와 인접하고 있는 구미에는 도시 규모에 비해 직장의 질이 좋아 C지역의 사람들이 구미로 직장을 다니는 분들이 다수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턴튜터님께서 비교평가에 대해서 얘기해주셨는데요. 

아직 경험이 많지 않고 앞마당이 몇 없는 저에게는 임보의 결론파트 부분에서 항상 애먹이는 부분인데요. 이번 강의에서 튜터님께서 단지와 단지를 비교평가해야하고 환경을 비교하면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러고 보니 이전 임장지에서의 한 단지에 대한 의구심이 단지가 아닌 환경을 비교했기 때문에 애먹었던 것 같습니다.

해당 단지의 바로 앞 환경이 이렇습니다.

 

단지로 가는 길이 이렇게 형성되어 있어서 환경 별로다~ 라는 생각이 바로 들 정도입니다.

 

정작 단지 내부는 이렇게 쾌적하고 브랜드 대단지의 조경도 좋습니다.

물론 다른 조원분들의 전임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은 해당 단지 주변 환경이 별로라서 지역민들이 거주하지 않고 타지의 인구가 신축인데 저렴한 가격에 입주한다고 했습니다.

튜터님께서 얘기하신대로 해당 단지도 중심에 가깝기 때문에 인근에 재개발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앞으로 환경개선이 될 요인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

….

홧김에 시작한 월부가 이제 5개월이 되어가고 있는데 실준→서투기까지는 앞마당 만드는 게 좀 이해가 간다~ 싶었다가 열중으로 앞마당 만들기를 한달을 쉬고 나서 지투기를 하려니 감을 잃어버린 것 같고 내가 느리구나, 이렇게 하다보면 정말 10억 달성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조급함이 이따금씩 저를 괴롭히곤 했습니다. 

그런 저에게 튜터님께서는 

동료보다 느리다고 해서 내가 성공하지 못한다라는 법은 없다. 투자는 경쟁이 아니라 내 속도대로 내 목적지로 가면 된다. 준비를 하다보면 우연치 않게 신이 잠시 머물다 가는 순간이 온다. 

 

저의 느림을 인정하고 꾸준히 월부 환경 안에서 머물며 목실감과 미모를 이어나가겠습니다. C지역과 앞으로의 투자 방향성을 제시해주신 인턴튜터님 감사합니다.

 

*앞으로 6개월간 목표

2월 재테기 - 자실

3월 열기-대구 중구

4월 지투기-대전 서구

5월 내마중-김해

6월 ?-구미


댓글


별을향해쏴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