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어게인 48조 독모_원베일]추천도서후기_투자에 대한 생각

26.01.24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 투자에 대한 생각

저자 및 출판사 : 하워드 막스 / 비즈니스맵

읽은 날짜 : 26.1.19-1.2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방어적투자 #2차적사고 #내재가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10점

>강의에서 들은 투자 자세를 이 책으로 복습하는 느낌이었다. 강사님들이 강조하는 투자를 대하는 태도들이 책에 거의 담겨져 있었다. (그러다보니, 강의에서 들은 내용들이 더 많이 와닿고, 주식과 관련된 모르는 내용들은 이해하기 조금 어려웠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 하워드 막스는 오크트리라는 투자회사를 이끌고 있고,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사람이다. 책에는 하워드 막스가 몇십년동안 주식시장에서 깨달은 내용들과 자신의 투자철학을 소개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1장. 심층적으로 생각하라

“평균 이상의 투자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평범한 투자자와는 달라야 한다. 즉, 다른 투자자들보다 더 현명하게 사고해야 한다. 즉 남들과 다르면서 남들보다 더 나아야 한다. 이것이 2차적 사고다.”

투자를 하는 목적은 남들과 비슷한 평균적인 수익을 내는 것이 아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앞서고, 더 현명한 선택을 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3장. 가치란 무엇인가?

“내재가치의 정확한 평가는 지속적이고, 이성적이며, 잠재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를 위해 꼭 필요한 기본요소이다.”

가치투자자는 내재가치 대비 저렴한 가격에 자산을 매수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한다. 이때 가치는 현재가치를 분석을 토대로 투자해야 한다고 한다. 또한, 내가 해당 자신의 가치를 파악해서 매수했다 하더라도, 지금 당장 내 판단이 옳다고 입증되지 않을 수 있다. 즉, 나의 가치에 대한 판단이 수익이 나지 않은 구간을 버티게 해준다.

 

9장. 투자시장의 특성을 이해하라

“양극단을 오가는 규칙적인 움직임은 투자 세계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특징 중 하나이다. 그리고 투자자 심리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중도’보다는 양극단에서 보내는 시간이 훨씬 많다.”

시장 상황이 좋은 투자자들은 매수를 서두르고, 하락장에서는 리스크를 감수할 의지를 잃고 매도를 한다. 이러한 현상은 계속 될 것이라 한다. (이럴때마다, 2차적 사고가 필요한 것 같다)

 

12장. 저가 매수 대상을 찾아라

“우리의 목적은 좋은 자산을 찾는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매입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자산을 사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자산에 얼마를 지불하느냐’가 중요하다.”

시드 코틀이라는 분은 “투자는 상대적인 선택의 훈련”이라라는 말을 했다. 이는 첫째, 투자 프로세스는 정밀하고 훈련되어야 한다. 둘째, 반드시 비교해야 한다. 투자 가능 후보를 골라낸 후, 그 중에서 최고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고 이는 상대적 결정이라 한다.

>> 강의에서 말하는 저평가&비교평가의 핵심 내용인 것 같다…(가격이 가치보다 싼 자산을 찾는 것)

 

17장. 방어적으로 투자하라

“방어적으로 투자를 하다 보면 점점 열기가 더해지는 것들을 놓칠 수 있게 되고, 방망이를 휘둘러보지도 못한 채 몇 이닝이고 계속해서 차자석에 서 있게 될 수도 있다. 다른 투자자들보다 홈런을 적게 때릴 수도 있다. 하지만 삼진 아웃을 당할 가능성도 적고, 병살타로 이닝을 마무리 하는 일도 더 적을 것이다.”

강의에서도 배웠듯이, 책에서 방어적 투자는 최대한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보다 불리한 결과 아래서 확실히 살아남는 것이 더 중요한다는 것이다.

 

 

3. 책에서 깨달은 것

Pg.232 “많은 결과들이 우리에게 불리할 가능성이 크므로 우리는 방어적 투자를 해야 한다. 유리한 결과 아래서 최대한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보다 불리한 결과 아래서 확실히 살아남는 것이 더 중요하다.”

너바나님의 말씀처럼 처음부터 홈런을 치거나 최대의 수익을 낼 수는 없다.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망하지 않고 오래할 수 있어야 한다. 점점 공부를 하고 강의를 들으면서, 어떻게 하면 최고의 선택해서 더 빨리 은퇴하고 목표를 이룰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부동산 투자에서는 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수익 때문에 욕심을 내기보다는 투자세계에서 살아남는 것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할 것 같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가치 투자는 좋은 자산을 가치대비 비싼 가격에 매수하는 것이 아닌, 해당 자산을 가치대비 저렴한 가격에 매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게 핵심이다. 꼭 서울 부동산만이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다른 지역에 있는 단지들도 가치 대비 저렴하다면 충분히 돈을 벌 수 있는 것이라는 마인드가 필요한 것 같다. (단, 강의에서도 강조하는 것처럼 투자범위설정이 중요하다)

 

-pg.159 “시장이 한 번 극단적인 상황에 이르고 나면, 결국 중간 지점(또는 그 이상)을 향해 되돌아올 것이라는 점은 확신할 수 있다. 추가 한 방향으로 영원히 움직일 것이라고, 또한 추가 끝에 다다르면 거기에 멈추어 설 것이라고 믿는 투자자들은 언제나 실망하게 되어 있다.”

>>어느 경우든, 하락장 혹은 상승장이 계속 지속되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해야겠다. 분위기가 좋아서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때는 언제가 다시 하락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하고, 그 반대 상황도 마찬가지이다. 2차적 사고를 해야 평균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g.172 “우리의 목적은 좋은 자산을 찾는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매입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자산을 사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자산에 얼마를 지불하느냐’가 중요하다.”

 

 

6. 논의할 점(발제문)

: 부동산 투자에서 큰 리스크 중 하나가 역전세라고 배웠는데, 역전세 만큼 고려해야 할 중요한 리스크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하야오
26.01.24 04:58

다독왕 원베일님... 역시나 빠르십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