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알이 튜터님과 이키s님, 케플러님, 지구별조이님, 행복저축님, 동그라미동산님과 함께한 나의 첫 돈독모~~
돈독모아니면 이 책을 읽지 않을것같아서 신청했다는 말이 너무 공감됐다. 트렌디한 제목이지만 편하게 읽기엔 다소 어려운 책이었다..!
경제전망, 주식시장, 부동산, 소비트렌드, 디지털자산, ai기술 각 여섯개의 챕터에서 2026년 앞으로의 흐름에 대해 저술한 내용을 읽으며 가장 관심있었던 부분은 단연 부동산 파트였다.
자기소개와 함께 시작한 돈독모 조모임 그리고 발제문을 통해 책의 내용과 관련된 의견을 나눌 수 있었다.
Q1.
저자는 2026년을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소유권'이라고 말합니다. 여러분은 '나도 자산을 좀 가져야겠다'고 처음 느꼈던 순간이 있었나요?
건물청소하시는 분을 보며(나쁜의미x) 노후에 대해 고민하는 계기가되엇고 자산을 가져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며 1호기 경험과 취득세(ㅋㅋ)의 고충을 공유해주셨다. 나도 폐지줍는 어르신이 궂은 날씨에 고생하시는 것을 보며 노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가졌던 적이 있다. 미리 준비하지않으면 경제활동이 어려운 나이가 되었을 때 어떤모습으로 살게 될지 상상하며 자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Q2.
저자는 나의 장점과 약점을 먼저 돌아보는 것이 현명한 투자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고 스스로를 돌아봤을 때 자신의 장점은 무엇이고 약점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월부에서 공부하며 스스로 어떤사람인지 고민하고 더 잘 알게되었다 말씀이 기억에 남는다. 처음 열기반에사 비전보드를 작성할 때, 나는 왜 돈을 벌고 싶을까? 그냥저냥 잘 살려고 그렇게 큰 돈이 필요할까? 고민했던 기억이 떠올랐다. 그 과정에서 나도 나와 더 친해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고 나의 약점인 완벽주의를 조금씩 고쳐나가는 중이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끝까지 완료하기..!
Q3.
저자는 26년 투자자가 해야할 행동 수칙 중 지출의 질 관리를 제안합니다.25년의 소비 구조를 점검해보고 26년에는 어떻게 소비 구조를 세울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가계부쓰기 긴축하기 행복비용 고려하기 등 다양한 의경을 공유했다. 나는 친구들과 만날때 지출이 많은 편이었는데 투자공부를 하며 누굴 만날시간이 없어서 지출이 자연스레 줄어들었다. 그밖에 가게비품이나 부모님과 식재료 부분에 지출이 큰 편이라서 가계부를 활용해서 조정해봐야겠다는 생각이들엇다.
나알이 튜터님이 공유해주신 나긋나긋에서 너나위님의 인플레이션과 돈에 관한 말씀도 인상깊었다. 헬리콥터에서 돈을 뿌린다면 50층 건물에서 누가 가장 돈을 많이 쥘 수 있을까? 1층에 있는 사람이 우연히 돈을 줍는다해도 그 돈이 헬리콥터에서 뿌린 돈이라는 걸 알 수 있을까? 1층에 있으면 정보와 기회가 적을 뿐만 아니라 인지조차 어렵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알이님이 알려주신 KPT는 단기목표를 세우며 꼭 실천해봐야겠다는 생각이들었다!
오늘 나의 첫 돈독모에 함께해주신 나알이 튜터님과 이키s님, 케플러님, 지구별조이님, 행복저축님, 동그라미동산님, 한시간 반 동안 의견을 나누고 행복버튼에 대해 얘기하며 웃을 수 있어서 너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열심히 공부하며 월부안에서 또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